NHN에듀, KAIST와 메타버스 전용 교육 콘텐츠 강화 위해 맞손 

NHN에듀, KAIST MIP(지식재산대학원프로그램)·델타연구센터와 서울 도곡캠퍼스서 MOU체결 

메타버스 플랫폼 내 가상 캠퍼스 조성 및 지식재산 교육 콘텐츠 탑재해 글로벌 대상으로 제공 

기술, 지식을 접목시킨 교육의 미래 전략 발전 방향 함께 모색해 나갈 파트너로 양사 시너지 기대

에듀테크 기업 NHN 에듀(공동대표 여원동, 나호선)가 KAIST(총장 이광형)와 메타버스 플랫폼에 가상 캠퍼스를 만들고 지식재산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손을 맞잡는다. NHN에듀는 KAIST MIP(지식재산대학원프로그램)・델타연구센터(책임교수・센터장 박성필)와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 및 지식재산 교육 고도화를 목표로 11월 24일 KAIST 서울 도곡캠퍼스에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듀테크 선도 기업 NHN에듀, 지식재산 전문교육을 선도하는 KAIST MIP, 디지털 전환기의 지식재산 융합연구를 위해 설립된 KAIST 델타연구센터가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을 위해 파트너십을 맺는 만큼 시너지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MOU체결로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내 KAIST의 교육 서비스를 위한 가상 캠퍼스를 조성하고, 지식재산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KAIST MIP・델타연구센터는 특허, 저작권, 상표, 디자인, 영업비밀, 신지식재산권 등 지식재산 전체 영역에 대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함께 개발한다. KAIST가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AIST는 메타버스 플랫폼과 중요성의 효과를 고려해 이번 MOU를 교두보로 삼아 글로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초·중등 교육을 1차 목표로 콘텐츠를 개발한 이후 고등·전문 교육까지 아우른다. 가상 캠퍼스에서의 미래전략, 기후변화 등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와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사업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NHN에듀는 에듀테크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기획 중이다. 누구나 참여하고, 의미 있는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전례 없던 공간, 새로운 교육 공간을 만드는 게 핵심 비전이라는 설명이다. NHN에듀는 기존 교육 생태계와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주체와 협력을 모색 중이며 그 일환으로 지난 11월 3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와 학사일정과 연계된 형태의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콘텐츠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여원동 NHN에듀 대표이사는 “메타버스, AI, 클라우드 등 신기술이 집약된 미래 지향적 교육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선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며 “그런 의미에서 기술 분야 파이오니어 기관인 KAIST와의 협력은 의미가 커 함께 만들어 갈 미래 교육의 모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성필 교수는 “팬데믹 이후의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NHN에듀가 혁신적인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을 기획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다”며, “KAIST가 축적해 온 지식재산 교육 역량이 결집될 메타버스 캠퍼스가 이 분야 교육과 지식재산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