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전했다.

11월 30일의 의회 증언에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파월 의장이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염두에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종료시기의 2~3개월의 앞당김에 언급. 12월 14, 15일로 예정되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긴축 및 금리인상설이 확산되면서 미국 다우존스산업평균주가는 전일대비 652 달러(1.9%) 떨어진 1개월 반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기존 백신이나 치료약이 효과가 어려운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종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고용과 경제활동에 하방 위험을 가져, 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이나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의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등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암호화폐 시황]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대비 -0.09%인 57,150 달러로 거의 제자리걸음을 했다. 전월에 비해서는 -6.19%로 하락했다.

BTC/USD 일봉

금융시장의 리스크 오프가 중석이 되어, 6만 달러 부근에서는 저항라인에 막히고 있다.

여전히 아슬아슬한 라인에 있지만, 최근 몇일 활황에 있는 이더리움(ETH)이 견인하는 형태로 재상승으로 돌아서고, MACD의 골든 크로스(일봉)가 성립하는 것 같으면 연말 시세의 오름세에도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있다.

현재의 암호화폐 시세로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코인마켓캡(이하 CMC) 시가총액 2위의 이더리움(ETH)이다. 전월 말부터 1일에 걸쳐 과거 최고치 4,867 달러를 노릴 수 있는 4,700달러대를 회복. 전월 대비로는 +8.52%로, 전월 대비 -6.19%의 비트코인(BTC)과는 명암이 엇갈렸다.

ETH/USD 일봉

주목해야 할 것은 비트코인 마켓의 「ETH/BTC」차트일 것이다.

ETH/BTC 주봉

2018년 5월 이후 약 3년 반 만의 상승 브레이크에 성공해 ETH 가격이 최상위 범위까지 재성장할 경우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이 비트코인 시가총액을 웃도는 ‘플리핑’이 다시 한 번 의식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CMC의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약 1.08조 달러, 이더리움이 약 0.56조 달러로 두 배 정도의 차이가 난다.

올여름 런던 하드포크 이래 이더리움(ETH)의 소각 수는 가속화 일로를 걷고 있다. ETH 2.0의 보증금도 계속 늘어나면서 시장 공급량이 감소해 희소가치를 더하고 있다.

온체인 데이터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의 총 ETH 공급 비율을 나타내는 연간 차트를 확인하면, 인디케이터의 값은 약 21%에서 약 14%까지 저하했다. 일부 애널리스트 사이에서는 이대로 가면 DeFi나 NFT 시장에서 계속 높아지는 ETH 수요에 대해서 「부동수」가 부족한 ‘공급 쇼크’를 일으킬 가능성마저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출처: CryptoQuant

[알트시장과 개별종목]

기타 상위 알토에서는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유틸리티 토큰인 바이낸스코인(BNB)이 전주 대비 +6.11%로 반등. 632 달러를 회복했다.

BNB/USD 일봉

BNB가 사상 최고치인 700 달러대를 넘어설 수 있을지가 관심사일 것이다. 최근 시세 사이클은 L2(레이어 2)나 개 밈코인 계열, 메타버스(가상공간) 관련 종목 등의 테마성이 있는 토큰에서 다시 이더리움(ETH)이나 바이낸스코인(BNB) 등의 주요 알트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이더리움(ETH) 상승에 수반해, CMC 19위로 이더리움 스케일링 솔루션의 폴리곤(MATIC)도 상승. 전주대비 +10.5%로 1.86달러를 회복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나 미디움을 활용하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외신 1일 암호화폐 시장동향 .. 이더리움 선도 시장·ETH/BTC 주요선까지 접근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