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CAS, 스위스 증권 거래소에 BTC·ETH ETP 출시

DGAP에 따르면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파이카스(FiCAS)의 자회사 비트코인 캐피털 AG가 스위스 증권 거래소(SIX Swiss Exchange)에 2개의 암호화폐 액티브 ETP(ETF, ETN)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각각 1 FiCAS Active Bitcoin ETP(BTCB), 1 FiCAS Active Ethereum ETP(ETHB)다.

 

뱃져DAO 한 사용자, 5000만달러 상당 BTC 도난

유투데이에 따르면 뱃져DAO(Badger DAO) 프로토콜의 한 사용자가 5000만달러 상당 비트코인을 도난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펙실드에 따르면 해당 사용자는 896 BTC(약 5000만달러)를 잃었다. 이번 뱃져DAO 프런트엔드 공격으로 인한 피해 규모는 현재까지 약 1억달러로 추산된다. 뱃져DAO 팀은 이번 사건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으며, 프로토콜 스마트 컨트랙트는 일시 중단된 상태다. 디파이펄스에 따르면 뱃져DAO는 이더리움에서 23번째로 큰 디파이 프로토콜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뱃져DAO 해커가 탈취한 자금을 36 BTC로 환전했다고 전한 바 있다.

 

금융사, FIU에 가상자산 모니터링 현황 매달 보고했다

금융회사들이 가상자산 모니터링 내용을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보고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FIU가 자금세탁방지제도 등을 이행하기 위해 금융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위험관리 수준 평가 지표(이하 위험평가지표)에 가상자산 모니터링 항목을 추가하면서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은행, 증권사 등 금융사는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매달 한 번씩 협회를 거쳐 가상자산 모니터링 내용을 FIU에 보고했다. 회사가 거래 중인 가상자산 사업자, 계좌 수, 입출금액, 계좌 사용고객 수, 의심거래(STR), 고액현금거래(CTR) 보고 건수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가상자산 사업자 수 항목을 예를 들면 전월 말 기준 회사와 거래한 가상자산 사업자명,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계좌 수, 입출금액이 포함된 리스트로 정리해 제출하는 식이다. 은행연합회에서 관리하는 가상자산 사업자 리스트와 개별 금융사가 파악한 가상자산 사업자가 보고 대상이었다. 앞서 FIU는 올해 6월 위험평가지표 내 모니터링 보고관리 영역에 가상자산 모니터링 내용을 새로 추가했다. 위험평가지표는 크게 운영위험과 고유위험지표로 구분되는데, 운영위험지표는 다시 전사통제정책, 내부통제, 고객확인, 위험관리, 모니터링 및 보고관리, 월간단위 모니터링 관리 영역으로 나뉜다.

 

플레이댑 SDK 개발 완료, 일반 게임 블록체인화 돕는다

게임조선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PlayDapp)이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플레이댑 SDK)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플레이댑 SDK’는 블록체인 인프라 구축을 원하는 국내외 게임 개발사들에게 제공되는 블록체인 게임 매니지먼트 서비스 솔루션이다. NFT 상호운용이 가능한 게임과 플레이댑 생태계 참여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며, 플레이댑 마켓플레이스와 연동되어 글로벌 유저간 NFT 거래 서비스도 지원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