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CTO “이더리움(ETH)과 호환되는 사이드체인 개발하고 있다”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0월 1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리플 CTO “이더리움(ETH)과 호환되는 사이드체인 개발하고 있다”

미국 리플의 데이비드 슈와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Apex XRPL Developer Summit’ 행사에서 XRP Ledger(XRPL)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발표했다고 코인포스트가 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슈와츠는 이벤트에 참가할 수 없는 사람을 위해서 트위터에 발표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그 중에서, 이더리움(ETH)의 가상 머신 「Ethereum Virtual Machine(EVM)」과 호환성이 있는 사이드 체인의 개발에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XPRL의 사이드 체인에 대해서는 올해 6월 새로운 기능으로 제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XRPL의 메인넷과 하나 또는 복수의 사이드 체인을 접속함으로써, 분산형 금융(DeFi)와 스마트 컨트랙트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 사례가 확대된다고 한다. 슈와츠도 이번 트윗에서 “사이드 체인을 통해 개발자는 디파이나 유가 증권의 거래 등 유스케이스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 하고, XPPL를 이용하기 쉬워진다”라고 장점을 설명했다. 이어서 슈와츠는 DeFi에 대해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XRPL로 이용할 수 있으면, 개발자의 참가 장벽을 낮추는 것으로 연결된다”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이번 행사에서는 “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米リップル社のDavid Schwartz最高技術責任者(CTO)は、「Apex XRPL Developer Summit」のイベントで、分散型台帳「XRP Ledger(XRPL)」に関する新しい情報を発表した。)

▲ 틱톡,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이끄는 대체불가토큰(NFT) 컬렉션 발표

바이트댄스(ByteDance)의 해외 숏 비디오 소셜 플랫폼 틱톡(TikTok)이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가 최고의 대체불가토큰(이하 NFT) 제작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는 NFT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전했다고 9월 30일(현지시간)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 발표된 ‘TikTok Top Moments’는  Lil Nas X, Rudy Willingham, Bella Poarch, Curtis Roach, Brittany Broski, FNMeka, Jess Marciante 및 Gary Vaynerchuk를 포함한 제작자의 일대일 NFT로 6개의 문화적으로 중요한 틱톡 비디오를 선보인다. 해당 NFT는 10월 6일 판매될 예정이다. 틱톡에 따르면 NFT 판매 수익은 “대부분 관련 NFT 아티스트와 제작자에게 직접 갈 것이다”라 전했다. 반면 Brittany Broski와 Grimes의 협업 수익금은 자선 단체에 기부된다. 

(TikTok is launching a non-fungible token (NFT) collection that will see its top content creators partner with top NFT creators.)

▲ 日 비트뱅크 거래소, 넴(XEM) 재단의 심볼(XYM) 상장 .. 일본 내 2번째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뱅크는 1일 심볼(XYM) 상장하고 10월 5일부터 거래 개시를 진행한다고 코인포스트가 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거래소에서의 심볼 상장은 자이프(Zaif)에 이어 두 번째 사례다. 심볼(XYM)은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암호화폐 넴(XEM)의 새로운 블록체인으로 21년 3월 17일 탄생했다. 심볼은 개발자, 기업, 개인용으로 설계된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규격의 블록체인으로, 기존의 시스템과 프로세스 및 다른 네트워크 및 블록체인과의 원활한 통합을 실현하는 퍼블릭 체인 상에 발행된 암호화폐다. 심볼 보유자는 블록체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한 생태계 유지에 새 블록 생성 프로세스의 수확을 의미하는 ‘하베스팅’으로 기여할 수 있다.

(国内大手暗号資産(仮想通貨)取引所bitbankを運営するビットバンク株式会社は1日、シンボル(XYM)の取扱いを21年10月5日(火)より開始することを発表した。)

▲ 이란, 비트코인 채굴 금지 일시 해제

이란 정부는 지난 5월에 시행한 일시적인 비트코인 채굴 금지령을 해제했다고 유투데이가 9월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전 대통령은 지난 5월 에너지 절약 차원으로 4개월 간의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한 바 있다. 이란 정부는 “테헤란과 다른 이란 도시들에서 발생한 수많은 정전 사태의 일부 책임은 부분적으로 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있다”며, “이제부터, 허가 받은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어떠한 제한에도 직면하지 않고 채굴을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전체 암호화폐 채굴 사업의 약 85%가 이란에서 불법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이번 주 초, 이란 최대 증권거래소 건물에서 수십 개의 ASIC 채굴기가 발견되었고, 이로 인해 알리 사흐레이 CEO가 신속히 사임한 바 있다.

(The Iranian government has lifted a temporary ban on Bitcoin mining that was imposed back in May, Iran International reports.)

▲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DeFi) 플랫폼 ‘코코아 파이낸스’, 230만 달러 자금 조달 완료

카카오 기반 블록체인 클레이튼(KLAY)의 선구적인 디파이(DeFi) 및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인 코코아 파이낸스가 최고 VC와 엔젤 투자자들을 태우고 전략적 펀딩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유투데이가 9월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라운드는 한국의 상징적인 VC 해시드가 이끌었다.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춘 투자 전문인 스카이 비전 캐피탈과 a41 벤처스도 이 펀드에 참여했고, 많은 세간의 이목을 끄는 엔젤 투자자들도 함께 참여했다. VC와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총 230만 달러(약 27.2억원)가 모금되었다. 코코아 파이낸스의 설립자인 Jwon Do는 “우리는 클레이튼이 미래에 파문을 일으킬 숨겨진 보석 플랫폼 중 하나라고 믿는다. 클레이튼의 디파이 생태계는 아직 미숙하지만, 이미 상당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기꺼이 그것을 이용하려는 누구에게나 놀라운 기회가 될 것이다. Kokoa와 KSD를 먼저 출시함으로써, 우리는 이 체인에서 디파이 채택의 플라이휠을 시작하고 새로운 빌더와 사용자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Kokoa Finance, a pioneering DeFi and stablecoin platform on Kakao-powered blockchain Klaytn (KLAY), completes its strategic funding round with top VCs and angel investors on board.)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