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 추진한 금융정책 성과와 향후계획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사진=금융위

[이슈+] 암호화폐거래소 수백개 난립 → 24개로 정리..未신고거래소 고객예탁금 92% 감소

금융정보분석원(이하 FIU)은 지난 9월까지 신고 접수한 42개 가상자산사업자(이하 사업자)에 대한 심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9.25~12.23)

신고 접수된 사업자 유형은 29개 거래업자, 13개 지갑서비스 및 보관업자(이하 보관업자)다. 금감원의 1차 심사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경제, 법률, IT 등)의 전문가로 구성된 신고심사위원회가 9차례에 걸쳐 심사한 결과,  24개 거래업자, 5개 보관업자 등 29개사가 심사 통과되었고, 5개사는 유보되었으며, 8개사는 신고를 철회하였다고 전했다.

처음 도입된 사업자 신고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고 매뉴얼(’21.2월) 및 컨설팅을 제공(’21.6월)하고, 질서있는 영업종료를 유도하여 난립된 가상자산 시장이 29개 사업자로 정리되었다. 

영업종료 사업자의 고객 예치금 반환을 지속 독려하여, 3개월 동안 未반환 원화예치금 규모가 92%* 감소하였다. 고객 원화예치금 잔액: (9.21일) 1,134억원 → (12.21일) 91억원

금융위 관계자는 "사업자가 장래 구상 중인 NFT, 스테이킹, DeFi 등 다른 영역까지 심사한 것은 아니다"며 " 사업자는 신규 서비스 제공시, 신고된 사업 유형의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FIU 또는 금감원에 문의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FIU는 ’22년부터 신고 사업자에 대한 현장 검사 및 상시 감독을 통해 가상자산 시장의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을 도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심사 통과된 29개 가상자산사업자 (’21.12.23일 기준

원화마켓
거래업자
(4개사)
업비트 두나무 주식회사
코빗 주식회사 코빗
코인원 ㈜코인원
빗썸 주식회사 빗썸코리아

코인마켓
거래업자
(20개사)
플라이빗 주식회사 한국디지털거래소
지닥(GDAC) 주식회사 피어테크
고팍스 ㈜스트리미
비둘기지갑 차일들리 주식회사
프로비트 오션스 주식회사
포블게이트 주식회사 포블게이트
후오비코리아 후오비 주식회사
코어닥스 ㈜코어닥스
플랫타익스체인지 ㈜플랫타이엑스
한빗코 플루토스디에스 주식회사
비블록 주식회사 그레이브릿지
비트레이드 주식회사 블록체인컴퍼니
오케이비트 ㈜오케이비트
빗크몬 주식회사 골든퓨쳐스
프라뱅  주식회사 프라뱅
코인엔코인 ㈜코엔코코리아
보라비트 ㈜뱅코
캐셔레스트 주식회사 뉴링크
텐앤텐 주식회사 텐앤텐
에이프로빗 주식회사 에이프로코리아

기타 지갑
보관·관리업자
(5개사)
코다(KODA) ㈜한국디지털에셋
케이닥(KDAC) 주식회사 한국디지털자산수탁
헥슬란트 ㈜헥슬란트
마이키핀월렛 코인플러그
하이퍼리즘 주식회사 하이퍼리즘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