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3~12.29 @빗썸코리아/헥슬란트

비트코인이 강보합세를 나타나는 가운데 개별 코인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업비트 거래소에서 매매 상위 코인은 파워렛저, 폴리매쓰, 아더, 엔진코인, 센티넬프로토콜등이 상승하고 있다. 2일 11시 45분 현재 파워렛저는 26% 상승한 650원에 매매공방을 벌일 전망이다. 펀디엑스,메디블록,퀀텀,트론 등도 상승세에 합류했다.

반면에, 카바,코스모스,시빅,보라,어거,아이콘 등이 약보합세로 약세를 이루고 있다. 

지난 주 빗썸에서 가장 많이 오른 코인은 스시스왑,코인,네스트리였다. 하락 상위 토큰은 플레타,센트럴리티,이마이너다.

2021년 12월 두나무앤파트너스 디지털 자산 보유수량을 공개했다. 

[두나무앤파트너스 공개내용]

MARO

  • 보유자 : 두나무앤파트너스
  • 보유 디지털 자산 종류 : MARO (리브랜딩 이전 TTC)
  • 업비트 거래 지원 일자 : 2019-03-29
  • 보유 디지털 자산의 수량 : 30,000,000
  • 변동사항 및 누적 매도 물량 : 없음
  • 보유목적 : 투자목적의 디지털 자산 보유
    *TTC는 MARO로 2020년 9월 22일 리브랜딩되었습니다.

한편,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NFT 거래 플랫폼 ‘업비트 NFT’의 Beta 서비스를 시작했다.

‘업비트 NFT Beta’는 검증된 NFT를 경매하는 ‘드롭스(Drops)’와, 회원이 소장한 NFT를 회원간 상호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로 구성된다. ‘드롭스(Drops)’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창작자들이 발행한 NFT가 잉글리시 옥션과 더치 옥션 방식으로 경매된다. 서비스 시작과 함께 유명 아티스트 장콸의 순수 미술작품 NFT를 만날 수 있으며, 스포츠, 방송, 패션, 게임 일러스트 등 다양한 영역의 NFT를 계속 선보일 계획이다.

업비트 NFT 소유자는 NFT와 연계된 “디지털 저작물“을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개인 SNS 내 업로드하는 행위 및 디지털 저작물 원본 그대로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할 수 있는 권리와 NFT 입출금, 거래 등이 지원되는 경우 지원되는 방식에 따라 NFT의 소유권을 타인에게 이전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코빗 거래소는 이더리움 클래식(ETC), 폴카닷(DOT), 테조스(XTZ) 입금 주소 변경을 알렸다. 업데이트 일자는 2021년 12월 30일 22:00 (KST)로 월렛 업그레이드 작업이 완료되어 이더리움 클래식(ETC), 폴카닷(DOT), 테조스(XTZ)의 신규 입금 주소 발급 및 입출금이 가능하다. 기존 입금 주소는 이용하실 수 없으며, 개인지갑 혹은 타거래소에 해당 주소가 등록되어 있다면 삭제 후 신규 주소로 등록하여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코인원 거래소는 클레이튼 스테이킹을 지원하고 있다. 원하는 기간 동안 KLAY를 위임하면 클레이튼 데일리보다 높은 리워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KLAY를 위임하면, SKLAY 라는 토큰을 수령하게 된다. SKLAY는 staking Klay의 약자로써, 위임한 KLAY 를 뜻한다. 언제든지 원할때 KLAY로 교환할 수 있으며, SKLAY를 KLAY로 변경할 때에는 7일의 시간이 소요된다.

코스모스아톰 스테이킹도 지원하고 있는데 ATOM을 원하는 수량 만큼을 위임하여 코스모스 생태계에 기여하고 데일리보다 높은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언제든지 원할 때 위임종료 및 회수하면 거래소로 보상수익이 이동하게 되며, 코스모스 블록체인 정책에 의해 위임 종료 신청 후 21일 동안은 해당 물량에 한하여 출금, 거래가 제한된다.

자료=업비트

업비트 기준 최근 1년간 최대 상승한 코인은 스와이프,파워렛저,코스모스,알고랜드,카바,던프로토콜,폴리매쓰,엘프,비트코인캐시,아이오타였다.

 

[참고자료=마켓 구분]

  • KRW 마켓 : KRW(원화)로 디지털 자산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 BTC 마켓 : BTC(비트코인)로 다른 디지털 자산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 매매대상이 되는 디지털 자산 가격은 BTC로 결정되며,
    KRW 환산가격(BTC 기준 가격 x BTC/KRW 현재가)이 참고용으로 함께 표시됩니다.
  • USDT 마켓 : USDT(테더)로 다른 디지털 자산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 매매대상이 되는 디지털 자산 가격은 USDT로 결정되며,
    KRW 환산가격(USDT 기준 가격 x USDT/KRW 현재가)이 참고용으로 함께 표시됩니다.

 

[참고자료=글로벌 시세 기준 2021년 결산] 2021년 가장 급등한 암호화폐 종목 TOP 10 (기준일=2021년 12월 28일)

10위 : 도지코인(DOGE)–31.5배

도지코인은 일본에 사는 암컷의 시바견 「카보스」를 모티브로 개발된 암호화폐. 테슬라의 CEO의 일론 머스크가 2021년에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에 자주 언급한 것을 계기로 인기가 급상승. 21년 5월에는 현재 가격의 5배 이상으로 급등했었다.

패러디 통화로서의 측면도 있지만, 개발도 적극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도지코인 재단이 발표한 사업 계획에 의하면 스테이킹 기능의 실장을 포함한 여러가지 프로젝트가 밝혀져 있다. 고속 트랜잭션 처리 능력이나 발행 상한 매수가 정해져 있지 않은 것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가격 : 0.18 달러

시가총액: 24,438,796,017 달러

시가총액 랭킹: 12위

9위 : 디센트럴랜드(MANA)–42.8배

디센트럴랜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메타버스로는 가장 역사가 긴 것으로 여겨지는 프로젝트다.

2017년에 ICO를 실시했을 때는 개시부터 불과 수십초만에 약 270억원을 조달해 화제가 되었다. 2020년에 일반용으로 출시된 후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태계시스템(경제권)을 가지는 프로젝트의 하나로 손꼽히게 되었다.

카리브해의 섬나라 바베이도스가 디센트럴랜드상에 버추얼 대사관을 설립할 계획을 밝히는가 하면, 캐나다의 투자기업이 디센트럴랜드상에서 약 29.7억원 상당의 토지를 매입하는 등 메타버스의 유행과 함께 재조명을 받고 있다.

가격 : 3.71 달러

시가총액: 4,891,982,010 달러

시가총액 랭킹: 43위

8위 : 솔라나 (SOL) — 103배

솔라나는 독자적인 컨센서스 알고리즘 「PoH(프루프 오브 히스토리)」나 고속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 저가의 가스비(네트워크 수수료) 등을 특징으로 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TPS(초당 처리 가능한 트랜잭션 수)는 5만, 가스비는 트랜잭션당 0.00001 달러로, 이더리움 생태계가 안고 있는 확장성 문제나 가스비 급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더리움 킬러’의 하나로도 꼽힌다.

가격 : 194.28 달러

시가총액: 59,788,408,771 달러

시가총액 랭킹: 5위

7위 : 팬텀(FTM) — 123.9배

팬텀은 레이어 1의 고속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빠른 트랜잭션(거래), 필요한 가스 요금은 불과 0.0000001 달러로 뛰어난 처리 속도와 저렴한 가스비 등을 특징으로 해 솔라나와 같은 이더리움 킬러로 떠올랐다.

FTM 토큰은 팬텀상의 수수료 등의 지불 및 거버넌스 투표 등에 활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으로 스테이킹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가격 : 2.21 달러

시가총액: 5,479,364,725 달러

시가총액 랭킹: 38위

6위 : 테라(LUNA) — 137.3배

태라는 한국발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다. 스테이블코인 TerraUSD(UST)와 LUNA 토큰이라는 2개의 토큰이 존재하는 이중토큰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며, LUNA 토큰은 TerraUSD의 가격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UST가 발행되면 LUNA가 소각되어 LUNA의 가치에 디플레이션 사이클이 생기는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LUNA는 스테이킹 보상도 얻을 수 있다.

가격 : 92.64 달러

시가총액: 33,440,666,062 달러

시가총액 랭킹: 9위

5위 : 폴리곤(MATIC) — 148.5배

폴리곤은 이더리움 체인의 확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레이어 2 솔루션이며, 개발자를 위한 개발 프레임워크이기도 하다.

혼잡이 이어지는 이더리움 체인의 메인넷과는 다른 확장성을 가져, 고속의 처리 속도와 저렴한 가스비 실현. 폴리곤은 400개 이상의 dApps(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의 플랫폼으로서 채용되고 있어 약 40만의 활성 사용자 수를 자랑한다.

2021년 2월 매틱에서 폴리곤으로 명칭을 변경한 뒤에도 MATIC 토큰은 거버넌스와 스테이킹, 가스비로 이용되고 있다.

가격 : 2.66 달러

시가총액: 18,172,172,369 달러

시가총액 랭킹: 14위

4위 : 샌드박스(SAND) — 168.4배

샌드박스는 메타버스(가상공간) 안에서 복셀아트의 아바타나 건물 등을 조합해 노는 이용자 주도의 “게임메이킹 플랫폼”. 유저는 게임 내에서 LAND라 불리는 가상토지를 소유하고 거기서 만든 오리지널 게임이나 건조물 등을 다른 유저에게 유료로 대출할 수도 있다.

SAND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PC판 블록체인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이더리움 상에서 발행되는 “ERC-20 토큰”으로, LAND 구입 및 게임 내 이벤트 참여 시 등에 이용된다.

가격 : 6.32 달러

시가총액: 5,818,856,244 달러

시가총액 랭킹: 34위

3위 : 액시 인피니티(AXS) — 177.3배

베트남 게임 스튜디오 ‘Sky Mavis’가 개발한 블록체인 게임.

2021년의 트렌드가 된 “Play-to-earn(P2E)” “GemeFi”의 일종으로, 게임 내에서 얻은 암호화폐를 법정화폐와 교환할 수 있다(게임 수익화). 베트남이나 필리핀 등의 신흥국에서는 귀중한 수입원이 되고 있어 생활을 지탱하는 인프라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AXS는 게임 내에서 이용되는 거버넌스 토큰으로 스테이킹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Small Love Potion(SLP)이라는 게임 내 통화도 존재하며 FTX, 바이낸스 등의 거래소에서 다른 암호화폐와 교환할 수 있다.

가격 : 105.29 달러

시가총액: 7,143,044,162 달러

시가총액 순위: 30위

 

2위 : 갈라 (GALA) — 493.2배

GALA는 게임개발사 Gala Games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게임 내에서 디지털 상품과 아이템 구입 등에 이용되는 ERC-20 규격의 암호화폐다.

거래소 및 Gala Games의 노드로 기능하는 Founder’s Node를 운영함으로써 GALA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Gala Games 생태계의 게임 ‘Town Star’에서는 상위 100위까지의 플레이어에게 보상으로 GALA가 부여된다.

가격 : 0.505 달러

시가총액: 3,820,496,364 달러

시가총액 랭킹: 50위

1위: 시바이누코인 (SHIB) — 약 50만 배

시바이누코인은 시바견의 밈코인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로, 도지코인과 같은 개코인으로도 불린다.

2021년 1월 1일 시점의 가격은 불과 0.0000000076 달러였다.

시바이누에서 발행되는 토큰은 이더리움 체인의 규격인 ‘ERC-20’이며, 스마트 컨트랙트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시바이누에서는 「SHIB」 「LEASH」 「BONE」이라고 하는 3종류의 토큰이 존재. SHIB는 거래소 지급 등에, LEASH는 자체 DEX(탈중앙화거래소) 시바스왑에서 부여되는 보상으로, BONE은 보유 수에 따라 투표권이 증가하는 거버넌스 토큰으로 이용되고 있다.

가격 : 0.000037 달러

시가총액: 20,531,922,569 달러

시가총액 랭킹: 13위

자료=코인코드/블록체인밸리편집

 

[참고=코인니스 주요 외신내용, 시장 호재와 악재]

카르다노 창시자 "점차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전환... 리눅스와 견줄 것"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카르다노(ADA) 창시자가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벤처캐피털(VC)은 카르다노에 커뮤니티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며 "하지만 카르다노는 점진적으로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전환될 것이며, 리눅스와 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규모의 자원을 투입해 카르다노 로드맵을 빠르게 완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에 대해 회의적인 전문가들은 무엇이 문제인지 우리에게 말해달라"고 덧붙였다.

애널리스트 "BTC, 2년간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과 높은 상관관계 유지"
온체인 애널리스트 매튜 하이랜드(Matthew Hyland)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은 지난 2년간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며 "2021년 9월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상승한 뒤 비트코인이 뒤이어 상승세를 보였으며, 최근에도 이 같은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게임 둠 히어로, 정식 버전 출시
블록체인 기반 P2E NFT 게임 둠 히어로(Doom Hero)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1일 정식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둠 히어로는 영미권 3D 만화 작품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파이 프로젝트다.

인젝티브 프로토콜 "올해 웹3.0 경제 인프라 구축에 주력"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젝트 인젝티브 프로토콜(INJ)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22년은 웹3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 마련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젝티브 측은 "탈중앙화 파생상품 거래소, 오라클 통합, 유동성 확보, 트레이딩 및 마켓 유형 확장, 인젝티브 체인 기반 선물, 합성 자산, 옵션 지원 등이 올해 주요 로드맵"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INJ는 현재 1.26% 내린 8.3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체인링크 "700개 이상 탈중앙화 오라클, 독립 블록체인서 데이터 제공 중"
탈중앙화 오라클 프로젝트 체인링크(LINK)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늘날 700개 이상의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가 각각의 독립된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체인링크는 "체인링크 오라클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하이브리드 스마트 컨트랙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있다. 현재 1,000 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체인링크 생태계에 합류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LINK는 현재 1.13% 내린 19.8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해 비트코인 블록체인 용량 64GB 증가...최근 3년來 최저
스타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비트코인 블록체인 용량이 319GB에서 383GB로 약 64GB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폭은 약 20%로 최근 3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020년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용량 증가율은 약 24%, 2019년은 29%를 기록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01% 내린 46,733.5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솔라나 NFT 거래량, 플로우 추월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NFT 거래액이 플로우 블록체인을 추월했다. 솔라나 온체인 NFT 누적 거래액은 836,173,535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로닌, 이더리움에 이어 3번째로 큰 규모다. 현재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Top2 NFT 프로젝트는 각각 Degenerate Ape Academy(116,918,871 달러), Solana Monkey Business(115,393,135)다.

도지 개발자 "2022년, 암호화폐 급격한 변동성 예상"
빌리 마커스 도지코인 개발자가 2022년 시장 전망을 내놨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웹3.0이슈로 인한 인터넷 너드(nerd) 간 전쟁 심화
2. 암호화폐 가격의 롤러코스터식 급격한 변동성
3. 도처에서 발생하는 러그풀(먹튀)
4. 사람들의 전망은 현실이 되지 않을 것
5. 우리는 모두 웃고, 생각하고, 울 것이다

 

[참고자료=국내 합법 거래 가능한 가상자산거래소 현황

심사 결과 신고 수리된 가상자산 거래소는 ▲업비트 ▲코빗 ▲코인원 ▲빗썸 ▲플라이빗 ▲지닥 ▲고팍스 ▲비둘기지갑 ▲프로비트 ▲포블게이트 ▲후오비코리아 ▲코어닥스 ▲플랫타익스체인지 ▲한빗코 ▲비블록 ▲비트레이드 ▲오케이비트 ▲빗크몬 ▲프라뱅 ▲코인엔코인 ▲보라비트 ▲캐셔레스트 ▲텐앤텐 ▲에이프로빗 등 24곳이다.

신고 수리된 보관 서비스는 ▲KODA ▲KDAC ▲ 하이퍼리즘 ▲헥슬란트 ▲마이키핀월렛이 등 5곳이다.

 

[참고] 가상자산사업자가 받아야 할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계정 관련 법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특정금융정보법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입법예고안)

제7조(신고) ③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서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가상자산 사업자의 신고를 수리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실명확인이 가능한 입출금 계정[동일 금융회 사등(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회사등에 한정한 다)에 개설된 가상자산사업자의 계좌와 그 가상 자산사업자의 고객의 계좌 사이에서만 금융거래 등을 허용하는 계정을 말한다]을 통하여 금융거 래등을 하지 아니하는 자. 다만, 가상자산거래의 특성을 고려하여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정하는 자 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제12조의2(가상자산사업자에 대한 신고불수리에 관한 사항) ② 법 제7조제3항제2호에 따른 “대통 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회사등”이란 다음 각 호의 자를 말한다.

1. 「은행법」에 따른 은행 2.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른 중소기업은행 3. 「농업협동조합법」에 따른 농협은행 4. 「수산업협동조합법」에 따른 수협은행 제12조의8(실명확인 입출금계정 개시 기준 등) ① 금융회사등은 법 제7조제9항에 따른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을 개시할 때 가상자산사업자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1. 법 제5조의2제1항제3호마목1)에 따라 예치금을 고유재산과 구분하여 관리할 것 2. 법 제5조의2제1항제3호마목2)에 따른 정보 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할 것 3. 법 제7조제3항제3호 및 제4호에 해당하지 않을 것 4. 제13조제1호에 따라 고객별로 거래내역을 분리하여 관리할 것

② 금융회사등이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을 개시하려는 경우에는 가상자산사업자가 자금세탁행위와 공중 협박자금조달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구축한 절차 및 업무지침 등을 확인하여 법 제5조제3항제1호에 따라 가상자산사업자와의 금융거래등에 내재된 자금세탁행위와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의 위험을 식별, 분석, 평가하여야 한다.

③ 금융회사등은 가상자산사업자의 법 제7조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신고 또는 변경신고가 수리된 이후에 금융거래등이 이루어질 것을 조건으로 하여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을 개시할 수 있다.

④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의 사용 기한은 법 제7조 제6항에 따른 신고의 유효기간까지로 한다. 다만, 신고의 갱신에 따라 사용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⑤ 제1항부터 제4항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실명 확인 입출금계정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금융정보 분석원장이 정하여 고시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