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거래소 종합검사 2월부터 시행

인포스탁데일리에 따르면 업비트 등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한 금융당국의 종합검사 시행 시기가 다음달로 확정됐다. 금융위원회 고위관계자는 “빅4를 비롯한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종합검사 일정과 방식, 내용을 금융정보분석원 가상자산 검사과에서 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안다”며 “2월부터 가상자산 전부가 종합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트래블룰 시스템과 이상거래 징후 포착시스템 등이 중점 사안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알렉스, 오늘 11시 IDO 시작

스택스(STX)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알렉스(ALEX)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10일 오전 11시 자체 런치패드 플랫폼에서 IDO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IDO의 목표 조달액은 10만 달러로, 티켓 보유 참여자는 개당 0.32 가격에 티켓 당 300 ALEX를 STX로 구매 가능하다. ALEX IDO 물량은 한국시간 기준 17일 11시 배포(클레임)를 시작해 24일 11시 마감될 예정이다.

 

분석 "수요일 CPI 예상치 상회 시, 비트코인 3만달러 하회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애널리스트이자 뉴욕 기반 자산운용사 에이크 캐피털 설립자(Aike Capital) 알렉스 크루거(Alex Krüger)가 "수요일 발표될 미국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치를 상회할 시 비트코인이 3만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시장은 12월 미국 CPI가 전년 대비 7.1%, 전월 대비 0.4%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크루거는 "암호화폐는 위험 곡선의 가장 끝에 있다. 연준의 매우 완화적인 통화정책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긴축으로 고통을 받을 것이다. 돈은 안전자산으로 흐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때 물가 상승은 일시적이라고 표현했던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거의 40년만에 가장 높은 6.8%에 도달하자 대차대조표 축소와 함께 3차례의 금리 인상을 논의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한 바 있다.

 

외신 "코인베이스 프로, 12월 초 이후 신규 상장 없어"

외신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산하 플랫폼 코인베이스 프로가 12월 초 이후 신규 상장을 하지 않고 있다. 앞서 코인베이스 프로는 지난해 12월 초 COVAL, IDEX, MCO2 등 다수 종목을 상장한 바 있다.

 

트론 기반 USDC 발행량 6억달러 돌파

트론 기반 USDC 발행량이 6억달러를 최초 돌파했다. 현재 6.28억달러 수준으로, USDC 총 발행량(435.6억달러)의 1.44% 수준이다.

 

코코아 파이낸스, 카카오 계열사 크러스트로부터 투자 유치

클레이튼 기반 담보형 스테이블코인 플랫폼 코코아 파이낸스(Kokoa Finance)가 공식 채널을 통해 싱가포르 기반 카카오 계열사 크러스트(Krust)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크러스트는 코코아 파이낸스의 이번 투자 라운드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코아 파이낸스는 자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KSD를 통한 예치 상품 등을 제공하는 디파이 플랫폼이다.

 

엑시인피니티 일일 수익·NFT 마켓 거래량 급감

엑시인피니티(AXS) 일일 수익이 1750만달러 고점에서 580만달러로 떨어졌고 NFT 마켓 거래량도 하루 3000만달러에서 600만달러로 급감했다고 우블록체인이 전했다. FTX 선물마켓에서 로닌(RON) 가격도 상대적으로 낮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자오창펑 순자산 960억 달러 추산"

블룸버그 통신이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의 순자산은 960억 달러로 추산된다. 44세의 암호화폐 거물 자오창펑의 순자산은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 구글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 및 세르게이 브린의 순자산 규모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9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어서 블룸버그는 "블룸버그가 자체 추산한 추정치는 암호화폐 기업의 자체 토큰을 포함한 개인 암호화폐 보유량을 집계에 포함시키지 않기 때문에 자오창펑의 순자산은 추정치보다 훨씬 많을 수 있다. 바이낸스코인(BNB)는 지난해 약 1,300%의 시세 상승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 바이낸스 측은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성장 단계에 있다. 암호화폐 관련 수치 데이터는 변동성에 민감하며, 어느날 들은 수치와 그 다음날 들은 수치는 다를 수 있다"며 블룸버그의 데이터 정확도에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발란체 개발사 CEO "하루 100만건 이상 트랜잭션, 올해도 견고한 성장"

아발란체(AVAX) 개발사 아바랩스 CEO 존우(John Wu)가 최근 인터뷰에서 아발란체 사용량 증가율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AVAX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AMB크립토에 따르면 존우는 "하루에 100만건이 훨씬 넘는 거래가 발생한다. 이는 이더리움 트랜잭션의 70~80% 수준"이라며 "매일 새로운 디앱이 출시된다. 현재 500개가 넘는 디앱이 있고, 지원 예정인 디앱은 200~300개"라고 설명했다.

 

후오비 글로벌 LUNA/UST, MIR/UST 거래페어 추가

후오비 글로벌이 오늘 12시 LUNA/UST, MIR/UST 거래페어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