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 기반 DEX 아토믹덱스, 13개 프로토콜 간 토큰 스왑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멀티체인 아키텍처 네트워크 코모도(KMD)의 디파이 엔진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아토믹덱스(AtomicDEX)가 최근 13개 프로토콜 간 토큰 스왑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프로토콜은 각각 아발란체, 폴리곤, 하모니, 팬텀, 스마트BCH, 이더리움클래식, 문리버, 쿠코인커뮤니티체인, 플럭스, 후오비에코체인, 유빅, 아비트럼, 옵티미즘 등이며, 아비트럼 및 옵티미즘은 지갑 전용 프로토콜로 활용된다. 사용자는 아토믹덱스를 통해 해당 프로토콜 및 체인간 토큰 스왑이 가능하다. 코인마켓캡 기준 KMD는 현재 3.64% 오른 0.659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게이트아이오, 오늘 17시 USDT 마켓에 ONIT 상장

암호화폐 거래소 게이트아이오가 한국시간 기준 13일 17시 USDT 마켓에 온버프(ONIT)를 상장한다. ONIT은 게이트아이오 상장 투표에서 약 2,046만 표를 얻어 목표치인 1,000만 표를 달성, 상장을 확정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ONIT은 현재 7.54% 오른 0.274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위키피디아 에디터 그룹 6명 중 5명, NFT '예술' 분류 반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위키피디아 에디터 그룹이 지난해 12월 말 'NFT를 예술로 분류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진행한 토론 및 투표에서 과반 이상이 NFT를 예술로 볼 수 없다고 투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투표에서 에디터 그룹은 해당 안건을 향후 결정하는 방향으로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토론에서 '조나스'라는 에디터는 "위키피디아가 실제로 예술을 정의하는 일을 할 수는 없다. 다만, NFT의 예술 분류 여부를 결정하면 향후 작업이 훨씬 간단해진다"고 말했다. 투표에 참여한 6 명의 에디터 중 유일하게 찬성표를 던진 에디터 '피엠맥커디'(Pmmccurdy)는 "유명 아티스트 비플과 팍이 동의한다면 그들의 NFT 판매량이 미술품 판매량 집계에 포함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위키피디아 편집 지침 상 '분류'를 결정할 때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투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플랫폼 내 모든 에디터들의 정당한 우려를 합의에 고려해야 한다.

 

러시아 인디밴드, 여성 아티스트 위한 DAO 출범 계획

러시아 여성 펑크록 인디밴드 푸시 라이엇(Push Riot)이 여성 아티스트를 위한 DAO(탈중앙화자율조직)을 출범할 계획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나데즈다 톨로코니코바(Nadya Tolokonnikova) 밴드 멤버는 "다오를 통해 NFT 및 암호화폐 산업에서 성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푸시 라이엇은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기금 마련을 위해 싱글 앨범 뮤직비디오를 NFT 시리즈로 발행, 178 ETH를 모금한 바 있다.

 

DEX 클리퍼, 문빔 네트워크서 출시

탈중앙화 거래소 클리퍼(Clipper)가 폴카닷(DOT) 기반 이더리움 호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문빔(GLMR) 네트워크에서 다음주 출시된다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출시 후 이용자는 클리퍼를 통해 DOT, GLMR를 거래할 수 있다.

 

이집트, 아랍권 국가 중 암호화폐 보유자 수 1위...180만 명 추산

암호화폐 결제 업체 트리플A(TripleA)가 최근 진행한 '각국 암호화폐 보유자 수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이집트 내 암호화폐 보유자 수가 약 180만 명을 기록하며 아랍권 국가 중 가장 많은 암호화폐 보유자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로코가 약 88만 명으로 2위, 사우디가 약 45.3만 명으로 3위에 올랐다. 이슬람 국가 중에서는 파키스탄이 약 900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파생상품 거래소 제타 마켓, 1/17 솔라나 메인넷서 출시

솔라나 기반 파생상품 거래소 제타 마켓(Zeta Market)이 17일 23시(한국시간) 솔라나 메인넷에 출시된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이에 앞서 유동성 확보를 위해 암호화폐 투자사 레저프라임(LedgerPrime), 암호화폐 거래 업체 패턴 리서치(Pattern Research)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제타 마켓은 점프 캐피털이 주도한 펀딩 라운드에서 850만 달러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