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유통 스타트업 동향] LG소셜캠퍼스, 1월 21일까지 신규 입주 기업 4곳 모집 外
[IT 유통 스타트업 동향] LG소셜캠퍼스, 1월 21일까지 신규 입주 기업 4곳 모집 外
  • 김태연 기자
  • 승인 2022.01.13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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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유통 스타트업 동향] LG소셜캠퍼스, 1월 21일까지 신규 입주 기업 4곳 모집 外

▲ LG소셜캠퍼스, 1월 21일까지 신규 입주 기업 4곳 모집
사회적경제기업, 벤처기업 성장을 위한 친환경 소셜 복합 공간 LG소셜캠퍼스
독립 사무 공간 제공 및 전문 컨설팅, 입주 기업 간 협업 프로그램 지원
1월 21일(금)까지 LG소셜캠퍼스 누리집 통해 신청 내용 확인

2022년 1월 13일 (뉴스와이어) -- 사단법인 더좋은세상 피피엘은 LG소셜캠퍼스가 1월 21일까지 신규 입주 기업 4곳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LG소셜캠퍼스는 사회적경제기업, 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해 LG전자·LG화학이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에 조성한 사회적경제 통합 지원 플랫폼이자 친환경 소셜 복합 공간이다. 총 738평 규모의 공간은 독립 사무 공간, 네트워킹 공간, 회의실 및 휴게실로 구성돼 있다. 피피엘은 사업 협력 기관으로 함께하고 있다.

입주 기업은 여러 분야의 전문 컨설팅과 입주 기업 간 협력을 통한 사업 모델 개발 등 혁신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모집은 △(예비·인증)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소셜벤처 등 사회적경제기업과 법인 사업자를 포함한 연구개발 벤처기업 대상으로 한다. 환경 분야 기업은 우대한다.

신청은 LG소셜캠퍼스 누리집에서 신청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1월 21일(금) 오후 6시까지 전자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한편 LG전자·LG화학은 2011년부터 LG소셜캠퍼스를 운영하며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금융, 사무 공간,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는 사단법인 피피엘이 함께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환경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후원하고 있다.


▲ 비마이프렌즈, 크리에이터 플랫폼 빌리오, 도다마인드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팬덤 비즈니스 전문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가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진정한 의미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구현하기 위한 생태계를 구축 및 확장하고 나섰다. 

13일 수요일 비마이프렌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공간 예약 및 커뮤니티 플랫폼 ‘빌리오(Billyo)’,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도다툴’의 운영사 ‘도다마인드’와 각각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비마이프렌즈는 양사와 긴밀히 협력해 크리에이터의 창작 활동을 지원할 구체적인 방편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비마이프렌즈는 비스테이지(b.stage)와 같은 올인원 크리에이터 솔루션 개발과 더불어, 고객관리, 물류, 글로벌 결제 등의 파트너사와 협력해 크리에이터들이 제약 없이 가능성을 발휘하도록 지원한다. 나아가 콘텐츠의 다양성 추구와 제작 진입장벽 해소 노력의 일환으로 크리에이터 창작 활동 영역까지 포용해나간다. 이번 빌리오, 도다마인드와의 파트너십 체결이 그 첫걸음으로, 각사와 함께 크리에이터에게 혜택과 도움을 제공하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창의성을 전폭 지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빌리오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공간 예약 및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전국의 촬영공간, 댄스연습실, 음악연습실 등 약 3,400개 이상의 공간 제휴를 통해 2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특히, 조명·촬영 장비와 공간 평수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게 하여 각 크리에이터의 니즈에 맞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안준혁 빌리오 대표는 “빌리오는 누구나 자신만의 창의성과 콘텐츠를 통해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힘을 믿는다”며, “크리에이터들이 한층 더 매끄럽고 즐거운 창작 활동을 하는 데 기여하도록 비마이프렌즈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도다마인드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심리테스트, 유형 테스트 등을 누구나 간편하게 제작 및 활용할 수 있는 노코드 소프트웨어 ‘도다툴’을 제공한다. 참여 완료율이 90%에 달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소통,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으로 주목받고 있다. 곽도영 도다마인드 대표는 “도다마인드는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직접적이고 유의미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비마이프렌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즐겁고 다양한 옵션의 크리에이터 콘텐츠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국내 최초의 팬덤 비즈니스 전문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는 크리에이터들이 열정을 가진 분야를 다채로운 콘텐츠로 승화하고 이를 팬들과 공유하며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크리에이터가 팬과 직접 소통하고, 팬덤 강화 메커니즘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 판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스마트데이터 기반 서비스 설계 등 크리에이터 개인의 필요에 따라 구성할 수 있는 맞춤형 플랫폼 구축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비스테이지의 글로벌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비마이프렌즈 배상훈 공동대표는 “비마이프렌즈가 추구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누구나 열정을 공유하고 행복을 키울 수 있는 새롭고, 활기차고, 창의적이며, 동시에 편리하고 유연한 장을 마련하는 것인데, 이를 제대로 실현하려면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여러 이해관계자의 니즈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게 업계 리더로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크리에이터 창작 업계를 선도하는 빌리오, 도다마인드와의 협력을 시작으로 플랫폼은 물론 창의성 영역까지도 지원하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키뮤스튜디오, 티르티르와 전략적 제휴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 뷰티 브랜드 ‘티르티르’와 발달장애인 디자이너 일자리 창출 위한 업무협약 체결

소셜 스타트업 키뮤스튜디오(대표 남장원)가 뷰티 브랜드 티르티르(대표 이유빈)와 함께 발달장애인 디자이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2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키뮤스튜디오는 티르티르에 신년 브랜드 캘린더와 다이어리 디자인을 제공한다. 티르티르는 디자인 개발을 의뢰하는 등 향후 발달장애 디자이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키뮤스튜디오는 콘텐츠로 세상과 발달장애인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것을 목표로 △발달장애인 디자이너 취업 연계 사업 ‘키뮤브릿지 파트너십’, △디자이너 육성 및 발굴, △전시 및 디자이너 교육센터 ‘키뮤 아뜰리에’, △굿즈 제작 및 판매, △소외된 사회문제를 재조명하는 소셜 프로젝트 ‘XYZ BY KIMU’ 등을 운영하고있다.  

티르티르는 피부 본연의 건강한 빛을 되찾아주는 헬씨 라이프 뷰티 브랜드로, 대표제품은 콜라겐 코어 물광 마스크, 도자기 크림 등이 있다. ‘나눔 경영’이라는 경영철학 아래 더 나은 사회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2019년에는 공헌을 인정받아 한국희귀질환재단 사랑의 릴레이상을 수상하였으며,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며 ‘2021 사랑나눔 사회공헌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유빈 티르티르 대표는 “티르티르가 그동안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제품력 뿐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기 위한 관심과 노력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장원 키뮤스튜디오 대표는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특별한 디자이너들의 손에서 탄생하는 독특한 감각의 디자인 콘텐츠가 필요한 많은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 무신사, 패션 플랫폼 거래액 2조 시대를 열다

- 무신사, 29CM, 스타일쉐어, 솔드아웃 등 무신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거래액 2조 돌파

- 전년 대비 거래액 90% 성장···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한 무신사의 가파른 상승세 한몫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지난해 90%를 상회하는 큰 폭의 성장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무신사, 29CM, 스타일쉐어, 솔드아웃 등 지난해 무신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거래액 총합이 2조 3000억 원을 기록하며 패션 플랫폼 최초로 거래액 2조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거래액이 전년 대비 90% 이상 성장한 배경에는 단연 무신사의 가파른 상승세가 한몫했다. 도프제이슨, 라퍼지스토어, 리, 마크곤잘레스, 예스아이씨, 예일 등 10~2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매출 신장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럭셔리, 스포츠와 아웃도어, 글로벌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인기도 거래액 상승을 견인했다.

고객 활성화 지표도 전반적으로 상승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400만 명에 달하며, 회원 수는 2020년보다 약 30%가량 증가하며 1000만 명을 넘어섰다.

올해 무신사는 타깃과 카테고리를 확장하기 위해 키즈와 3545 여성 패션 서비스를 신규로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큰 폭으로 성장한 명품, 골프, 스포츠, 뷰티 카테고리는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객 유입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29CM와 스타일쉐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입점사 지원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며 브랜드 동반성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플랫폼별 타깃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는 입점 브랜드 영입을 확대해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무신사가 만든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은 빠르게 성장하는 리셀 시장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해 왔다. 앞으로 스니커즈, 스트릿웨어, 럭셔리, 테크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 상품을 더욱 확대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프라 투자를 늘릴 계획이다.

강정구·한문일 무신사 공동대표는 “지난해 무신사를 믿고 함께 해준 입점 브랜드와 무신사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이용해주신 고객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패션 플랫폼의 리더로서 패션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더욱 고민하고, 올해를 브랜드 패션의 글로벌 판로를 열기 위한 원년으로 삼고 해외 사업에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 유진 로봇청소기 G시리즈, G마켓 ‘설빅세일’ 설맞이 초특가 행사

유진로봇 아이클레보 G시리즈(G10, G7 플러스, G3)가 설 명절을 앞두고 G마켓과 옥션에서 1월 13일부터 1월 25일까지 총 2주 동안 진행하는 ‘설빅세일’ 헹사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할인 대상 제품 중 G10은 12월 출시한 프리미엄형 로봇청소기로 스마트 클린 스테이션을 도입하여 고객이 먼지통을 비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G7 플러스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음파 진동을 발생시키는 VMS(Vibe-Mopping System)을 도입하여 진통 모터로 강력한 세정이 가능하며, G3는 카카오와의 제휴를 통해 개발한 귀여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모양의 로봇청소기로 젊은 층과 1인 가구를 공략한 것이 특징이다.

유진로봇은 1988년 설립되었으며, 3D 라이다(LiDAR) 센서, 자율주행 물류 로봇 고카트(GoCart), SLAM 등 자율주행 로봇화에 필요한 자율주행 솔루션의 핵심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IEC 국제 표준에 맞는 테스트 환경을 가진 국내에 몇 안되는 회사 중 하나이다.

아이클레보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설을 맞는 고객들에게 유진로봇의 로봇청소기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혹은 선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번 행사를 준비하였다”라고 밝혔다.

▲ 달롤, 설 맞이 ‘설프라이즈’ 글루텐프리 식품 특가전 진행

㈜달롤컴퍼니(대표 박기범)의 글루텐프리 베이커리 브랜드 ‘달롤’이 다가오는 설날을 맞이해 1월 12일부터 2월 2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글루텐프리 식품을 할인 판매하는 ‘설프라이즈’ 특가전을 진행한다.

달롤의 온라인 공식몰 및 스토어팜에서는 달롤의 베스트 제품인 롤케이크 세트, 파운드 세트,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무농약 현미누룽지칩 달미칩 등 글루텐프리 베이커리 및 식품이 최대 23% 할인된 특가에 제공된다. 주문 시 별도 신청하면 설 선물용 포장이 제공되며, 달롤 공식몰 신규 회원 가입 시 배송비 무료 쿠폰이 적용된다.

오프라인에서는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 지하 1층에 위치한 달롤 매장에서 1월 30일까지 행사가 진행된다. 2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희망 고객에게 선물포장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달롤컴퍼니 안나민 마케팅 이사는 “글루텐프리 식품은 밀가루 소화가 어렵거나 부담스러운 사람들도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글루텐을 배제하고 제조한 식품”이라며 “달롤의 모든 베이커리 및 식품은 글루텐프리 제품으로, 어른부터 아이까지 누구나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어 가족들을 위한 명절 선물로 제격이다”고 설명했다.

▲ 메가존, 구글 클라우드와 함께 연말 파트너 이벤트를 통한 성금 1000만원 공동 기부
2022년 1월 13일 (뉴스와이어) -- 클라우드 선도기업 메가존(대표: 이주완)이 구글 클라우드와 함께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에 성금 1000만원을 공동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16일 구글 클라우드 및 국내 주요 파트너사 직원들이 함께 온라인 연말 파트너 이벤트에 참석한 가운데, 메가존과 구글 클라우드가 연말을 기념하는 취지에서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에 성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메가존은 올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제한적인 시장 환경과 비대면 상황에서도 구글 GCP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공적인 구축 및 운영으로 의미 있는 실적을 인정받아 ‘GCP 올해의 파트너’와 ‘올해의 히어로’에 선정됐다. 이와 같은 성과와 연말을 기념하고자 메가존 및 구글 클라우드 양사는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 측에 성금 1000만원을 기부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을 초월해 전 세계 약 120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국제 구호개발 NGO로, 이번 후원금은 도움이 필요한 국내외 아동보호를 위해 사용된다.

메가존 이주완 대표는 “2009년부터 축적된 메가존 구글 사업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2021년 구글 비즈니스가 뜻깊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구글 클라우드와 함께 국내 및 해외 아동의 권익 향상을 위한 기부 활동에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더욱 사각지대에 처한 아동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하며 ESG 경영과 사회공헌에 동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매년 연말 뜻깊은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메가존 및 메가존클라우드를 포함한 관계사는 1600여 명의 클라우드 전문 인력과 2021년 9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국내와 더불어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베트남, 홍콩 등 해외 현지 법인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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