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BTC 일일 거래량 43%, 美 증시 거래 시간에 발생"

코인텔레그래프가 아케인 리서치 보고서를 인용, 1월 16일 기준(현지시간) BTC 일일 거래량의 43%가 미국 증시 거래시간에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1일(36%) 대비 7%p 증가한 규모다. S&P500과 비트코인 90일 상관관계는 2020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미국 증시 개장과 함께 비트코인 거래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보고서는 또 비트코인이 최종 랠리 전 38,000 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다면서, 미국 증시 거래시간에 이러한 가격 변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선물 ETF 상장 3개월…'서학개미' 470억 순매수

뉴시스가 19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 데이터를 인용, 지난해 10월19일부터 전날까지 국내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선물 ETF인 '프로셰어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BITO·비토)'를 3919만달러(약 467억원)가량 순매수했다고 전했다. 프로셰어의 비트코인 선물 ETF는 지난해 10월19일 뉴욕증권거래소(NYSE) 데뷔 첫날 4.85% 급등하며 주목을 받았으나 최근 비트코인 하락세로 인해 성적이 부진하다. 암호화폐 ETF 전문가이자 CEC캐피털의 이사인 로랑 크시스는 "이번 달 비트코인 ETF에서 40억달러가 유출됐으나 유입된 자금은 10억달러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익명성 강화 프로젝트 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출시

익명성 강화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님(Nym)이 코스모스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Nyx를 출시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다. Nyx는 멀티체인 스마트 계약 플랫폼인 CosmWasm에 기반하며 가스비가 저렴하고 5초 내 거래를 처리한다. 앞서 님은 10개월 간 이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터키 집권여당, 메타버스 회의서 암호화폐 규제 논의

터키 집권여당이 월요일 개최한 메타버스 회의에서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이 자리에서 터키의회 부의장인 Mahir Ünal은 "암호화폐에는 금융 및 법적 규제가 모두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보통신기술부 부의장인 Ömer Ileri는 "암호화폐에서 소셜미디어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위한 명확한 법률 제정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크로스체인 플랫폼 모바이크, 문빔 네트워크 지원

컴포저블 파이낸스의 크로스체인 플랫폼 모자이크(Mosaic)가 폴카닷 기반 이더리움 호환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문빔 네트워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모자이크 이용자는 뭄빔과 문리버, 이더리움, 팬텀, 아발란체, 아비트럼, 폴리곤 간 토큰 전송이 가능해진다. 모자이크는 레이어 간 크로스체인 자산 이체를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