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대비 -0.66%인 41,943 달러를 기록했다.

BTC/USD 일봉

여전히 아슬아슬한 선상에 있는 경계가 필요한 지역이지만, 보합세를 웃돌 수 있으면 반등 기운도 높아진다.

아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가 비트코인이나 미국주가지수(S&P 500)를 포함한 금융시장 거래에 관한 리포트를 공개. 비트코인의 거래 경향을 분석했다.

Arcane Research는 BTC 가격은 미국 시간(22:00 ~ 다음 10:00, 서머 타임 21:00 ~ 다음 9:00) 중의 상승률이 높다고 지적. 전체 비트코인 거래량의 무려 43%가 미국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시간대에 집중 기록돼 있으며,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미국인 트레이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했다.

미국 시간에 오르기 쉽고, 아시아 시간에 내리기 쉬운 상황에 대해서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의 조사 등에서도 전부터 지적되어 온 바 있다.

이 점에 대해 FTX의 샘 뱅크먼 프라이드 CEO는 당시 “비트코인 채굴업자(마이너)가 중국 근교 등의 아시아 지역에 머물고 있는 것부터, 채굴업자에 의한 매각이 한 요인」이라고 지적. 또한 미국인과는 보유 시간축에 관한 문화적 가치관의 차이 측면도 있다고 언급했다.

“아시아 투자가는 미국·유럽 투자가에 비해 이른바 「가치투자」라고 하는 장기 보유 보다는 짧은 시간 축으로의 이익확정을 중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개월간 미국 증시와 상관계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세력 비율의 상승은 비트코인의 퍼포먼스에 대해 미 주가가 영향을 줄 수 있는 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제통화기금(IMF) 보고서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데믹으로 인한 코로나 쇼크(2020년 3월) 이전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와 주가지수의 상관성이 거의 없었지만, 금융완화 단계에서 투자자의 리스크 전형이 강해지면서 강하게 상관하게 됐다고 보고 있다.

2020~21년의 측정치에서는 「0.36」까지 상승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약 40년만의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이 문제시되는 가운데, 영국의 인플레이션(소비자 물가지수:CPI)도 전년동월비 5.4%상승해, 1997년 1월부터 시작된 30년간의 통계 수치에서 과거 최고에 이르렀다.

www.ons.gov.uk

코로나 재해로부터 경제 회복 기조에 있는 가운데 공급망(supply-chain)의 혼란에 의해 수송 비용이나 식품 등의 물가가 광범위한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법정통화의 대량 증쇄를 포함한 인플레이션 국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현금·예저금의 가치가 감소할 우려도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는 희소가치가 높은 디플레이션 자산성을 가진 비트코인 시장에 순풍이 될 수 있다.

한편, 인플레이션 억제를 위해서 금융긴축이 가속하는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미 주가하락의 순상관리스크가 우려되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알트코인 시장의 동향]

일본 시장에서는 리퀴드(Liquid by Quoine)의 QASH가 전주대비+30.1%, 전일대비+13.7%로 상승하고 있다.

일본 주요 상승종목

19일에는 대형 파생상품 거래소 FTX가 「”일본의 파트너와 협력해 일본의 법규제에 준거한 일본 거주자를 위한 거래 서비스 확충을 시사했다”는 것으로 기대 구매가 가속화한 가능성도 있다.

리퀴드 글로벌은 21년 8월 해킹 피해를 받았을 때, FTX로부터 130억엔(약 1,354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았다.

샘 뱅크먼 프라이드 CEO는 대출의 용도로서 리퀴드의 자본 생성, 유동성 제공, 재무제표 개선 외 일본이나 싱가포르의 라이센스 프로세스의 노력에 충당할 계획이 있는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었다.

17년 11월에 ICO로 124억엔(약 1,291억원)의 자금 조달을 성공시킨 QASH이지만, 메인넷 출시는 당초 예정보다 큰폭으로 지연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Liquid by Quoine은 21년 6월 리퀴드 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의 감사 종료를 보고. 21년 10월에는 일본법인의 QUOINE 주식회사가 증권회사나 외환증거금거래업(FX)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엄격한 라이센스인 “제1종 금융상품거래업”의 등록 완료를 보고하는 등 진전도 보이고 있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빠른 소식들은 각 코인들 트위터나 미디움을 활용하세요.

※ 오타를 발견하신 분들은 그날 하루 행운이 가득할 것입니다. 네잎클로바급 오타입이다.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외신 20일 암호화폐 시장동향 .. 비트코인 거래의 ‘미국시간’ 중요성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