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갭(Gap), NFT컬렉션 출시 .. 발행에 테조스(XTZ) 블록체인 채용 외 암호화폐·가상통화 뉴스와이어 [블록체인 외신 뉴스브리핑]
 
1월 13일 코인코드 블록체인 외신 뉴스 브리핑

▲ 美 갭(Gap), NFT컬렉션 출시 .. 발행에 테조스(XTZ) 블록체인 채용

미국의 패션브랜드 갭(Gap)은 12일(현지시간) 회사 최초의 NFT 콜렉션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코인포스트가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기존의 고객과 새로운 고객에게 상징적인 프로덕트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NFT의 발행에는 암호화폐인 테조스(XTZ)의 블록체인을 채용했다. 이번 NFT의 디자인으로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은 상기 트윗의 캐릭터 ‘Frank Ape’로 알려진 아티스트 Brandon Sines다. Sines에 의한 작품 가치관의 핵심이 되는 ‘커뮤니티’, ‘창의성’, ‘자기표현’은 낙관성과 평등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것이 ‘현대 미국에서의 낙관주의’라는 갭의 가치관과 통한다고 한다. 갭은 테조스의 블록체인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지구에 대해 적절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라며, “테조스의 블록체인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특징을 가진다”고 밝혔다. 컨센서스 알고리즘에 ‘Proof of Stake(PoS·지분증명)’를 채용하는 테조스의 블록체인은, 블록의 승인에 컴퓨터에 의한 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고 ‘Proof of Work(PoW·작업증명)’를 채용하는 블록체인보다 전력 소비가 적은 것으로 여겨진다. 갭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책임자는 이번 발표에서 “고객과 영속적인 관계를 구축한다는 미션 중 하나로서, 우리는 항상 혁신적인 것에 유의하고 있다. 지구 친화적인 블록체인 기술이 개척할 가능성과 고객과의 새로운 연결방식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アパレル大手のGapは12日、同社初となるNFT(非代替性トークン)コレクションをローンチすることがわかった。)

▲ 日 디커렛 홀딩스,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 매각 방침

일본 디커렛 홀딩스는 산하의 암호화폐 거래소 디커렛의 매각 방침을 굳혔다고 코인포스트가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후발 교환업체로서 실적이 늘지 않아 수지가 맞지 않은 것이 사업 매각의 주요인으로 보인다. 매각처는 홍콩의 스타트업 기업 Amber Group이다. Amber Group은 금융기관·투자가 전용으로 암호화폐 OTC(장외거래)나 파생상품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1년 6월에는 시리즈 B 자금조달 라운드에서 1억 달러를 조달한 것을 발표했다. 디커렛은 22년 내의 발행 및 실용화를 목표로 하는 디지털 통화 ‘DCJPY’ 사업에 전념한다고 한다. DCJPY는 2 레이어 구조를 갖는 엔화기준의 디지털 통화로서 설계되어, 당분간은 은행이 발행 주체가 되는 것을 상정한다. 디커렛이 사무국을 맡는 ‘디지털통화포럼’에는 3개 메가뱅크와 NTT그룹 등이 참가하고 있으며, 2021년도 내에 개념실증(PoC)을 실시할 예정이다.

(ディーカレットホールディングスは、傘下の暗号資産(仮想通貨)取引所ディーカレットの売却方針を固めた。日本経済新聞が報じた。)

▲ 美 은행단체, 첫 스테이블코인 USDF발행

미국의 은행단체는 12일 첫 은행이 발행하는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 ‘USDF’를 발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코인포스트가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USDF의 발행을 실시하는 것은 USDF 컨소시엄이라는 단체로 FirstBank, Sterling National Bank, New York Community Bank, Synovus와 같은 미국의 중소규모 은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USDT(테더)나 USDC(USD코인) 등 주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이용되는 스테이블코인은 이른바 제2금융권 업체들이 발행하는 것으로 미 재무부가 금융시스템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가운데, USDF 컨소시엄은 전통적 금융기관으로서 스테이블코인의 소비자보호 및 규제과제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USDF는 USDT와 USDC와 같이 미 달러화와 1:1의 가치로 페그(peg·고정) 된다. 또한 USDC 등과 달리 이더리움(ETH) 블록체인이 아닌 퍼블릭 블록체인 Provenance Blockchain을 이용한다. 유스케이스에 대해서는 통상의 P2P나 B2B 송금 뿐만이 아니라, 캐피털 콜이나 서플라이 체인 파이낸스 등이라고 하는 폭넓은 분야의 DeFi 응용 사례도 있다고 하고 있다.

(米国の銀行団体は12日、初めての銀行発行となる暗号資産ステーブルコイン「USDF」を発表したことがわかった。)

▲ 홍콩 금융관리국, 스테이블코인 및 암호화폐 규제 협의서 발행

홍콩 금융관리국은 12일(현지시간)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관한 협의서를 발행했다고 코인포스트가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금융관리국은 암호화폐 섹터가 성장하고 은행 등 주류 금융시스템과의 상호 연관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금융안정성 차원에서 암호화폐 취급방침을 재검토하고 있다. 협의서에 대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더욱 규제 틀에 관한 문서를 발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나아가 2023년부터 2024년까지는 새로운 규제체제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홍콩 금융관리국은 “우리는 리스크 접근법을 통해 현 단계에서 결제 관련 스테이블코인에 규제의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특히 법정통화 등 자산에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에 주목한다. 자산연동형 스테이블코인이 시장에 더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널리 받아들여지는 결제수단으로 발전해 주류 금융시스템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콩 금융 관리국의 Eddie Yue 최고 책임자는 “관계자로부터의 피드백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위험기준으로 실용적, 기동적 규제체제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香港金融管理局は12日、暗号資産(仮想通貨)とステーブルコインの規制に関する協議書を発行したことがわかった。)

▲ 美 비영리단체, 비트코인 배포 인재유치 프로그램 개시

미국 남부 아칸소주의 비영리단체 Northwest Arkansas Council(NWAC)은 12일(현지시간) 동 주로 이주하는 STEAM 영역의 인재와 기업가에게 암호화폐 비트코인(BTC) 등을 배포하는 인센티브 프로그램 개시를 발표했다고 13일 코인포스트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matics) 분야의 총칭을 말한다. 아칸소주 북서부에는 월마트를 필두로 한 대기업 3곳이 본사(HQ)를 두고 있어 우수 인재를 유치하는 수단으로 10,000 달러(약 1188만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배포한다. 또한 비트코인 외에도 로드바이크나 산악자전거 또는 인근 예술 시설에 무료 회원 등록도 제공된다. 동 프로그램은 인재 유치를 목적으로 2020년 11월에 출시 한 것으로, 당초는 신규 이주자에게 10,000 달러와 자전거를 배포하는 것으로 개시. 115개국 이상 35,000통의 지원자가 쇄도했다고 한다. NWAC의 Nelson Peacock CEO는 “아칸소 북서부는 미국 전역에서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며, 현재 테크 영역이 더욱 성장하였다”며, “이번 장려금 제도를 비트코인으로 확대하는 것은 고용주가 지불수단으로서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테크계열 고용주, 스타트업, 도시, 지역기업, 그리고 지역 전체를 위한 인력의 파이프라인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米南部アーカンソー州の非営利団体Northwest Arkansas Council(NWA Council)は12日、同州に移住するSTEAM領域の人材や起業家に暗号資産(仮想通貨)ビットコイン(BTC)などを配布するインセンティブ・プログラムの開始を発表した。)

[코인코드 제공/블록체인밸리 편집]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