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CBDC 보고서 발표... 장단점 분석, 정책적 입장 취하지 않는다

CNBC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20일(현지시간) 보고서를 발표, CBDC 도입에 따른 장단점을 분석했다. 다만 CBDC에 대한 정책적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연준은 "CBDC는 매우 중요한 혁신이다. 이를 통해 결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건 물론, 결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안전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금융 안정성 및 개인정보 보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보고서는 특정 정책 결과를 진전시키기 위해 작성된 것이 아니다. CBDC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CBDC가 민간 부문과 중앙은행의 역할 및 책임을 바꿔 미국 금융 시스템의 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관련 일반 투자자와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폭넓은 협의가 필수적이다. 이 보고서는 이를 위한 첫번째 단계"라며 "의회와 백악관의 지원 없이는 CBDC 사업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40페이지에 달하는 해당 보고서는 토론 형식으로 구성됐으며, 투자자의 피드백을 요청하는 22개 항목의 체크리스트가 포함됐다. 연준은 향후 120일 동안 관련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前 에너지 상업 위원회 고문 "기술 발전에 따라 에너지 사용 우려 완화"

포브스에 따르면 전 에너지 상업 위원회 고문인 그레고리 제르잔(Gregory Zerzan) 변호사가 20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에너지 상업 위원회의 암호화폐 채굴 청문회에 참석, 블록체인 및 에너지 생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에너지 사용에 대한 우려가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술에 대한 우려로 인해 암호화폐로 인한 개인 투자자의 이익과 해당 분야의 혁신 및 기회를 해외에 뺏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청문회는 '암호화폐 정리: 블록체인이 에너지에 끼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