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시간, 주요 거래소서 7,591만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코인글래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시간 주요 거래소에서 7,591만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그중 BTC 선물 청산 규모는 약 2,692만 달러 규모다. 또 지난 4시간 암호화폐 선물 포지션 청산 규모는 약 2.38억 달러, 지난 12시간 청산 규모는 약 3.94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다. 방금 전 BTC는 낙폭이 확대되며 40,000 달러선을 반납했다.

 

BTC 40,000 달러 일시 반납

BTC가 40,000 달러를 일시 반납했다. 현재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4.33% 내린 39,984.7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재명 "가상자산 비과세 5000만원...투자손실 5년간 이월공제"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코인 투자자들의 표심을 공략하는 '가상자산 과세 합리화' 공약을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가상자산 과세 기준 상향 방안을 수용하고 거기에 5년간 투자 손실을 이월 공제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의 51번째 소확행 공약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가상자산 손실 5년간 이월공제·투자수익 5000만원까지 비과세"라는 짧은 글이 적힌 사진을 게시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소확행 1호 공약으로 '가상자산 과세 1년 유예'를 약속하고 입법 성과를 낸 만큼 이번에는 가상자산 과세 합리화를 위한 세법의 조속한 논의와 확정을 통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공약은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법률로 만들어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후덕 민주당 선대위 정책본부장은 20일 이 후보의 소확행 공약 '가상자산 5000만원 비과세' 내용 등이 담긴 소득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외신 "이오스 커뮤니티, 댄 라리머 주도 만델 하드포크로 권한 확대 시도"

댄 라리머 이오스(EOS) 창업자가 EOSIO 만델(Mandel) 하드포크에 대한 기술적 지원에 적극 나서면서, 이오스 커뮤니티가 네트워크 내 권한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매체는 "만델 하드포크가 올 2분기 채택될 경우 이오스네트워크재단(ENF)은 EOS 코드베이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며 "이는 곧 커뮤니티가 이오스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권한을 확보하게 된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앞서 작년 12월 댄 라리머는 ENF와 함께 추진 중인 EOSIO 만델 하드포크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올 2월 만델 3.0 테스트넷이 론칭, 5월 하드포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리서치 "유니스왑, 지난해 4분기 거래량 2,384억 달러...역대 최대"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업체 메사리가 20일(현지 시간) 공식 사이트를 통해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유니스왑(UNI)은 지난해 4분기 약 2,384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약 61%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 분기별 거래량"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메사리는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인 아비트럼 및 폴리곤 기반 유니스왑 V3 출시는 새로운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됐다. 결과적으로 유니스왑 V3 출시로 유니스왑의 마켓 규모는 17% 증가했다. 또 유니스왑은 지난해 4분기 거래 수수료 수익이 전분기 대비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FTX, 암호화폐 계정 연동 비자카드 출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플랫폼 내 암호화폐 계정과 연동된 비자(Visa) 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FTX 측은 "FTX의 비자카드 사용자는 수수료 없이 FTX 플랫폼 내 암호화폐 계정과 연동된 카드를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14조 원 추경' 확정… 김 총리 "국회, 조속한 처리 요청"

한국일보에 따르면 정부가 14조 원 규모의 새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21일 확정했다.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300만원을 지급하는 안이 포함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정부는 소상공인 지원과 방역보강에 필수적인, 시급한 사업으로만 총 14조 원 규모의 추경안을 마련했다"며 "지난해 추가로 들어온 세수를 국민들께 돌려드려야 한다는 취지를 반영하되, 아직 결산이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원은 대부분 국채 발행을 통해 충당했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또 국회의 추경안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