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CBDC로 NFT 거래 가능해져도 암호화폐 위축된다 단언할 수 없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삼성전자의 갤럭시폰과 갤럭시워치, 갤럭시탭에 담아 쓰는 모의 시험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하지만 애플 아이폰에는 관련 실험을 진행하지 않은 것은 물론 계획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희준 한은 금융결제국 디지털화폐기술반장은 "CBDC를 갤럭시폰에 담는 것을 가정해 실험을 진행했다"며 "아이폰으로 같은 실험할 계획은 없고, 애플과 협업이 가능할지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CBDC를 바탕으로 대체불가능한토큰(NFT)을 거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NFT 플랫폼에서 CBDC 활용 거래가 넓어지면 관련 암호화폐 거래가 위축될 가능성도 높다. 유 반장은 이에 대해 "향후 만약에 발행될 경우 NFT 거래수단을 선택하는 것은 일반인의 몫"이라며 "CBDC로 NFT 거래가 가능해진다고 암호화폐가 위축된다고 단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은은 CBDC 발행에 대해서는 미확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은, CBDC 제조·유통·환수 모의실험 '성공적'

이데일리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관련 모의실험 1단계를 진행한 결과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계획대로 6월말까지 2단계 모의실험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은은 내년 이내에 CBDC 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은은 24일 ‘CBDC 모의실험 연구사업 1단계 결과 및 향후 계획’이란 자료를 통해 “한은이 분산원장 기술을 기반으로 CBDC를 제조·발행·환수하는 시스템을 비롯해 참가기관이 일반인 이용자에게 CBDC를 유통시키는 작업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고 밝혔다. 한은은 작년 8월 ‘CBDC 모의실험 연구’ 용역 사업자로 그라운드엑스를 선정하고 올 6월말까지 2단계에 걸쳐 모의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모의실험은 한은이 이더리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허가형 분산원장 네트워크를 구성해 5개 참가기관에게 CBDC를 제조·발행·환수하고 이 참가기관은 금융기관, 빅테크, 핀테크 등 민간기관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CBDC를 유통하는 구조의 ‘혼합형’을 기준으로 설계됐다. 6월 말까지 진행되는 2단계 모의실험에서는 여타 분산원장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NFT(대체불가능 토큰) 예술품 등을 CBDC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지원이 가능한지도 실험한다. 또 타 국가의 CBDC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국가간 송금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토 타입을 개발할 방침이다.

 

분석 “암호화폐-기술주 상관관계 낮아.. 이벤트 영향이 더 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나스닥의 상관 계수는 0.22로 낮게 나타났다. 암호화폐와 기술주들의 상관관계는 존재하나, 인식과 달리 그 정도가 약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비트코인과 달러지수의 상관 계수는 -0.13으로 비트코인이 달러가치와 반대로 가는 흐름은 더욱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는 연준의 발언보다 중국 채굴 금지 등 이벤트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당분간 비트코인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투자자들의 글로벌 리스크 선호도 및 각 지역의 암호화폐 제한 여파가 끼치는 시장 역학의 조합이라고 분석했다.

 

BTC 현물·파생상품 월간 거래량 모두 급감…약세장 지표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현물 거래량은 지난해 11월 1조 4000억 달러에서 1월 5930억 달러로 감소했다. 지난해 5월의 경우 시세 하락에 따라 일일 거래량이 감소했음에도 월간 현물 거래량은 2조 2300억 달러였다. 따라서 현재 거래량 부족은 저점 매수가 부족한 약세장을 나타낸다는 분석이다.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도 같은 추이를 나타냈다. BTC 선물 거래량은 10월 1조 9400억조 달러에서 1월 1조 800억 달러로 감소했으며, 옵션 미결제약정도 2개월간 감소했다.

 

상위 1000개 이더리움 고래 지갑, 24시간 ETH·DYDX 순 매집

웨일스탯에 따르면 상위 1000개 이더리움 고래 지갑이 지난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구매한 토큰은 다음과 같다. 스테이블코인은 제외. 1.이더리움(ETH) $75,233 2.DYDX $4,779 3.루프링(LRC) $835 4.앵커(ANKR) $160 웨일스탯은 거래소 및 프로젝트 지갑을 제외한 상위 1000개 이더리움 지갑을 추적하고 있다.

 

손실 중인 비트코인 단기 홀더 비중 95%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단기 홀더, 장기 홀더 비율은 18.31% 대 87.69%다. 수익권 단기 홀더는 전체 단기 홀더의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BTC, 개미털기 후 장기 약세장 진입 전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지난 7일간 19% 하락했다. 작년 5월 중국 채굴 금지 이후 최악의 한주다. 동시에 3일간 15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이 강제청산됐다. 연준 긴축 가속화 전망에 지난 2년 비트코인 상승 주요인으로 꼽혔던 통화 완화 정책 철회에 따른 공포 심리가 확산됐다. 페어필드 스트래티지(Fairfield Strategies) 설립자 케이티 스탁튼(Katie Stockton)은 앞서 “감정적으로 부담되는 하락이다. 개미털기가 발생하며, 37,400 달러선을 내준 뒤 장기 약세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본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