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가상이었던 블록체인이 현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지배했던 중앙집중식 시스템을 탈중앙화 구조로 바꿔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는 정부와 기업에게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단기간에 폭등,폭락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제도적 틀은 물론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토론의 장도 부족합니다. 블록체인허브 커뮤니티에서는 자유롭게 블록체인 포럼을 개설할 수 있고 블록체인에 관한 다양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포럼을 운영하는 운영자의 다 전하지 못한 탈중앙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시리즈 인터뷰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⑨ 블록체인허브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 운영자인 오윤선씨를 만납니다.

블록체인허브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 운영자인 오윤선씨를 만납니다.
블록체인허브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 운영자인 오윤선씨를 만납니다.

 

Q1.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우선 자기 소개를 먼저해 주세요(Introduce yourself)
    
안녕하세요. Kingsland University, School of Blockchain에서 marketing associate으로 근무 중인 오윤선입니다. 

Kingsland University는 새롭게 등장하는 산업과 기술을 교육을 통해 발전 시키고자 하는 교육기관입니다. 2009년 설립된 Kingsland University는 남미학력인증기관 (SACS CASI)를 통해 인가되어 새로운 기술을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개인과 기업을 위한 공인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블록체인 시장의 요구에 맞춰 세계적인 블록체인 리더들과 최첨단의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은 미국, 멕시코, 필리핀, 싱가포르, 불가리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블록체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는 한국에서도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저는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의 교육이 싱가포르와 한국에서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세계 블록체인 리더들과 블록체인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기 전에는 무엇때문에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What made you interested in blockchain and why are you working in the blockchain industry.)

중학교 때부터 TED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던 저는 좀 특이하지만 TED를 통해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차이점 조차 모를 만큼 이 분야에 대해서 무관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랬던 저는 TED에서 블록체인 혁명의 저자 돈 탭스콧(Don Tapscott)의 강의를 접하게 되면서 블록체인에 호기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휴학 후 해외 인턴십을 찾아보던 중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고, 호기심에서 멈출 것이 아니라 직접 블록체인 시장에서 일하면서 블록체인을 더욱 깊이 배워보자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블록체인 분야에서 얕게나마 전문성을 기를 수 있었던 두 가지 방법은 블록체인 자료 번역과 다양한 컨퍼런스 참석이었습니다. 

컨퍼런스를 참석하다 보면 블록체인 분야의 리더들이 나누는 양질의 강의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한가지 일화를 나누자면 저 같은 경우는 싱가포르의 한 컨퍼런스에서 앞서 언급했던 돈 탭스콧(Don Tapscott)의 강의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기도 했습니다. 

 

Q3.현재 블록체인 허브 포럼에서 어떤 글을 쓰고, 사람들의 반응이나 그 외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었나요.(What kind of articles are you uploading in blockchain hub, and what are the reactions that people show after reading the articles)

블록체인 허브 포럼에는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의 창립자들이 직접 작성한 칼럼들을 번역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Citi bank 역사상 최연소 부사장의 자리에 오르며 Fintech 분야에서 명성을 얻은 John Souza, Unsung.org의 창립자인 Jason King 그리고 2014년부터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두바이 등에서 World Blockchain Forum (WBF)를 기획한 Moe Levin은 Kingsland University의 리더일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리더들입니다. 

사실 저 또한 이 자료들을 번역하면서 블록체인에 대해서 정말 많이 습득했을 정도로 양질의 콘텐츠라고 단언합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블록체인 리더들이 작성하는 콘텐츠이다 보니 저 또한 더욱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번역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콘텐츠들은 블록체인 허브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언급 조차 없는 글에 ‘투기 조장 글이다’라는 비난조의 반응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들을 접할수록 제가 업로드 하는 콘텐츠들이 현재 한국에 얼마나 필요한 글들인지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boom 그리고 crash을 통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접한 대다수의 한국인들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기술적으로 갖고 있는 순기능들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까지 이런 양질의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블록체인허브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 운영자인 오윤선씨를 만납니다.
블록체인허브 '블록체인 킹스랜드 스쿨' 포럼 운영자인 오윤선씨를 만납니다.

Q4. 블록체인허브 사이트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온라인 커뮤니티가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요(What kind of strengths do you think blockchain hub has, and what role do you think an online community should play in the blockchain/ cryptocurrency market)
    
블록체인 허브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할이 한국 시장에서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경우 많은 분들이 비트코인 BOOM 과 CRASH을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접한 만큼 이 분야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강한 것 같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구별하지 못할 정도로 이 분야에 대해서 학문적으로는 무관심하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자극적인 기사들은 접하기 쉬운 반면, 이 분야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전문적인 글들은 직접 찾아보기 전에는 접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전문성이 강한 해외 블록체인 자료들을 번역한 글부터 개인이 이해하기 쉽게 코인을 분석한 글까지 블록체인 허브에는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런 양질의 콘텐츠를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부만이 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허브와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더욱 성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색안경을 벗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Q5. 현 시점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중요한 점들은 무엇이라 생각하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요(At this point what do you think are the important things about blockchain/cryptocurrency, and what kind of vision do you think blockchain has in the future)

Kingsland University는 새롭게 등장하는 산업과 기술을 ‘교육’을 통해 발전 시키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높이 사는 평가들이 줄을 이루지만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실현할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충분하지 않다는 평가 또한 줄을 이룹니다. 

The Business Blockchain의 저자 William Mougayar는 2016년 중반만 해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블록체인 개발자가 전 세계 5000여 명에 불과하다고 추산했을 정도입니다. 

우수한 잠재력을 지닌 신기술이 인력 부족으로 둔화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Kingsland School of Blockchain은 인증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의 엔지니어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신흥 블록체인 산업의 잠재성을 실현시키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