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명투자사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Vista Equity Partners)’ 초청...CEO 첫 방한

- 29일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 초청 행사 개최...로버트 F. 스미스 방한 -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이하 ‘KOSA’, 회장 조준희)가 오는 29일 미국 유명 ICT분야 전문 투자사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이하 ‘비스타’)의 CEO 로버트 F. 스미스를 국내 최초로 초청하여 국내ICT/SW기업 투자 기회 모색에 대한 행사를 개최한다.

금번 행사는 이날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국내 SW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해외 투자 유치 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이 자리에서는 국내 SW유망 기업 소개와 비스타의 투자 방침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비스타는 이날 행사를 통해 국내SW기업에 지속적인 투자검토를 한다는 내용의 MOU를 협회와 체결한다. KOSA는 회원사와 비스타 CEO 간 간담회로써 소통의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KOSA에 따르면 글로벌 3대 사모펀드(PEF)이자 테크섹터 전문 투자사인 비스타는 그간 한국의 SaaS시장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왔으며, 한국이 아시아 시장 내 ICT 분야 Innovation Hub(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눈여겨 봐왔다. KOSA는 이번 행사에 대해 “이를 바탕으로 비스타가 한국의 유망 ICT/SW기업에 투자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협회의 초청을 수락하여 방한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한편, 비스타는 현재 약 860억 달러 규모를 운용하고 75개 이상의 기업 투자 및 자문을 제공하고 있는 테크섹터 전문 사모투자펀드(PEF)로, 토마브라보, 실버레이크파트너스와 함께 글로벌 3대 SW분야 투자사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스타는 매년 3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으며, 지난 2000년 창립 이래 현재까지 총 거래가치 2,170억 달러 이상의 투자 거래를 성사시켜 왔다. 특히 지난 2019년에는 우리나라 국민연금이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에서 조성한 ‘비스타에쿼티파트너스 펀드 7호’에 출자한 바 있다.

한국에 첫 방한하는 로버트 F. 스미스는 비스타의 창립자이자 CEO이며 아프리카계 미국인 중 가장 성공한 부호가로 평가되는 인물이다. 이전에는 골드만삭스 테크놀로지 투자 담당으로 근무하여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이베이 등의 M&A 실행 및 자문에 참여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업인, 경제학자, 저널리스트, 정치인들의 국제 민간회의인 ‘세계경제포럼 (다보스포럼)’으로부터 매년 초대되는 참석자이기도 하다.

협회 조준희 회장은 “이번에 비스타는 국내SW기업에 지속적인 투자검토를 한다는 내용의 MOU를 협회와 체결한다”고 밝혔으며, “이번 계기를 통해 우리나라 유망 기업들이 세계적 SW 전문 펀드로부터 투자유치를 성공하는 사례가 빈번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