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콘, 스마트 계약 기술 ‘컨트랙트 모델’ 발표

‘컨트랙트 모델(Contract Model)’ 기술한 첫번째 Yellow Paper 공개

7일, 웹3 산업의 기반인 Layer 1 프로젝트 프로토콘(Protocon)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s)의 대안 기술인 ‘컨트랙트 모델(Contract Model)’ 관련 황서(Yellow Paper)를 공개했다.

프로토콘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이더리움이 구현한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결합하여 범용적인 프로그램이 가능하게 한 기술로, 현재 거의 대부분 메인넷들이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더리움의 DAO 해킹 사건을 시작으로, 지금도 심심찮게 반복되는 디파이(Defi) 해킹 사건, 최근의 솔라나(Solana)의 대규모 ‘웜홀’ 해킹 사건까지 다양한 종류의 사고가 발생해왔다. 따라서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성을 개선하는 것은 블록체인 산업계의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손꼽혀 왔다.

프로토콘은 독자적인 방법으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대안적인 방법을 제시했는데, 이를 ‘컨트랙트 모델‘(Contract Model)이라 부른다. 컨트랙트 모델이란 항공기나 군사 무기 등 높은 신뢰성과 보안성을 요구하는 시스템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 ‘모델 기반 개발 방법론‘(Model Based System Engineering)을 블록체인 산업에 도입한 것이다. 모델 기반 개발 방법론의 핵심은 단단하고 안전한 단위 모델들을 개발하고, 이를 레고처럼 결합하여 복합적인 구성물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황서에 따르면, 컨트랙트 모델은 크게 단위 컨트랙트 모델과 합성 컨트랙트 모델로 구성된다. 단위 컨트랙트 모델이란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는 단위 프로그램으로 성능 및 보안 테스트를 거친 후 노드들의 합의를 거쳐 네트워크에 배포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