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다드 프로토콜(Standard Protocol)이 자기주권형 스테이블 코인 USM 디파이(De-Fi)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탠다드 프로토콜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자기주권형 스테이블코인인 USM은 현재 폴카닷의 카나리넷인 쿠사마에서 다른 패러체인들과 호환되도록 쿠사마 내 스테이블 코인 생태계를 XCM을 이용하여 확장하여 패러체인 간 크로스체인 디파이에서 호환되는 하나의 스테이블코인으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형석 대표는 “이 때 스탠다드 프로토콜의 유틸리티 NFT는 프로필(pfp) NFT와는 다르게 지갑에 가지고 있으면 Vault처럼 특정한 스마트컨트랙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거나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가 이를 인지해 다른 혜택을 주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Leverage-hedge 방식은 개입을 통해 가격을 유지하는 방식이 아닌 모두 스마트 컨트랙트로 결정되는 방식으로 스테이블코인을 만들 때 담보를 예치해 leverage를 하면서 스테이블코인을 받아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지만 USM도 리스크가 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처음부터 발행 시 과담보 정책을 이용하여 스테이블 코인의 가치를 유지시키며 잠시 DEX에서 유동성이 작아 가격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우 발행한도를 가격에 맞추어 조절하는 알고리듬을 만들어 가격이 급격히 낮아지면 발행한도를 제한한다. 수수료를 높여 회수하는 USM의 양을 높이는 방식으로 공급을 줄이고 가격을 높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관계자는 ‘현재 백서에 제시한 모든 구조를 이더리움 가상머신 스마트 컨트랙트에 구현한 스탠다드 프로토콜은 현재 유지되는 하락장에 대비하여 스탠다드 토큰의 유틸리티와 USM의 기능 강화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