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이 한창인 가운데 국방통합데이터센터(DIDC)는 최근 ‘차세대 지능형 SDDC 기반 국방통합데이터센터 구축 사업’ 추진을 발표하는 등 재난 재해 상황에서도 서비스 연속성과 보안성을 보장하며 퍼블릭 클라우드 수준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하는 SDDC(Software Defined Datacenter) 및 클라우드 운영관리 플랫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나임네트웍스(대표 이주완ž서영석)는 국가 주요 기반시설 및 대국민 서비스 등 공공 IT 인프라를 중심으로 SDDC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자사의 SDDC 기반 클라우드 운영관리플랫폼 ‘탱고(TANGO)’의 매출도 동반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월까지 이미 전년도 매출을 돌파하였고 하반기에 확정된 사업만 포함해도 올해 매출은 전년도 대비 최소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SDDC’는 데이터센터 내 모든 IT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구성하여 사람의 개입 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자동 제어 및 관리되는 데이터센터를 의미한다. SDDC 아키텍처를 적용하면 전체 IT 자원에 대한 유연하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두 곳 이상의 멀티데이터센터도 논리적으로 하나의 데이터센터로 동작이 가능하다.

나임네트웍스 서영석 대표는 “과거 프라이빗 클라우드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서버 가상화 중심의 분산환경으로 운영되어 확장성 및 정보 정합성에 취약하고 서버(SDC), 스토리지(SDS), 네트워크(SDN) 등과 관련해서도 특정 벤더에 종속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설명하며, “이제는 전체 클라우드 자원에 대한 유연한 연동과 제어를 통해 하드웨어 장애를 포함한 그 어떤 시스템 이슈에도 서비스 연속성과 보안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클라우드 통합운영관리 플랫폼 도입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