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토큰 , NFT와 문화예술작품의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

- 17일 용산 드래곤시티에서열린 'NFT아트 101 컨퍼런스 2022’에 500여명몰려

- 그라운드X, 컴투스, 브리또 등 국내 NFT 시장 리더 27명 총 출동

- NFT아트 분야 사업기반 및 국제규제, 활성화 방안 등 열띤 논의

미래 NFT(대체 불가 토큰) 사업의 중요성부터 국제적 규제 동향과 문화 예술의 접목 및 활성화 방안, 등을 논하는 'NFT아트 101 컨퍼런스 2022’가 열렸다.

17일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된 이번 컨퍼런스는 미술작품의 혁신적인 아트 마켓 NFT플랫폼으로 최근 미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아트토큰(대표 홍지숙)이 주최했다.

홍지숙아트토큰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NFT는 콘텐츠의 디지털 가치를 인증하는 원본의 시작이다. NFT, 메타버스, 웹3.0은 이제 부인할 수 없는 미래가 될 것”이라며 “아트토큰은미래 사회의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하여 건전한 가상자산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갈 것”이라 말했다.

공동 주최를 맡은 숭실대학교의 장범식 총장은“가상 세계에서 콘텐츠 가치보존의 수단으로 NFT의 중요성은 너무도 크다”면서 “최근 테라 사태로 간과해선 안 될 과도기적 문제가 있지만 디지털 트윈 세상을 앞두고 건전한 미래 사회를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NFT시장의 현재와 미래 △NFT 아트와 아티스트 △NFT를 민팅하라 △NFT&DAO의 철학과 기술 △NFT ART&LAW 등 총 5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각 세션은 그라운드X, 컴투스 등 국내 NFT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과 NFT 아티스트 등 총 27명이 연사로 참여해 NFT와 문화 예술의 접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컨퍼런스의 첫 번째 NFT시장의 현재와 미래 세션에서는 가상자산거래소 ‘지닥(GDAC)’, SBI 그룹의 ‘SBI NFT’, ‘KOREAN NFT’, 디지털 자산거래소 ‘비블록(Beeblock)’, ‘컴투스플랫폼 NFT’ 등 현재 NFT 시장을 이끄는 리더기업의 C레벨 임원들이 참석해 NFT 시장 전망 및 혁신기술 정보 등을 공유했다.
두 번째 세션 아트와 아티스트에서는 김민지 아트&테크커뮤니케이터의 NFT아트 가치와 미학에 대한 강연을 필두로 스튜디오 요그, 샤이니타이거, 이윰(IUM) 등 현재 NFT 아트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비주얼 아트 작가들이 강연을 하고 NFT 아트라는 새로운 예술 패러다임을 대하는 작가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나눴다.
 

세번째 NFT를 민팅하라 세션은 국내 NFT 대표 기업들의 플랫폼을 기획 개발한 전문가들을 초빙되었다. 정창희 아트토큰 CTO가 아트토큰 플랫폼에서 어떻게 NFT 작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시연을 하고 김원상 그라운드X 사업전략기획팀장등 개발자들이 직접 NFT 아트플랫폼에서 민팅 과정과 컨텐츠 및 PFP 프로젝트, NFT 아트의 전시, 브랜딩, 메타버스 등 NFT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네번째 세션에서는 NFT와 DAO의 철학과 테크놀로지 미래 방향성을 조명하고 일상에서 마주하는 혁신에 대해 논의했다. 마지막세션은 전문 변호사와 교수들을 초빙해 NFT 공정거래를 위한 법률적 근거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트토큰 관계자는 “각계각층의 NFT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동안 축적해온 노하우와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NFT 아트 자산들이 정당한 산업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홍지숙 아트토큰 대표는 “조만간 NFT로 인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재정립되고, 스마트 액자와 디지털 아트 플랫폼을 통해 문화예술을 공유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NFT 투자와 트랜드, 비즈니스모델을 고민하고 있는 C레벨 임원들과 디지털 혁신 현장의 개발자들, 더불어 NFT를 활용한 판매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현장 실무자들에게 차별적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아트토큰은 NFT 작품과 함께 실물작품을 아카이빙한 e-커머스와 NFT플랫폼이 연동된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아트플랫폼 (http://arttoken.ai)을 운영하는 벤처기업으로 지난 5월 국내최대규모의‘Digital Era _ NFT Art 101’전시를 개최했으며 MBC의인기방송 콘텐츠, ‘무한도전’을 NFT 아트로 전환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디지털 아트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