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AI, 블록체인 등 신SW 포함한 ICT 산업 진흥

지난해 5월 과기정통부는 ICT 산하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AI, 블록체인 등 신SW를 포함한 ICT 산업을 진흥시키는 전담기관으로 NIPA를 지정한 바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AI융합산업본부’와 ‘ICT 생태계본부’, ‘전략기획단’ 신설 등을 주요 내용을 하는 신사업 중심의 조직개편과 인사를 1일 자로 단행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기존 1실 2단 4본부 35팀은 1실 3단 5본부 36팀으로 개편된다. 이번 개편에서 AI융합산업본부는 AI 전문기업이 가속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생태계를 조성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AI 응용서비스를 확산해 산업의 혁신과 생활패턴이 바뀌는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 계획이다. 또 ICT생태계본부에 규제샌드박스를 지원하는 전담팀을 신설했다. 신산업이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규제 개혁과 서비스 과정의 제반 문제해결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창용 NIPA 원장은 “ICT 산업진흥 기관으로 과기정통부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5G 서비스, 정부의 8대 선도사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ICT 산업의 체질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