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닥스, 디지털자산 가격 동향 9월호 발간

가상자산 거래소 코어닥스(COREDAX) 리서치센터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의 8월 한 달 동안의 동향과 향후 전망을 분석한 ‘디지털자산 가격 동향 9월호’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코어닥스 리서치센터의 분석 결과 비트코인 가격은 8월 한 달 간 S&P500 지수 및 금 가격과 강한 동조화 움직임을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금융 시장과의 상관관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은 6월 저점 이후 상승 기조를 유지했으나 100일 이평선 상향 돌파에 실패하면서 하락 반전해 현재 20,000달러 부근에서 횡보 중이다. 코어닥스는 8월 18일 FOMC 의사록 공개와 26일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의장의 긴축 기조 지속 발언이 비트코인 가격 하락을 이끈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했다.

웨이브 트렌드(Wave Trend) 지표 분석 결과 비트코인은 8월 중순부터 약 2주 간의 매도세 지속으로 현재 long entry에 진입한 상황이며, 이로 인해 향후 매도세는 약화하고 상승 추세로 반전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MACD 지표와 TSI 지표를 분석한 결과 가까운 시일 내로 골든크로스가 발생할 가능성은 높으나, TSI 지표 상 8월 중순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이후 다시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FOMC가 9월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상승세로 전환할 가능성은 있으나, 글로벌 거시 경제 리스크와 뚜렷한 비트코인 관련 호재가 없다는 점 등을 감안, 현재의 횡보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더리움은 6월 미국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 단행 이후 비트코인과 같이 급락했으나, 머지 업그레이드 호재로 인해 회복세를 보였다. 그러나 7월말 이후 선물 가격이 현물 가격을 밑도는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 관측되고 있으며, 9월 머지 업데이트와 ETHW 에어드랍 스냅샷 이후 단기 매도 압력이 강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스토캐스틱(stochastic) 과매도 기준선 상향 돌파로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은 있을 수 있으나, 최근볼린저밴드(Bollinger Band)의 폭이 급격하게 좁아졌기 때문에 상승한다 하더라도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코어닥스 리서치센터 김진원 사업본부장은 “이더리움 머지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이 가격 상승을 이끌었으나, 미국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 및 글로벌 거시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롬 파월 의장의 긴축경제 지속 가능성 스탠스로 두 자산이 큰 폭으로 상승하기는 어려운 환경”이라며, “당분간 횡보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투자자들은 글로벌 거시 경제 요인과 가격 변동 추이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Notice. 본 콘텐츠는 해당 일방의 보도자료로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