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암호화폐 시장동향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전했다. 5일 미국 NY증시에서 다우존스평균주가지수는 전일대비 42달러(-0.1%) 하락해 3거래일 만에 반락했다.

최근 이익확정 매도가 선행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내일 21시 반에는 미국 고용통계를, 12일에는 FOMC 회의록, 13일에는 CPI(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잇달아 앞두고 있어 관망세가 되기 쉬워 보인다.

[암호화폐 시황]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코인은 전일대비 0.59% 상승한 20,323달러.

BTC/USD 일봉

20,500달러 부근에는 복수의 저항대가 겹쳐(①), 계속 되돌아와 매도 압력도 상정되지만, 최근에는 미국 주가지수와 비교해 견실하게 추이하면서 어센딩 트라이앵글의 양상을 보이고 있어 브레이크(이탈)에 성공하면 한 단계 상승도 전망할 수 있다. ※ 어센딩 트라이앵글 : 패턴은 상향 돌파 후에는 괜찮은 성과를 보이지만 하향 돌파 후에는 다소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지난달 말까지는 영국의 재정 악화 우려와 정정 불안을 배경으로 GBP/BTC 거래량이 10배 이상 급증해 사상 최고치인 8억 8,100만 달러에 달했다. 얼터너티브 자산으로서의 성질을 가진 비트코인에 있어서, 구미를 중심으로 하는 과도한 인플레이션 국면이나 유럽발 외환위기도 순풍이 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덧붙여 오랫동안 계속되어 온 미 주가지수와의 높은 상관관계가 일시적으로 약해지는 장면도 산견되는 등 변화의 조짐이 보이는 것도 확실할 것이다.

[그레이스케일 GBTC]

미국 대형 자산운용회사 그레이스케일의 투자신탁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의 현물 괴리가 36.2%로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Arcane Research

GBTC은 수익증권당 BTC 보유 비율이 비트코인 시장 가격에 연동되는 투자 성과를 목표로 한다. 2021년 강세장에서는 차익거래 수요와 맞물려 기관투자가를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하면서 프리미엄이 확대됐다.

현재는 일전해 금융시장 전체의 지형의 대폭 악화와 비트코인 선물 ETF의 승인등의 영향을 받아 기관투자가에 의한 익스포저 수요가 급감. 마이너스의 가격 괴리(마이너스 프리미엄)가 계속되고 있다.

GBTC은 상환기한 전에 환불 및 중도해지할 수 없는 폐쇄형 상품이라는 점에서 본래의 가치로부터 괴리될 수 있다. 오픈엔드형 상품이면 순자산 가격에 기반한 환급이 인정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가격 형성에 기여하기 쉽다.

이 점에 대해 Arcane Research는 “미국 월가의 기관투자가들이 매수 기회를 간과하고 있거나 현 시점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한 장기적인 익스포저에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금년 6월 시점에서 65만 BTC를 보유하는 그레이스케일은, 자사에서 취급하는 클로즈드·엔드형 투자신탁 GBTC에 대해, 주식과 같이 증권거래소를 통해서 거래 가능하게 하는 오픈·엔드형 「비트코인 ETF」전환의 승인을 요구해 왔지만 금년 6월에 미 SEC(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시세 조종등의 염려」를 이유로 각하되었다.

그레이스케일은 이에 따라 “이미 승인된 선물 ETF 사례와 상반된 결정을 계속 내리는 것은 규제당국의 이중 잣대에 해당한다”며 SEC 제소를 단행했다.

SEC는 그동안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 등이 신청한 ‘현물 비트코인 ETF’ 신청을 비승인해 온 반면 비트코인 선물 ETF에 대해서는 복수 승인한 바 있다.

[Sovryn에서 해킹]

비트코인 기반의 DeFi 대출 프로토콜인 「Sovryn」은 4일 취약성을 악용된 해킹 피해를 당해 100만 달러 이상이 부정 유출되었다고 발표했다.

Sovryn은 피해를 입은 이용자에 대해 전액 보상할 방침을 밝혔다.

이번에 유출된 것은 44.93 RBTC와 스테이블코인 테더 211,045 USDT를 포함한 일부 자금으로 AMM 스왑 기능을 사용해 인출된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비트코인(RBTC)은 RSK 메인넷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비트코인에 가치를 1:1로 페그되는 것이다. 비트코인의 스케일러빌리티(확장성) 향상과 트랜잭션 비용의 절감을 가져오는 사이드체인 Rootstock(RSK)상에서 유통되며 생태계 시스템상의 트랜잭션 수수료(가스비) 등으로 이용된다.

부정한 활동을 감지한 개발자는 시스템을 유지보수 모드로 전환했고, 다층형 보안대책으로 해킹된 자금 중 이미 절반가량을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를 발견하신 분들은 그날 하루 행운이 가득할 것입니다. 네잎클로바급 오타입이다.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6일 암호화폐 시장동향 .. 그레이스케일 GBTC 마이너스 프리미엄 -36.2% · BTC 2만 달러대 추이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