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기 FTX, 투자처 프로젝트 및 출자기업 정리 .. 유가랩스·니어·앱토스·미나프로토콜 등
유동성 위기 FTX, 투자처 프로젝트 및 출자기업 정리 .. 유가랩스·니어·앱토스·미나프로토콜 등
  • coincode
  • 승인 2022.11.0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성 위기에 빠진 FTX의 투자처 프로젝트 및 출자기업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9일 전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유동성 위기에 빠져 사용자 보호를 목적으로 바이낸스에 의한 인수에 관한 기본 합의를 이끌어낸 것으로 9일 새벽 알려졌다.

그러나 인수 대상은 글로벌 사업을 벌이는 FTX.com뿐이며, 미국법인 FTX US나 일본법인 FTX Japan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또, 현시점에서 인수의 의향을 나타낸 서명에 법적인 구속력은 없고, 우선은 며칠 내에 바이낸스가 FTX의 재무·경영 상황을 자세하게 듀딜리전스(실사)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FTX는 바이낸스와의 합의에 도달하기 전 100억~200억 달러의 평가액으로 외부자본을 요구하고 있었다. 이 숫자는 2022년 1월 FTX가 4억 달러를 조달한 시리즈C 라운드 시점의 평가액 320억 달러를 훌쩍 밑돈다.

또 FTX의 자매회사인 트레이딩기관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는 많은 부채를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코인데스크가 유출한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B/S) 정보에 따르면 6월 30일 시점 146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해 80억달러의 부채가 있었지만, 자산 대부분은 FTX가 발행하는 네이티브 토큰 FT와 유동성이 낮은 SRM·MAPS·OXY 등의 토큰이었다. 11월 9일에 FTT의 가치는 한때 83% 내렸다.

이들 문제는 FTX 거래소 성장에 기대했던 투자사 및 주요 거래처의 대차대조표에도 영향을 미쳐 암호화폐 업계 전체에 파급될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FTX에 자본관계가 있는 사업자나 투자처 프로젝트에 대해 정리해 나간다.

[FTX Ventures]

FTX는 2022년 1월 20억 달러(약 2조 7276억원)의 펀드 FTX 벤처스를 출범시켜 암호화폐 업계의 주목도가 높은 프로젝트에 광범위하게 투자해 왔다.

기업 데이터 사이트 크런치베이스에 기록된 정보만으로도 FTX 벤처스는 49건의 투자를 진행했으며, 19건의 리드 인베스터를 맡아왔다. 가장 최근의 주요한 투자처는 Web3 소셜 미디어 「Lens Protocol (22년 11월 4일)」이다.

올해 9월 FTX 벤처스는 운용자산(AUM) 23억 달러의 투자회사 스카이브릿지캐피탈의 30%를 비공개 금액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스카이브릿지는 조달한 자금의 일부(4,000만 달러)를 사용해 암호화폐를 구입해 장기투자로 보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외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 회사 크립토랭크에서 공개되고 있는 FTX 벤처스의 투자처 프로젝트에는 이하의 이름이 나열된다.

Yuga Labs / 22년 3월 투자/ 450,000,000 달러
Near Protocol / 22년 4월 / 350,000,000 달러
Sui /22년 9월 / 300,000,000 달러
Aptos / 22년 2월 / 200,000,000 달러
Mina Protocol / 22년 3월 / 92,000,000 달러

주요 이름으로는 Bored Ape Yacht Club(BAYC)를 다루는 유가랩스(APE코인), 레이어 1블록체인의 니어프로토콜(NEAR)과 Sui, 앱토스(APT) 등이 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발행한 토큰을 초기 투자자에게 배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FTX벤처스가 보유한 이들 토큰이 ‘락업 기간 종료 후 매각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는 투자자들은 적지 않다.

[FTX.com]

FTX.com 및 그 미국 부문 FTX.US 또한 전략적 제휴에 임하는 가운데 업계 대기업 사업자에 출자해 왔다. 21년 5월에는 스테이블코인 USDCoin(USDC)의 발행체인 미 서클의 4억 4,000만 달러의 자금 조달에 참가.

2022년 7월에는 파산한 쓰리애로우캐피탈(3AC)의 채무청산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암호화폐 금융서비스 기업 블록파이에 대해 4억 달러의 신용공여 한도(크레딧 라인)를 제공했다. 또 최대 2억 4000만 달러에 블록파이를 인수하는 옵션을 손에 넣었다.

FTX.US는 또 파산한 미국 렌딩 플랫폼 보이저디지털의 자산을 약 14억 2,200만 달러에 인수하는 쪽으로 계약을 진행했으며, 10월에는 연방파산법원으로부터 승인이 난 것으로 밝혀졌다.

2019년 5월 설립 이후 불과 몇 년 만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 한때 기업 평가액 320억 달러(약 43.7조원)에 달했던 FTX.

2022년 1월의 시리즈 C 라운드에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 싱가포르의 정부계 펀드 테마섹, 라이트스피드, 타이거글로벌 등 전통 금융의 대기업이 기존 투자자로 나란히 섰다. 아울러 이들 투자자는 지난주 발표된 FTX의 미국 사업체 FTX.US의 약 4300억원 규모의 시리즈A에도 참여한 바 있다.

FTX는 21년 10월의 시리즈 B-1로 4억 2,069만 달러의 자금 조달을 실시. 기업 평가액을 250억 달러로 했다. 총 69명의 투자자가 참여했다.

Ontario Teachers’ Pension Plan Board, Temasek, Sequoia Capital, Sea Capital, Tiger Global, Ribbit Capital, Lightspeed Venture Partners, BlackRock이 운영하는 펀드 등이다.

또, 21년 7월의 시리즈 B에서는 9억 달러의 자금 조달 실시. 기업 평가액을 180억 달러로 했다. 60개가 넘는 투자자가 참여했다.

Paradigm, Coinbase Ventures, Sequoia Capital, SoftBank, Ribbit Capital, Insight Partners, ThirdPoint, VanEck, Circle, Sino Global Capital, Multicoin, Paul Tudor Jones Family, Lightspeed Venture Partners, Wilroughby Capital 등.

이들 헤지펀드가 FTX에 얼마나 출자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FTX 거래소의 갑작스러운 범락은 펀드 성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크리스티 골드스미스 로메로 위원은 10월 말 기준 암호화폐 시장이 전통적인 금융시스템과 같은 금융안정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2008년 금융위기 요소와 유사성이 있으며 전통적 금융과의 연결고리가 높아지면 시스템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를 발견하신 분들은 그날 하루 행운이 가득할 것입니다. 네잎클로바급 오타입이다.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유동성 위기 FTX, 투자처 프로젝트 및 출자기업 정리 .. 유가랩스·니어·앱토스·미나프로토콜 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Disclaimer : "코인코드 스팟" 섹션의 콘텐츠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번역 후 제공받는 일방의 자료로 신뢰할만한 취재원을 바탕으로 구성하였으나 해당 정보의 사실이 확인되었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참고자료로만 활용이 가능해 본지에 의견 등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 콘텐츠에 포함 된 코인판 시세 변동 이유, 가격 예측, 채굴 전망 비교 순위, 갤러리 차트 원리 그래프 뉴스 등 더 빠르게 오르는 신속한 각종 외신 속보는 'coincode.kr'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FINTECHPOST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7길 19
  • 기사정정요청: press88only@daum.net
  • 애드버토리얼 아티클 : 광고문의 클릭 및 작성
  • 대표전화 : 010-3219-7524 (문자 수신용) 편집부장 조해리
  • 제호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 등록번호 : 서울 아 04281
  • 등록일 : 2016-12-15
  • 발행일 : 2016-12-15
  • 발행인·편집인 : 조흥훈(Harry_cho)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민
  •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6-2023 블록체인밸리::No.1 Korea Blockchain & Fintech Medi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juaju123@naver.com(business proposal) / 보도자료는 press88only@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