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형 금융기업 JP모건은 24일 암호화폐 생태계시스템으로 예상되는 향후의 변화에 관해 새로운 리포트를 발표. 이 회사 분석가들은 FTX의 파산에도 불구하고 중앙집권화거래소(CEX)에서 탈중앙화거래소(DEX)로의 구조적 전환에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29일 전했다.

집필자 니콜라오스 파니기르조글루는 전체 암호화폐 거래에서 DEX의 비중이 최근 몇 주간 증가한 것은 “암호화폐 가격 폭락과 FTX 파탄에 따른 레버리지 해소/자동 청산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시장 참가자들의 CEX에 대한 신뢰 저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대규모 거래를 하는 기관투자가들에게 DEX는 거래 속도의 느림, 거래 전략 및 거래량이 블록체인 상에서 추적 가능하기 때문에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탈중앙화금융(DeFi)이 주류가 되는 데에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라고 말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 시장의 가격 발견 기능 : DEX도 주로 CEX의 데이터를 입수하는 오라클에 의존
– 스마트 컨트랙트의 리스크(해킹이나 프로토콜 공격에 대한 취약성)
– 관리·감사·거버넌스와 보안의 균형
– 담보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 청산되는 시스템 리스크
– 전통적인 금융에 비해 DeFi의 과도한 담보 요건의 단점
– DEX에서의 프론트 런
– 지정가 주문·스탑로스 기능이 없는 것
– DeFi에서는 리스크와 수익의 트레이드오프를 평가하는 것이 어렵다.
– 기관 투자자들은 유동성 풀로 자산을 모으는 것을 꺼릴 가능성이 높다

이상과 같은 이유로 “특히 대규모 기관투자자들에게 CEX는 당분간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큰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결론 내렸다.

[규제 추진이 가속화됨]

보고서는 또 FTX의 파탄으로 이미 진행 중인 규제 이니셔티브가 앞당겨질 가능성을 지적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 암호화폐에 관한 포괄적인 법안 ‘MiCA’는 연내 최종 승인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지만 규제가 발효될 때까지의 이행 기간(최대 18개월)이 단축되는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암호화폐 규제 대처가 유럽에 뒤처지는 미국이지만 미국 의회에는 여러 규제 법안이 제출돼 있다. 보고서는 테라의 파탄에 더해 이번 FTX의 파탄으로 감시와 소비자 보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더욱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미국에서는 암호화폐 규제 관할권을 놓고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다투는 국면도 보인다. 암호화폐가 증권으로 분류되는지, 상품으로 분류되는지에 따라 관할 권한이 부여되는 기관이 다르기 때문이다.

JP모건은 두 기관의 의견 차이는 FTX의 파탄에 따라 “아마 비트코인은 상품화로, 그 외 암호화폐 대부분은 증권으로 분류됨으로써 메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새로운 규제 이니셔티브]

보고서에서는 기존 규제의 틀을 만드는 것 외에도 새로운 규제 이니셔티브가 등장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커스터디(디지털 자산의 보관과 보호), 업무 분리(브로커/거래/대출/청산/커스터디 업무), 준비금 자산 부채에 대한 정기 감사 등에 대한 규제를 들었다. 그러면서 이 같은 규제는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서 도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암호화폐 생태계의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으로의 수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규제]

보고서는 “암호화폐 파생상품 시장은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승자가 돼 규제된 시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 배경으로 헤지펀드 등 기관투자자들이 FTX 파생상품 포지션에서 갇히게 된 점을 들어 선물·옵션 모두 CME 등 규제된 시장으로의 이동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암호화폐 시장에서 파생상품 시장 감독 권한을 가진 CFTC의 역할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바로가기]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를 발견하신 분들은 그날 하루 행운이 가득할 것입니다. 네잎클로바급 오타입이다.

[ 코인코드 (coincode.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JP모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DEX로의 구조적 전환에 회의적”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