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는 80㎒폭 받아...SKT•KT 최대 대역폭 확보, "만족스럽다"


                                                    그림 블록체인밸리


첫 5세대통신(5G) 주파수 경매가 이 틀만에 끝났다.


경합이 벌어졌던 3.5GHz 주파수는 SK텔레콤과 KT가 각각 100MHz 최대 대역폭을 확보했다. LG유플러스가 80MHz 대역폭을 가져갔다.

LG유플러스를 포함한 3사의 총 낙찰가는 시작가보다 3천423억원 늘어난 3조6천183억원으로, 시장 예상대로 4조원을 밑돌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주파수 경매가 총 낙찰가 3조6천183억원에 종료됐다고 밝혔다.

9라운드까지 접전을 펼쳤지만 입찰유예와 금액선택입찰 등으로 인해 경매가는 크게 오르지 않고 적정 선에서 끝났다는 평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8일 오전 9시30분부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2일차 경매를 속개한 결과 3.5GHz 주파수 경매가 1단계 9라운드에서 종료됐다. 2단계 위치 선택까지 종료, 최종적으로 주파수 경매가 마무리됐다고 발표했다.


5G 주파수 경매는 3.5GHz 대역 280MHz폭과 28GHz 대역 2천400MHz폭이 매물로 나왔다. 각각의 최저경쟁가격은 2조6천544억원, 6천216억원이다. 무기명 블록방식이 도입돼 블록수량을 결정하는 1단계와 위치를 결정하는 2단계로 진행됐다.


관심을 집중시킨 대역은 3.5GHz 주파수다. 이통3사 모두 5G 전국망으로 분류한 핵심 주파수다. 특히 총량제한이 100MHz로 설정되면서 사업자간 불꽃 튀는 공방이 예상됐다.



                                            자료 및 그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15일 1일차 3.5GHz 대역서 6개 라운드 동안 접전을 벌이며, 탐색전을 끝낸 이통3사는 18일 승부수를 띄웠다. 15일에는 이통3사가 두 번의 입찰유예를 거쳐 블록(10MHz)당 가격이 948억원에서 957억원까지 오른 상태였다. 18일에는 3개 라운드가 진행돼 총 9라운드에서 1단계 마침표를 찍게 됐다.


3.5GHz 주파수 1단계 경매에서는 SK텔레콤과 KT가 각각 100MHz폭을 확보했다. LG유플러스는 8라운드까지 뒤를 바싹 쫓았으나 9라운드에서 백기를 들었다. 대신 LG유플러스는 80MHz폭 확보을 선택했다.


1단계 가격은 SK텔레콤과 KT가 9천680억원에 낙찰받았다. LG유플러스는 7천744억원에 낙찰됐다.

2단계 위치 선정 부터는 15일 앞서 끝난 28GHz 주파수까지 함께 진행됐다. 28GHz 주파수는 총 2천400MHz 대역폭이 매물로 나왔기에 이통3사 모두 1단계 1라운드에서 최저경쟁가격으로 800MHz폭을 확보했다. 각각 2천72억원에 1단계가 종료됐다.


위치 선택은 단 한번의 밀봉입찰로 끝나기에 이통3사 모두 신중하게 입찰을 진행했다. 3.5GHz 주파수의 경우 하단은 공공 주파수와의 혼간섭으로 인해 20MHz 대역폭이 매물에서 제외된 바 있다. 중단의 경우 고조파 영향이 가장 낮은 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단은 추후 확장 가능성이 열려 있는 대역으로 지목됐다.


3.5GHz 주파수 위치 선정과 관련해 SK텔레콤은 확장성이 용이한 가장 상단에 2천505억원을 썼다. KT는 중간 대역에 0원을, LG유플러스는 가장 하단에 351억원을 써냈다.


28GHz 주파수 대역도 마찬가지로 혼간섭 여부와 확장성을 고려해 각 위치마다 선호도가 다를 수 있다. 낙찰된 경우의 수에 따르면 SK텔레콤은 3.5GHz 주파수와 마찬가지로 확장성이 용이한 가장 상단에 1억원을 써냈으며, KT도 확장할 수 있는 가장 하단에 6억원, LG유플러스는 0원으로 중간 대역을 가져갔다.


이로써 최종 낙찰가는 SK텔레콤은 1조4천258억원, KT는 1조1천758억원, LG유플러스는 1조167억원으로 결정됐다. 총 3조6천183억원으로 4조원을 넘지 않았다.


한편, 류제명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경매결과는 통신사업자들이 5세대 이동통신의 선도자가 되고자 하는 의지, 5세대 시장에 대한 전망, 투자비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리적으로 선택한 결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이날 LG유플러스가 선택한 금액선택입찰은 이통사가 희망 대역폭을 줄이는 조건으로 정부 제시가보다 금액을 낮춰 입찰하는 것을 말한다. LG유플러스가 막판 대역폭을 낮추며 금액선택입찰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3사는 경매 결과에 만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K텔레콤은 "핵심인 3.5㎓ 대역에서 최대 총량과 함께 주파수 확장이 용이한 C대역을 확보해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선도의 초석을 마련했다"며 "가장 빠른 속도의 5G 서비스를 가장 많은 가입자들에게 가장 안정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 SK텔레콤이 확보한 C 대역은 주파수 확장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간섭 이슈와도 무관해 안정적인 5G 서비스 품질을 위한 최적 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도 “일단 3.5대역 오른쪽 상황은 위성이 쓰는 주파수인데, 전세계적으로 5G용도로 가장 유력하다”며 비슷한 언급을 했다.


KT는 "경매 결과에 만족하며 시장 원리에 따른 합리적 경매였다"며 "확보한 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5G 주파수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빠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3.5㎓는 100㎒ 대역폭을, 28㎓는 800㎒ 대역폭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최대의 초광대역 전국망 5G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이들 대역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5G 주파수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빠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앞으로 KT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자, 산업과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촉매제가 될 것이며 KT는 이를 활용해 5G 선도 통신사업자로 자리매김해 나아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5G 주파수 경매에서 치열한 눈치 싸움을 벌였던 3.5GHz 대역에서 80MHz 대역폭을 획득한 LG유플러스가 선도적 장비 구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자료를 내고 "국내 통신시장 상황을 고려해 단순히 주파수량이나 속도경쟁 중심의 마케팅을 지양하고, 할당받은 5G 주파수를 최대한 활용, 선도적으로 장비를 구축해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통3사 중에서 유일하게 80MHz 대역폭을 확보했다. SK텔레콤과 KT는 각각 100MHz폭 확보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국내 통신시장 상황을 고려해 단순히 주파수량이나 속도경쟁 중심의 마케팅을 지양하고 할당받은 5G 주파수를 최대한 활용해 선도적으로 장비를 구축하고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에 집중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어 데이터 트래픽이 집중되는 핫스팟 지역은 할당받은 28㎓ 주파수를 통해 고객들이 충분히 5G 속도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초고속 데이터에 걸맞는 5G 서비스 발굴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매 결과에 대해 류제명 국장은 "우리가 예상한 적정한 수준의 최종 낙찰가 범주 내에 있다"며 "소비자들이 통신비 인상을 많이 우려하는데 산업 경제적 효과 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세계 어디보다 5G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가장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정책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통사들은 경매대금의 4분의 1을 먼저 내고 나머지를 할당 기간에 따라 분할 납부하게 된다. 낙찰받은 주파수는 올해 12월부터 사용할 수 있다.

이통사들이 낸 주파수 할당대가는 방송통신발전기금과 정보통신진흥기금의 재원으로 쓰인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