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X 포블 토큰 증권(ST) 상품 개발 위한 MOU 체결

-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과 토큰 증권 상품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디셈버앤컴퍼니의 기술 개발력과 대고객 서비스 운영 노하우, 포블의 블록체인 기술력과 솔루션 더해 대중을 위한 토큰 증권 분야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협력할 것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투자 서비스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대표 정인영)이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대표 안현준)과 토큰 증권(ST) 상품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토큰 증권은 자본시장법상 증권에 해당하는 권리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토큰 형태로 발행한 것으로, 기존의 금융자산 뿐만 아니라 부동산, 미술품, 음악저작권 등 유·무형의 실물자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난 1월 19일 금융위원회의 제6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 토큰 증권의 발행이 허용된 이후 이르면 내년 중 다양한 토큰 증권 시작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업계의 관심이 뜨겁게 몰리고 있다.

이에 디셈버앤컴퍼니와 포블은 MOU를 맺고 향후 토큰 증권 상품 개발에 대해 협력을 하기로 했다. 디셈버앤컴퍼니의 AI 및 금융 데이터 관련 전문성과 비대면 대고객 서비스 운영 노하우에 포블의 블록체인 기술력과 솔루션이 만나 새로운 토큰 증권 상품과 관련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정인영 대표는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 시장의 혁신과 변화를 이끌어온 디셈버앤컴퍼니와 포블은 고객에게 진정한 도움이 되는 토큰 증권 상품 개발을 위해 고민을 같이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보다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하여 향후 고객 중심의 토큰 증권 상품과 서비스가 핀트에 추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자체 개발한 AI 투자 엔진 아이작(ISAAC)과 운용 플랫폼 프레퍼스(PREFACE)를 통해 2019년 4월 국내 최초 AI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 ‘핀트’를 선보이며 고액자산가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투자 일임 서비스를 누구나 소액으로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추고 투자일임의 대중화를 이끌어왔고, 개인 투자일임 고객수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누적 회원 수 100만 명을 돌파한 핀트는 국내 굴지의 금융 기업들과의 제휴를 통해 국내 간편투자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21년 BC카드와 제휴해 발급 비용 없는 선불형 체크카드인 ‘핀트카드’를, 같은 해 11월에는 KB증권과의 제휴를 통해 ‘연금저축’ 서비스를 출시했다. KB증권과는 고객이 언제든지 원할 때에만 AI 투자 일임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도 선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