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TC)에 스마트 컨트랙트 레이어를 제공하는 스택스(STX)의 자산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현재 STX는 전일대비 +23%를 관측하고 있어 연초 이래로 6배로 증가했다.

출처: CoinMarketCap

스택스의 DeFi(탈중앙화금융) 생태계 시스템 종목도 일제히 상승. STX의 리퀴드 스테이킹 프로토콜 ALEX Lab(ALEX)은 전일대비 +22.26%, 렌딩 서비스 Arkadiko Finance(DIKO)는 +18.9%다.

2023년 들어 NFT 발행 프로토콜 오디널스의 대두와 최근 은행 신용위험이 높아지는 상황 등을 배경으로 비트코인 결제 이외의 유스케이스가 재검토되는 가운데 DeFi 플랫폼으로 이용되는 스택스도 주목받는 모양새다.

※ 오디널스(Ordinals)란 : Ordinals Protocol은 1월 21일 공개되었다.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인 satoshi(1BTC의 1억분의 1)를 통해 번호를 매겨 하나의 satoshi에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의 데이터를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직접 저장한다. 주요 NFT 컬렉션 Ordinal Punks는 2월 9.5BTC에 거래됐다.

스택스는 비트코인 블록체인 보안을 사용하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컨트랙트용 오픈소스 네트워크다.

스택스의 Muneeb Ali 공동설립자는 오디널스가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에 직면함으로써 L2로서 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스택스와 같은 솔루션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주장했었다. 실제로 앞서 언급한 ALEX는 오디널스 거래를 곧 시작할 예정이다.

DeFillama에 의하면, Stacks 네트워크에 록업된 자산 총액(TVL)은 3,600만 달러로 이더리움 생태계 시스템과 비교하면 비교적 소규모이지만, 2023년 2월 초순의 700만 달러에서 5배 정도로 급확대하고 있다. 스택스상의 렌딩 프로토콜이나 DEX의 TVL도 전주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스택스 업데이트]

스택스에서는 STX 토큰을 록업해 네트워크의 시큐리티에 공헌해, 보상으로 BTC를 획득하는 「Stacking(스택킹)」이라고 하는 구조를 채용. 3월 20일로 예정된 버전 2.1 업데이트의 핵심으로 스태킹 2.0 버전 업이 짜여 있다.

Stacking 2.0에서는 지금까지 평이 좋지 않았던 2주간의 쿨다운 기간이나 스태킹 단위를 철폐. 토핑오프라고 불리는 소량씩 추가나 자동 복리 스태킹이 가능해진다.

스태킹 수익률 제고는 스택스상의 자기상환형 대출 프로토콜 아카디코 등으로 자본효율이 개선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

나아가 버전 2.1에서는 스택스와 비트코인의 상호운용성을 강화한다. 하이로와 엑스버스 등 STX 기반 지갑으로 비트코인 네이티브 자산인 ‘오디날스’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비트코인 주소에 스택스 자산을 직접 추가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사용자나 개발자는 비트코인 주소만으로 스택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2023년 3분기에는 나카모토라 불리는 보다 대형 업데이트가 구현될 예정이다. ‘나카모토’는 스택스 블록체인 송금 속도를 대폭 개선하는 것이다.

Stacks의 주요 개발기업 Hiro Systems(구: Blockstack)는 2019년 7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규정 Regulation A+에 근거해) 승인하는 첫 암호화폐 토큰 세일에서 1,550만 달러를 조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 투자를 수용하는 Regulations 규정과 합쳐 총 2,310만 달러의 자금을 모았다.

STX는 스택스 네트워크 수수료 지급과 마이너 보상에 사용되고 있다. ‘나카모토’ 구현 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트러스트레스 댓글이 가능한 sBTC를 스택스로 도입할 예정, 시가총액 690조원에 달하는 비트코인 유동성을 개방해 디파이 운용 유스케이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https://coincode.kr/calculator

■ 텔레그램 소식방 https://t.me/coincodekr

비트코인 차트 분석 모음https://coinkid.kr/category/비트차트관점(무작위)

차트공부 – https://coinkid.kr/category/차트공부

※ 바이비트 선물 거래소 수수료 할인받고 가입하기 [이동]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는 이해하고 넘어가주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 coinkid.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비트코인 레이어2 스택스(STX) 연초 이후 약 6배 급등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