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르마체인, 서비스에 블록체인 활용 돕는 ‘피르마 베리파이(FIRMA VERIFY)’ 공개

- 간편하게 데이터의 무결성과 위변조 확인
- 오픈 API로 맞춤형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 구축 가능

블록체인 연계 플랫폼 피르마체인(FIRMACHAIN)은 메인넷 콜로세움(Colosseum)에 기록된 모든 데이터를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피르마 베리파이(FIRMA VERIFY)’를 공개했다고 20일 전했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데이터를 간편하게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기록된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조작 여부나 무결성을 실시간으로 검증 가능토록 구현한 서비스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서비스 제공자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피르마 베리파이 오픈 API를 활용해 보유한 데이터와 콜로세움을 쉽게 연동시켜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고, 서비스 사용자는 블록체인에 기록된 데이터의 무결성과 위변조 여부를 파일과 해시값으로 조회해 편리하게 검증할 수 있다.

피르마 베리파이의 오픈 API는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한 기능만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피르마체인은 피르마 베리파이 오픈 API를 활용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를 위해 가이드를 비롯해, ▲콘트랙트 기록(Create contract file) ▲콘트랙트 로그 기록(Add contract log) ▲콘트랙트 조회(Get contract file) ▲콘트랙트 로그 조회(Get contract log) ▲해시 변환 및 소유자 확인(Use contract utils)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지원 범위는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피르마 베리파이가 적용된 검증 서비스인 ‘베리파이 툴(VERIFY TOOL)’에서는 실제 계약의 검증뿐만 아니라 모듈형 API를 실제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 더해져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피르마 베리파이는 올해 하반기 다양한 실생활 시나리오를 반영할 코즘와즘(CosmWasm) 버전으로 고도화될 계획이다. 

피르마체인 윤영인 대표는 “이미 전자계약 솔루션 기업 도뉴(DONUE)에서는 피르마체인의 블록체인 기술과 검증 서비스를 도입함으로 서비스의 신뢰를 높이는 등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피르마 베리파이는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오픈 API 기능을 더해 고도화된 만큼 블록체인 기술의 매스 어댑션(Mass Adoption)을 실현시켜줄 도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피르마체인은 지난 해 실제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유틸리테인먼트(Utilitainment) 플랫폼으로의 생태계 확장을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