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가능화폐(Programmable Money)의 이해

가상자산시장, 지급결제, 디지털금융

저자이명활 요약

프로그램가능화폐는 스마트계약으로 불리는 사전에 합의 혹은 지정된 조건이 블록체인에 기반한 암호화폐 내에 프로그램화되어 조건 충족 시 계약 내용대로 자동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을 가진 디지털화폐를 의미한다.

스마트계약이 탑재된 프로그램가능화폐를 이용할 경우 개인, 기업, 정부 등 각 경제주체들은 중개기관 없이도 각자의 사용 목적에 특화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화폐를 생성하여 거래당사자 간에 직접 P2P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프로그램가능화폐가 실생활에 도입되면 에스크로 기능, 지역화폐 발행, 보조금의 효율적 지급 및 사용처 제한과 간접세의 직접 징수 등이 가능해지는 등 지급결제시스템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프로그램가능화폐의 기능을 수행할 유력한 디지털화폐 후보로 현재 CBDC와 준(準)화폐적 스테이블코인이 주로 거론되고 있다.
- 프로그램가능화폐 구현이 가능하도록 스마트계약을 탑재한 CBDC 2.0에 대한 실험 및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나 글로벌 차원에서 실제 도입ㆍ통용되기까지는 상당한 기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 반면 민간이 발행하는 準화폐적 스테이블코인은 최근 주요국에서 발행 관련 규제체계가 정비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발행 및 유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準화폐적 스테이블코인은 P2P 특징과 스마트계약을 탑재한 프로그램 가능 디지털화폐로서 향후 보다 진일보한 혁신적인 기능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민간 지급결제서비스사업자들이 다양하고 혁신적인 부가 기능을 접목시킬 경우 디지털 지급결제 생태계에 일대 변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