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상자산 투자 시장에서는 프로그래밍을 통한 알고리즘 트레이딩이 점차 일반화됨에 따라 투자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데이터 시술을 갖춘 AI 트레이딩봇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트레이딩봇을 통한 매매는 시장 유동성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시장 흐름에 따른 인간의 감정 개입요소를 차단하여 매매 결정에 이르기까지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나 가상자산 거래 시장에서 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빠른 속도를 꼽기 때문에 AI 트레이딩봇은 마이크로 초 단위에 의해 변화하는 시장의 특성을 잘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가상자산 시장에서 트레이딩봇으로 △3Commas △Pionex △MensAi △NAGA △CryptoHopper 등이 있다. 3Commas의 경우는 ‘Crypto Bot Marketplace’를 통한 카피 생성 및 활용 지표나 도구의 백테스팅 및 페이퍼 트레이딩이 가능하다.

MensAi는 DeepRuning Ai 기반으로 Perpetual Swaps에 특화돼 있으며, 거래소 LowData 활용으로 양방형 트레이딩에 강점을 보인다. 무엇보다도 멘사아이 트레이딩봇은 포트폴리오 추척 및 관리, 거래 실적 분석에 특화돼 있으며 코인까지 자가 선택한다.

각종 트레이딩봇 프로그램들은 이용 요금, 사용 기간은 물론 그 외 각 프로그램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본인이 활용하고자 하는 투자의 형태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트레이딩봇은 알고리즘 그리고 운용 방식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나, 실제 트레이딩봇을 운영하는 경험을 장기간에 걸쳐 쌓으면서 활용한다면 편리하고 안정적인 투자의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