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을 체감할수 있도록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2022년까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100개 이상 늘리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를 1조원 규모로 키운다.


주요 산업분야에 블록체인 적용시 업계간 협의 및 호환성 확보를 위한 블록체인 로드맵 표준화에도 나선다. 표준화 범위 확대에 따른 작업반·연구반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디지털 자산관리 보안, 합법적 스마트 계약 등 신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농식품부와의 협업을 통해 사육부터 도축‧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문제발생 시 추적기간을 최대 6일에서 10분 이내로 단축한다. 관세청과는 주문부터 선적·배송·통관 전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 실시간 수입 신고로 통관 시간 단축 및 물류비용 절감, 저가 신고 사례도 예방하도록 협업을 진행한다. 부동산 담보대출 요청 시 서류제출을 위해 주민센터, 국세청 등 여러 관계기관을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부분도 진행된다.


온라인 거래 시 해킹 등을 막는 암호화 기술, '블록체인' 기술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이 양성된다. 정부가 블록체인의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6대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생태계를 조성하고, 2020년까지 전문인력을 1만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블록체인 초기시장 형성과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6대 시범사업 추진


블록체인 초기시장을 형성하기 위해 △축산물 이력관리 △개인통관 △간편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 6대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국민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효용을 체감할 수 있고, 불필요한 사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민간주도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민간·공공의 블록체인 활용 역량 강화와 산업 전반의 블록체인 활용 수요를 견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주도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등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한다.


▲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8대 혁신성장 선도분야 적용 과제는 초연결 지능화,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핀테크, 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 드론, 미래자동차 등이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2년까지 세계 최고수준 국가 대비 90%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한다. 산업분야 조기 적용 필요 기술은 단기(2018~2019년)에, 대규모 서비스 확장 기술은 중장기(2020년 이후)로 추진할 예정이다.


전문인력 양성방안도 제시했다. 블록체인 최신 기술·서비스를 학습·체험하고 관련토론이 이뤄지는 ‘(가칭)블록체인 놀이터’를 운영한다. 석·박사급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연구센터를 확대한다. 2017년기준 약 600명 수준인 블록체인 전문인력을 2022년까지 1만명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블록체인은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의 뒤를 이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술이 될 것이며, 이미 우리는 블록체인 발전을 위한 저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이번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추진은 국내산업을 혁신하고 디지털 신뢰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