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코인포스트 소식. 이더리움(ETH)의 레이어 2(L2) 솔루션인 옵티미즘(OP)과 고속 L1 블록체인 수이 네트워크(SUI)는 곧 토큰의 잠금을 해제하는 ‘토큰 언락’을 맞이한다.

그 결과, OP와 SUI의 유통 토큰 수가 대폭 증가하게 된다. 특히 옵티미즘의 경우 예정된 잠금 해제 후 유통 토큰 수는 현재의 약 2배까지 팽창할 전망이다.

토큰 언락이란, 일정 기간 락업되고 있던 토큰이 시장에 다시 유통하는 이벤트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은 시장에 대한 토큰 공급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취해진다.

토큰 공급량이 증가하면 토큰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데이터 분석기관인 TokenUnlocks에 따르면, 잠금 해제 전에 토큰 가격은 최대 15% 하락할 수 있으며, 잠금 해제 후 가격은 평평하게 추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Token Unlocks에 따르면 옵티미즘은 5월 31일 코어 공헌자와 투자자를 위한 배포가 예정된 3억 8700만 OP(약 7700억원)의 토큰을 방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옵티미즘의 유통 토큰 수는 현행 3억 OP에서 6.7억 OP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옵티미즘은 1주일 후 대규모 업그레이드 ‘Bedrock’을 실시하지만, OP 토큰 가격은 지난 1주일 만에 1.64달러에서 1.47달러로 6% 하락했다.

[SUI 토큰 잠금 해제]

한편 Sui는 6월 4일 6100만 SUI(약 805억원 상당)의 토큰 언록을 실시해 유통 토큰 수가 13% 증가할 예정이다. 또한 이 규모의 토큰 방출은 거의 매주 진행되며, 2023년 11월에는 초기 공헌자와 개발 기업인 미스틴랩스에 토큰 배포가 시작된다. 이에 따라 SUI의 유통량은 현재의 5.55억 SUI에서 약 4배의 21.8억 SUI로 부풀어올 전망이다.

그러나 Scimitar Capital의 분석가인 Alex는 초기 기여자에게 배포되는 SUI 토큰의 일부가 일반 사용자에게 에어 드롭으로 제공되고, 일부가 수이 재단으로 전송됨을 지적했다.

또한 Alex는 에어드롭을 받는 사용자가 시장 동향에 민감하고, 그 거래 행동이 급속히 바뀔 수 있는 일반 투자자임을 주목하고 있다. 그들은 새로운 시장 정보에 신속하게 반응하여 가격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급량의 증가와 그 증가에 대항하기 위해 각 프로젝트 팀과 투자자들이 준비하고 있는 업그레이드, 파트너십, 새로운 뉴스 등의 정보를 평가하는 것이다.

Alex씨의 코멘트는, 토큰 공급량의 증가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영향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전략이나 대처에 주목해야 한다고 하는 시점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에는 토큰 언록에 의한 공급 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상승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으며, 언록 이벤트가 시장에 강세의 신호로 해석되기도 한다.

일부 프로젝트 팀은 잠금 해제 전에 시장을 자극하는 뉴스를 발표하고 잠금 해제로 인한 판매 압력이 최고점에 도달할 때 가격 상승을 도모하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다. 또, 토큰 언록에 의한 가격 하락을 예상해 숏 포지션을 취하는 트레이더도 많지만, 일부의 트레이더는 이 움직임을 예상해 자산을 매입해, 숏 스퀴즈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숏 스퀴즈는 대량의 숏 포지션을 가진 트레이더가 일제히 그 자산을 다시 사는 것으로 가격이 급상승하고, 결과적으로 그 자산의 가격이 더욱 상승해, 시장이 강하게 전환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이러한 움직임이 결합되어 토큰 잠금 해제가 단순한 공급량 증가 이상의 복잡한 시장 동향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간편 복리 계산기 : https://coincode.kr/calculator (수정)

■ 텔레그램 소식방 https://t.me/coincodekr

차트공부 – https://coinkid.kr/category/차트공부

※ 단순 개인 블로그인 코인코드는 해외 소식을 의역 & 참고한 것임을 밝힙니다. 코인코드는 팩트에 기반하지 않으며,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으신 분들만 보세요. 코인코드는 투자 판단의 근거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 오타는 이해하고 넘어가주세요.

[ 코인코드 (coincode.kr / coinkid.kr), 공유 하시게 되면 출처는 꼭 남겨주세요. ]

The post 대형 토큰 잠금 해제, 옵티미즘(OP)과 수이(SUI)의 유통량이 급증할 전망 appeared first on 코인코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