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블록체인 플랫폼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서울시는 28일 '2018년 서울시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입찰공고에 따르면 사업범위를 3가지로 분류했다. 사업범위에는 서울시 블록체인 표준 플랫폼을 도입하고 선도사업과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전 검증이 포함됐다.


블록체인 선도사업에는 중고자동차 이력을 블록화하는 사업과 블록체인으로 모바일 앱으로 투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과제다.


블록체인 행정서비스 검증사업에는 서울 시민카드 통합인증, 마일리지 통합, 소상공인에게 대금 자동 지급이 과제다.


▲ 자료=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 발행을 서울시장 후보 공약으로 내세웠다. 박 시장은 ‘S코인’이라 명명하고 공무원 복지 포인트, 청년수당 등에도 S코인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S코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조례 등 제도적·법적 뒷받침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의 여러 규제 법령을 바꿀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서울페이(Seoul-Pay)'를 도입해 카드 수수료를 대폭 경감하고, 자영업자 등이 입원하게 되면 일정 기간 근로소득을 지원하는 '서울형 유급병가'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영업자에 대한 고용보험료 20%를 서울시가 부담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민과 시민, 소상공인과 서울시가 하나라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하나다'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외국에 가니 디자인 상품을 파는 가게들이 있다"며 "이제는 학생만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주민들도 사게 하는 디자인 문구 만드는데 도와드릴 일이 상당히 많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가상화폐를 고민해서 서울에 에코마일리지나 대중교통을 많이 활용하는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주면 코인을 지급하고, 이 코인으로 동네 가게에서 쓸 수 있게 하는 '서울코인'을 연구하고 있다"고 했다.


블록체인 등 공공서비스 기술혁신으로 공유행정 추진​


​● 공약​


• 블록체인 기반 공유행정 도입


- 시민들의 시정참여 및 행정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하여 편의성, 개방성, 투명성을 제고


- 농수산물 이력관리, 보조금 관리, 청년수당, 스마트계약 분야 등으로 점진 확대


• 마곡 지역을 ‘스마트시티 클러스터’로 조성


- 기술기반 비영리 소셜벤쳐와 공동 리빙랩(Living Lab) 사업 추진


• 도시혁신(스마트시티) 전담조직 신설


●​ 현황


• 교통, 환경, 주차, 안전 등 도시문제의 심화


• 도시문제 해결에서 디지털 기술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스마트시티가 부상. 현 정부의 국정 핵심 과제로도 채택


• 서울의 스마트시티 지수 세계 21위 도약(2017)


• 공공 주도에서 시민/민간 주도로 도시혁신의 주체가 변화


●​ 성과


• 세계 최고의 무료 와이파이 접속망 보유


• 올빼미버스, 버스 도착 알림 등의 혁신 서비스 제공


• 혁신의 기초인 공공 데이터 개방 확대


• 서울대와 공동으로 ‘도시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설립


• 빅데이터(2017), KAIST AI(2018) 전문가 교육 개시


• 가산디지털밸리, 홍릉 바이오, 마곡, 양재 R&CD 등으로 이어지는 산업클러스터 구축


박원순 서울시장 - 정책공약집 中에서


▲ 자료= 서울시 ,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바일 투표 시스템 구조도


금융 컨설팅 기업 팬임팩트코리아는 박원순·이재명·오거돈 당선인의 공약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당선자별 암호화폐 ‘크레드(Cred)’를 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후보별 10대 핵심공약을 스마트계약에 기록해 영구적으로 남기고, 암호화폐로 공약 이행도를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4차산업혁명의 메카, 6대 융합신산업 단지 조성 △고루 잘사는 서울을 위한 균형발전 특별회계 설치 △카드 수수료 경감을 위한 서울페이 도입 △‘서울돌봄SOS’로 가정 내 돌봄 어려움 해결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서울-평양 도시간 교류 △성희롱·성폭력 없는 성평등 도시, 서울#WithU 추진 △청년의 꿈에 투자하는 ‘청년미래기금’ 조성 △서울형 대기질 개선대책 시행 △시민과 함께 결정하는 열린 파트너쉽 정부 △안전도시를 위한 노후인프라 선제적 관리체계 구축 등을 10대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지사의 경우 △지역화폐로 상권 활성화 △군입대 청년 상해보험 가입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생애최초 청년국민연금 △소방안전 특별점검단 △경기 청년배당 실시 △산후조리 지원 △중·고등학교 무상교복 △어린이 치과주치의 △장애인 희망고속버스 등 기존 성남시 정책의 경기도 전역 확대를 골자로 한 10대 공약을 내걸었다.


이더리움 기반 토큰인 크레드는 당선인별 5000만개씩 발행됐다. 팬임팩트코리아는 지자체장 임기 종료 전 일반 국민 대상으로 공약 이행 정도를 평가한 뒤, 미이행 평가 정도에 따라 암호화폐를 소각한다.


발행된 정치인 코인은 거래가치는 없으나 공익 목적 활용 사례를 보여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팬임팩트코리아 측은 기대했다.


아울러 공약을 지키지 않은 만큼 암호화폐가 소각되므로 남은 암호화폐 양이 정치인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는 ‘신뢰자본’이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반 국민 참여가 적을 경우 회사 측이 직접 공약 이행도를 평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자체 지역화폐 발행 줄이어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국 각지의 지자체들에서 지역화폐를 발행하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있다. 올해 2월 서울 노원구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역 화폐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 화폐는 자원봉사, 물품기증, 기부 등을 하는 시민들에게 지급돼 마일리지 형태로 사용된다. 시행 한 달 만에 4000만원 이상 지급돼 4000명 이상이 사용 중이다. 경기도 김포시도 블록체인 지역화폐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조폐공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상품권 시범서비스에 나서면서 하반기부터 지자체와 연계한 모바일 상품권 시범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관련시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우리은행은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더한 디지털화폐인 '위비코인(가칭)'을 시범, 운영하고 해당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위비코인은 우리은행이 직접 화폐를 발행하고 충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사용자들은 서로간 송금할 수 있고,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공공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검토하는 중"이라며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수당이나 지원금 등이 있는데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넣으면 부정사용을 방지하는 등 지원취지를 살릴 수 있어 해당 서비스들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향후 지자체의 핀테크 서비스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역수요를 파악해 지속적으로 지자체와 접촉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물밑작업이 한창"이라고 전했다.


◆ 지자체에서도 블록체인 기술 활용 추진


노원구가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만든 ‘지역화폐 노원(NW)’이 주민들 사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 2월부터 기존의 지폐나 상품권 형태로 발행해 사용해왔던 지역화폐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지역화폐 노원으로 개발해 운영 중에 있다.


세부적으로 지역화폐 노원은 개인·단체가 지역내에서 자원봉사와 기부, 자원순환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창출된다.


구에 따르면 지난해 1~5월 자원봉사 건수는 9만9612건이었으나, 올해 같은 기간 자원봉사 건수는 5930건 증가한 10만5542건으로, 자원봉사 증가에 따라 지역화폐 발행액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2월 1526명이던 지역화폐 회원이 지난 10일 기준으로 5403명으로 증가했다.

2월 3000만노원이던 지역화폐 발행액도 6500만노원으로 두배 이상 올랐다.


대구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행정시스템에 접목하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국내 지자체가 행정 시스템과 블록체인 접목 여부에 대한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다.


지난 25일 대구시는 ‘블록체인 기반 대시민 행정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사업 입찰공고를 내고 시범사업자 모집에 나섰다. 입찰을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7월 9일까지 대구시청 회계과에 방문해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비 예산은 4,890만 원이고 참여대상은 소프트웨어사업자로 등록한 업체 중 중소기업에 한정된다. 대구시는 제출서 모집 마감 후 약 10일 간의 검토기간을 거쳐 7월 말 시범사업자를 확정하고 8월 초부터 3개월 간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실제 행정서비스에 도입할 수 있는 적용 모델을 발굴한다.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업체는 해당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는 표준 플랫폼 구성 방안을 제시하고 프로그램 시연을 통한 기술검증까지 완료해야 한다.


이번 사업을 담당하는 대구시 기획조정실 소속 나인재 주무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시스템 도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사업 결과에 따라 본격적인 도입 계획도 검토할 예정”이라며 “대구시 내에서 블록체인 관련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것은 처음”이라 소개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