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바이오프린팅 전문 티앤알바이오팹(대표이사 윤원수)이 정부 지원을 받아 혈관용 바이오잉크 소재 및 인공혈관 프린팅 기술 개발에 착수한다. 


티앤알바이오팹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소재부품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탈세포화 세포외기질을 이용한 혈관용 바이오잉크 소재 및 인공혈관 프린팅 기술 개발 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가톨릭대학교, 부산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부설안전성평가연구소 등 국내 유수의 연구기관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기술개발 기간은 6월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이며, 연구팀은 이 기간 동안 약 55억원의 기술개발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과제는 인간 유래 세포와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혈관 조직을 재생하기 위한 소재 및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합성 폴리머를 이용한 기존 인공 혈관의 거부반응 및 혈전 형성과 같은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프린팅된 혈관 조직을 상용화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는 “당사와 각 연구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기대와 목표에 부합하는 연구개발 성과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선진 인공혈관 제작 기술의 국산화를 이루고, 심혈관 질환 환자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티앤알바이오팹(T&R Biofab)은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을 기반으로 생분해성 의료기기, 조직·장기 바이오 프린팅을 위한 바이오 잉크, 체외 시험을 위한 오가노이드(Organoid, 장기유사체), 3D 프린팅 세포 치료제 등을 연구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이다. 


▲ 사진=저스트크리에이티브


◆ 항공우주 산업의 3D 프린트 기술 도입률이 20.3%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


최근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발표한 ‘항공우주 산업용 글로벌 3D 프린팅 소재 시장 분석 보고서(Global 3D printing materials market for the aerospace industry)’에 따르면 해당 시장은 빠른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들을 맞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 프린팅으로 공급망의 복잡성 완화 및 비용 절감과 시간 단축, 기능&성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더 가볍고 안전한 비행 가능 상태의 부품 및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보잉(Boeing)과 에어 버스(Airbus) 등 항공우주 선도기업들이 3D 프린팅 기술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항공 우주 산업용 글로벌 3D 프린팅 소재 시장이 2017년~2024년간 20.3%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2024년에는 5억351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의 박세준 이사는 “3D 프린팅 제조가 시장에 들어오면서 항공우주 산업은 공급망 재배치에 비약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며 “업계에서 인정받는 제품들을 보유한 소재 제조사들이 두 자릿 수 성장을 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소재 제조사들은 Stratasys와 EOS, 3-D Systems과 같은 기계 제조사들과 협력하여 혁신적이고 내공성을 가진, 대형 3D 프린팅에 적합한 소재들을 개발해야 한다. 여기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을 활용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설계와 제품 번들을 활용하는 전략이 더해져야 한다. 


해당 시장에 성장 기회를 만들어줄 5가지 주요 트렌드들은 아래와 같다. 


1. 플라스틱 필라멘트가 일찍이 사용할 수 있게 돼 높은 도입률을 보이며 3D 프린팅 소재 시장을 선도 

2. 메탈 파우더는 엔진 및 고정 요소들을 비롯한 주요 항공기 부품에서 매우 높은 응용 가능성을 보유 

3. 향후 5년간 내공성을 지닌 부품 생산으로 시장 변화 

4. 3D 프린팅을 통해 툴링 애플리케이션(Tooling Application) 활성화 

5. 향후 몇 년동안 가격 합리화가 진행되면서 첨삭 가공이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박 이사는 “한편 3D 프린팅이 비용과 소량 생산에 필요한 시간은 크게 줄여주겠지만 대량 생산에 있어 이들의 더딘 프린팅 속도가 장애가 될 수 있다”며 “더욱이 실사용자들 사이에서 중장기적으로 3D 프린팅 도입의 이점에 관한 명확성이 부족한 것이 해당 산업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고 말했다. 


한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항공우주 산업용 글로벌 3D 프린팅 자재 시장 분석 보고서에는 와해 기술과 시장 활성요인, 억제요인, 메가 트렌드, 시장 점유율, Stratasys와 3-D Systems, EOS GmbH, Arcam (GE), Covestro, Metalysis, DSM, Sandvik, Mitsubishi Chemicals, Solvay, SABIC, Norsk Titanium와 같은 기업들의 경쟁 구도를 짚어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품별 출하량과 수익 예측, 플라스틱 파우더와 플라스틱 필라멘트, 메탈 파우더와 같은 부문들에 관한 엔지니어링 평가가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