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허브 인터뷰⑩] 류형규 '류프리 실전!블록체인' 포럼 운영자, "오직 한 길 프로그래머로 살아...블록체인은 공평하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하나의 사상"

[편집자주:가상이었던 블록체인이 현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지배했던 중앙집중식 시스템을 탈중앙화 구조로 바꿔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는 정부와 기업에게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단기간에 폭등,폭락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제도적 틀은 물론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토론의 장도 부족합니다. 블록체인허브 커뮤니티에서는 자유롭게 블록체인 포럼을 개설할 수 있고 블록체인에 관한 다양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포럼을 운영하는 운영자의 다 전하지 못한 탈중앙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시리즈 인터뷰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⑩ 블록체인허브 '류프리 실전!블록체인' 포럼 운영자인 류형규씨를 만납니다.

블록체인허브 '류프리 실전!블록체인' 포럼 운영자인 류형규씨를 만납니다.

 

 

Q1. 우선 소개 먼저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유튜브(YouTube)와 블록체인허브에서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s Creator)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직업은 평생 동안 오직 한길인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회사에 몸담고 일하다가 3년전부터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로 전향을 했습니다. 직장 생활에서 느끼지 못했던 자유를 얻기 위해서 아내의 반대에도 과감하게 선택한 길인데, 후회도 없고, 사는데도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현재는 동탄에서 아내와 토끼 같은 귀여운 딸(1명)과 단란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으며, 현재는 반도체 업체에서 반도체 장비들이 최상의 조건하에서 양질의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위험을 통보해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2.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블록체인 산업에 종사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2017년 추석 때 집으로 돌아오는 경부고속도로에서 우연히 비트코인 관련 YouTube 방송을 청취하다가 어떤 깨달음(통찰)을 얻게 되었습니다. 즉, 부모세대는 아파트를 통해서 사람들이 부를 달성했는데, 나는 비트코인을 통해서 많은 부를 쌓을 수 있겠다는 통찰을 얻게 되었고, 이 깨달음이 저의 심장에 기름을 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비트코인 투자에 관심을 가지다가 차츰 블록체인 전반으로 관심이 확대되면서 YouTube, SteemIt, Blockchain HUB, Dabble 등과 같은 훌륭한 커뮤니티를 통해서 블록체인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된 것 같습니다. 어느 날부터 체득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YouTube에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했고, 현재는 Blockchain HUB에서 포럼을 만들어서 활동하는 단계까지 발전한 것 같습니다.

평생을 프로그래머로 살아왔는데, 블록체인은 이런 저에게는 친한 친구처럼 느껴졌습니다. 이질감도 느껴지지 않았고, YouTube에 동영상을 올리거나 Blockchain HUB에 새 글을 게시하기 위해서 준비할 때도 하나씩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블록체인과 가까워지고 친해질수록 『어떤 걸 한번 만들어볼까?』 하는 욕구가 샘 쏟고, 『어떤걸 준비해야 될까?』 하는 자세한 실행 계획들이 맘 속에서 넘쳐나고 있습니다.

 

Q3. 현재 블록체인 허브 포럼에서 어떤 글을 쓰고, 사람들의 반응이나 그 외 보람을 느꼈던 적은 있었나요.

제가 올리는 글을 구분하자면 『암호화폐˚암호학˚보안˚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지식을 전달하는 파트와 『돈 되는 정보』 을 전달하는 파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Publyto』에서 글을 쓰거나 ‘Thanks’을 누르면 공짜 ‘PUB’을 받을 수 있다거나, 『Steem Monster』을 하면 공짜 카드를 받을 수 있다거나 『Dabble』에서 글을 쓰면 쏠쏠하게 공짜 ‘DAB’를 얻을 수 있다는 정보 제공을 말할 수 있습니다.

회원님들은 제 글과 동영상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제가 전달하는 분야가 암호학과 프로그래밍 그리고 블록체인 보안 분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원 분들에게는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덜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수이지만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는 회원님 들도 계시고,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 달라고 부탁을 하는 회원님도 계십니다.

지금은 대다수의 회원님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분야에 대한 글도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 예를 들면 돈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아니면 거래소나 코인들에 대한 정보나 비평적인 글을 제공하는 식으로 말이죠. 하지만 기존에 제가 제공하던 방식은 그대로 고수할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소수의 회원님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허브 '류프리 실전!블록체인' 포럼 운영자인 류형규씨를 만납니다.

 

Q4. 블록체인허브 사이트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며 온라인 커뮤니티가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Blockchain HUB는 많은 회원들이 찾는 커뮤니티입니다. 그리고 양질의 글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원한다면 누구나 포럼을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포럼 운영자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양질의 글들을 창작하고 있으며, 회원님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럼은 자유롭게 운영되고 있으며, 열정이 넘치는 포럼 운영자에게는 HUB라는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호응을 많이 얻을수록 더 많은 HUB를 보상 받을 수 있고, 순위를 통해서 포럼 운영자간에 자율 경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긴장감을 통해서 양질의 글을 올릴 수 있는 동기 부여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도 커뮤니티를 통해서 글과 댓글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으며, 다른 회원님들에게 호응을 많이 받을수록 더 많은 HUB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포럼 운영자든 일반 회원님이든 시간과 노력을 많이 한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보상을 주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어두운 밤 바다에 빛을 비추는 등대와 같은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고 평등하게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서 어려움에 처하는 사람들이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빛과 같은 소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5. 현 시점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중요한 점들은 무엇이라 생각하고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블록체인은 모든 사용자들이 공평하게 장부를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소수의 중앙조직이 통제하는 불평등한 세상이 아닌 모든 사람들이 공평하게 통제하는 세상으로 진입하게 된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새로운 기술이 아닙니다. 현재 실용화된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사람들을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하는 선지자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소수만이 점령한 부와 정보를 모든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부정부패를 원천적으로 막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암호화폐는 지폐 없는 세상을 만들 것이며, 중앙은행을 통하지 않고도 부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것입니다.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들며, 핸드폰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결재 기능을 제공할 것이고, 사람들이 어느 곳에 있더라도 지폐 교환 없이 결재가 가능한 세상을 구축할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공평하고 평등한 세상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하나의 사상이라고 생각하며, 암호화폐는 이 정신 위에서 만들어진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세상에 적용되면 될수록 암호화폐 사용은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사람들이 꿈꾸는 세상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항상 밝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며, 어두운 면도 병존 한다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밝은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Q6.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Blockchain HUB는 양질의 글을 지속적으로 쓸 수 있도록 적절한 채찍과 당근을 제공해서 포럼 운영자간에 적당한 경쟁과 보상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 미션, 포인트 예측, 포인트 경매를 통해서 회원님들에게 재미와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포인트 미션은 바쁜 회원님들이 잠깐이지만 꾸준하게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포럼 운영자들은 양질의 글을 올리고, 회원들은 댓글을 다는 계층적 구조의 소통의 장은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이디어를 보태자면 계층적 구분 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소통할 수 있는 수평적 구조의 소통의 장도 마련해 주셔서 한 명의 회원도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최선의 다해 주시길 소망합니다.

예를 들면 자유게시판은 포럼 운영자든 회원이든 누구나가 글을 올릴 수 있는 진정한 소통의 공간인데, 누가 글을 올리면 그 글에 들어가서 댓글을 다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소통이 단절된다는 느낌을 개인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댓글도 공평하게 메인에 글이 보여야 하며, 모든 회원님들이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서 새로운 소통이 끊임없이 재 창조되는 공간이 되어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Blockchain HUB만의 어떤 큰 소통의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가 YouTube나 Blockchain HUB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이유는 Blockchain을 통해서 인생 2막을 준비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어떤 정해진 목표가 있는 것은 아니며, 제 나름대로 활로를 찾기 위해서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꿈꾸는 세상을 글로 쓴다는 것은 아주 낯 부끄러운 일입니다. 이러 이유로 자세하게 글로 적지는 못하지만, 아주 열심히, 그리고 아주 진지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끝으로 저와 같은 부족한 사람에게 글을 쓸 수 있는 기회를 주신 Blockchain HUB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밝아오는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저 또한 Blockchain HUB와 동반 성장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합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