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저비용항공사들이 잇따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항공업게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자사의 항공권을 GS25 편의점에서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편의점 결제는 온라인·모바일에서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이 항공권을 구매·예매 후 가까운 편의점에서 직접 결제하는 서비스다.

페이팔과 알리페이 등 선도적인 간편 결제 시스템에 이어 근처에서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을 통해서도 항공권 결제가 가능해진 것이다. 


편의점을 통한 결제 방법은 간단하다. 티웨이항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웹을 통해 항공권 예매 후 결제 방식을 ‘편의점 결제’로 지정하고 GS25와 세븐일레븐 중 가까운 편의점을 방문해 수신한 수납번호를 제시, 현금으로 결제하기만 하면 된다. 

이중 카카오페이는 별도의 앱 설치·공인인증서·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 등 절차 없이 카카오톡 앱에서 카드를 등록해 비밀번호 하나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세븐일레븐 서비스상품담당 상품기획자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편의점 항공권 결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총 13개의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 중이다. 지난달 2일 CU와 손잡고 해당 시스템을 도입한 제주항공은 현재 유니온페이(중국)·알리페이·텐페이·위챗페이(중국)·네이버페이·삼성페이·페이코페이·카카오페이·SSG PAY·페이팔·몰페이(동남아) 등을 도입했다. 진에어는 카카오페이·알리페이·위챗 페이먼트·네이버페이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사진=pixabay


◆ 모나코 선불 비자 카드 발급...블록체인 기술 활용


모나코(Monaco)가 전 세계 암호화폐 발전, 채택, 전환의 속도에 박차를 가하려는 기업 비전을 반영해 ‘크립토닷컴(CRYPTO.com)’으로 브랜드명을 변경한다. 


모나코 월렛 앱과 모나코 선불 비자 카드 등 이전까지 ‘모나코’ 브랜드를 달았던 프리미엄 암호화폐 상품은 크립토닷컴의 코인명인 MCO로 통합될 예정이다. 또한 크립토닷컴 MCO는 그동안의 성과와 함께 기업의 비전, 전략, 현재 준비 중인 신규 상품 및 서비스 등을 정리한 백서를 6일 발간했다. 


크립토닷컴의 공동 설립자 겸 CEO인 크리스 마자렉(Kris Marszalek)은 “크립토닷컴이라는 브랜드명은 ‘암호화폐를 모든 지갑에’라는 기업 비전과 함께 우리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주고 새롭게 시작하는 브랜드는 암호화폐 전체 시장을 상징하는 의미를 담고 있어 커다란 책임감을 느낀다”며 “우리는 탈중앙화된 미래를 완성하기 위해 이름에 걸맞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가능케 하는 인프라 건립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마자렉 CEO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포괄적이고 통합된 소비자 금융서비스를 담은 MCO 2.0 백서를 함께 발간했다. 백서에 소개되는 크립토닷컴의 서비스가 앞으로 소비자가 돈을 지출하고, 송금하고, 투자하는 방식 등 전반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 한 해 동안 세계 최고 수준의 팀을 구축 할 수 있었던 것은 매우 큰 행운이었으며 이들이 일궈낸 성과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모든 MCO 커뮤니티가 크립토닷컴(CRYPTO.com)에서 열람 가능한 MCO 백서 2.0을 확인해보길 바라며 크립토닷컴으로의 브랜드 리뉴얼이 우리의 MCO Visa 카드 배포 일정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립토닷컴의 MCO 상품 브랜드는 신규 및 기존 소비자 상품과 서비스를 위해 통합된 정체성을 확립했다. MCO 상품 브랜드의 상세 구성은 아래와 같다. 


◇MCO 상품군 


· MCO Visa 카드(MCO Visa Card) : 전 세계 모든 Visa 가맹점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는 카드 

· MCO 월렛 앱(MCO Wallet App) : 4가지 암호화폐와 7가지 법정화폐를 구매, 교환 및 송금이 가능하고 암호화폐 시장 내 200여개가 넘는 코인들을 추적할 수 있는 모바일 지갑 

· MCO 크립토 인베스트(MCO Crypto Invest) : 인공지능 기반 암호화폐 투자 자문 서비스 

· MCO 크립토 크레딧(MCO Crypto Credit) :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담보로 삼아 신용 거래가 가능한 암호화폐 신용 서비스 


◇MCO 서비스 및 혜택 


· MCO 프라이빗(MCO Private) : 암호화폐 자산이 큰 투자자를 위한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 

· 플래티넘 리퍼럴 리워드 프로그램(Platinum Referral Reward Program) : 특별 친구 추천 보상 프로그램 

· 크립토 월렛 캐시백(Crypto Wallet Cashback) : MCO 월렛에서의 발생하는 모든 암호화폐 구매 및 교환에 대해 캐시백 보상 제공 

· 크립토 에어드롭(Crypto Airdrops) : MCO 월렛 앱에 등재된 토큰을 대상, 사용자들에게 애드혹(ad-hoc) 토큰 무상 지급 


MCO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MCO 백서 2.0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크립토닷컴은 자사가 보유한 모든 디지털 자산을 새로운 웹사이트에 업데이트하며 MCO 상품에 대한 정보를 담은 개편된 MCO 웹사이트로 가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 갤럭시아컴즈, 머니트리로 CU 편의점 바코드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각종 모바일 상품권, 쿠폰, 포인트를 전국 1만2800여 개 CU(씨유)에서 바코드만으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국내 대표 전자결제 및 모바일금융플랫폼 전문기업 갤럭시아커뮤니케이션즈는 업계 대표 편의점인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과 머니트리 바코드 간편결제 서비스를 체결했다. 


이로써 갤럭시아컴즈의 머니트리 사용자들은 전국 CU(씨유)에서 애플리케이션 내 바코드를 이용해 머니트리캐시를 현금처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아컴즈의 머니트리는 쇼핑에서 송금, 출금까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금융 관련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앱이다. 머니트리 사용자들은 각종 금융 포인트, OK캐쉬백 등 다양한 포인트와 모바일 상품권 및 쿠폰을 한곳으로 모아서, 온라인 쇼핑에 사용하거나 편의점과 할리스커피, 이디야, 설빙 등 카페에서 오프라인 결제도 가능하다.


특히 이번 CU(씨유)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편의점 3사로 오프라인 결제처가 대폭 확대된 머니트리는 모바일월렛으로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다.


갤럭시아컴즈 홍성식 O2O사업본부장은 "최근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편의점 이용 고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해 편의점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이와 함께 혼밥족 트렌드 등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간편하면서도 합리적인 소비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바코드 간편결제가 가능한 머니트리 가맹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