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팍스넷,오브스(Orbs),엔진코인,마인드AI,이터널코인,ObEN,엘토브,요즈마그룹외 암호화폐 뉴스

▲ 블록체인 기반 AI 프로젝트 마인드AI, ‘O2O Pay’와 파트너십 체결

-마인드AI의 핵심 인공지능 엔진으로 O2O Pay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

-흥미로운 실생활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커뮤니티 확장에 큰 도움이 될 듯..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AI) 프로젝트인 마인드AI(MIND AI)는 마인드AI의 핵심 인공지능 엔진으로 O2O Pay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O2O Pay’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O2O Pay는 개인 스마트 기기에서 데이터를 공유한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O2O(online-to-offline) 데이터 교환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받는 O2O 토큰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마인드AI의 창립자이자 대표인 폴 리(Paul Lee)는 “이번 제휴는 마인드 엔진의 또 다른 흥미로운 실생활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마인드AI의 커뮤니티를 확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AI) 프로젝트인 마인드AI’는 새로운 개념의 데이터 기반 구조 기반으로 핵심적인 추론(Reasoning) 엔진으로 지금까지 없는 새로운 AI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마인드AI는 인공지능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공지능 엔진 및 생태계이다. 병렬 처리, 슈퍼컴퓨터 및 대용량 자료가 있어야 하는 구조를 구축하기보다는 캐노니컬(Canonical)이라는 명칭을 부여한 국제적으로 특허 받은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 구조에 기반한 핵심 추론(Reasoning) 엔진을 만들었다. 즉, 대용랑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구조를 만든 것이다.

지금까지의 인공지능은 '딥러닝'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데, 마인드AI는 이것보다 더 진화한 자연 언어를 통한 추상적인 추론과 실시간 자동 학습 및 일반화 등 더 강하고 혁신적으로 진보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방식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모델, 방법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전 영역에 걸쳐 일반화 적용을 할 수 있다.

 

▲ 2019 정보보호 공시제도 이행 1호 기업 ‘팍스넷’… 고객 알권리 강화로 신뢰도 제고 

650만 고객을 확보한 국내 1위 금융포털 팍스넷(038160)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 인터넷진흥원이 추진하는 정보보호 공시제도 2019년 첫 이행기업으로 등록되어 고객 알권리 강화와 기업 신뢰도 제고에 나섰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의 안전한 인터넷 이용 및 기업 정보보호 투자 촉진을 위해 정보보호 공시제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올해부터 본격 추진 중이다.

팍스넷은 본 제도의 2019년 첫 이행 기업으로, 정보보안을 위해 CISO를 포함 7인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TF) 조직을 구성하고 정보 보호활동에 나섰다. 주요 활동으로는 △자산에 대한 취약점 진단 및 위험평가 △위험대책수립 및 보완조치 이행 △침해사고 대응훈련 및 재해복구 훈련 진행 △임직원 정보보호교육 및 전문교육 진행 △정보누출차단을 위한 NAC(네스워크 접근 통제, Network Access Control) 도입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인증유지 활동 등이다.

팍스넷 박평원 대표이사는 “블록체인 리딩기업을 선언한 팍스넷은 650만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관리하는 기업으로서 정보보호에 대한 투자와 관리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며 “과거보다 공시제도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고 공시기업에 대한 비용부담 경감 등 혜택도 늘어난 만큼 투명한 정보보호 공시를 통한 상호 신뢰도 제고를 위해 동참하게 되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정보보호 공시제도는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13조에 의거 정보보호 투자·인력·인증 현황 등 기업의 정보보호 현황을 기업 스스로 공개하는 제도다. 강제성이 없는 자율제도임에도 공시를 이행한 기업의 수가 2016년 2개사, 2017년 10개사, 2018년 20개사로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공시제도 이행에 따른 기업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제도를 정비했다. 우선 정보보호 공시 내용에 대한 회계·정보시스템감리법인의 사전검증 절차 의무화를 폐지하여 기업의 공시 비용부담을 경감하고, 공시 내용은 사후 모니터링으로 대체했다. 정보보호 공시제도 활성화 방안에 따라 개정된 ‘정보보호 공시 가이드 라인’은 1월 3일부터 과기정통부 및 한국 인터넷진흥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엔진지갑에서 3개 탈중앙화 거래소 지원한다

- 엔진지갑, 암호화폐 지갑 유일의 3개 탈중앙화 거래소 지원

- 엔진지갑, 뱅코르 · 카이버 네트워크 · 체인질리 등 3개 탈중앙화 거래소 내장

여러 곳의 탈중앙화 거래소 기능을 동시에 탑재한 암호화폐 지갑이 등장했다. 암호화폐 지갑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엔진지갑(Enjin Smart Wallet) 안에서 암호화폐를 매매하고 교환, 보관할 수 있는 올인원 암호화폐 지갑이 탄생했다.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인 엔진코인(ENJ, enjincoin.io)을 제공하는 글로벌 온라인 게임 플랫폼 기업인 엔진(Enjin Pte. Ltd. Enjin.com, CEO 막심 블라고프)은 엔진사의 암호화폐 지갑인 ‘엔진 스마트 월렛(Enjin Smart Wallet)’에 세계 최초로 탈중앙화 거래소 3곳 기능을 동시에 탑재해 암호화폐 지갑에서 암호화폐를 곧바로 교환 거래할 수 있게 했다고 30일 밝혔다. 

엔진지갑에 들어간 탈중앙화 거래소는 체인질리(Changelly), 뱅코르(Bancor) 그리고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이다. 엔진지갑 내 탈중앙화 거래소 체인질리와 뱅코르에서는 100개 이상의 암호화폐를, 카이버 네트워크에서는 50개의 암호화폐를 트레이드 페어 할 수 있다. 트레이드 페어는 각기 다른 암호화폐들을 서로 맞 교환하는 거래이다. 또한 엔진지갑에서 사용자들은 거래소 마다 다른 시세와 속도 내용을 확인 및 비교하여 최적의 거래를 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무엇보다, 이번 엔진지갑의 탈중앙화 거래소 내장 기능 제공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 자산에 대한 거래 가치를 확보하는 과정이 훨씬 간편해졌다는 평가다. 기존에는 지갑 안에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거래하기 위해서 여러 거래소의 플랫폼을 거쳐 시세 확인한 후, 좋은 시세를 가지고 있는 거래소의 지갑 주소로 코인을 이동 시켜 거래를 진행했다. 반면에 이번 엔진 스마트 월렛에 들어간 탈중앙화 거래소 기능으로 암호화폐 지갑에서 간편하게 코인을 거래, 구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적의 시세 확인이 가능해졌다. 

엔진의 CEO 막심 블라고프(Maxim Blagov)는 "카이버 네트워크, 체인질리, 뱅코르와 협력해 엔진 지갑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아이템 거래를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우리는 암호화폐가 현실 세계에 가져다 줄 공동의 비전을 공유하며, 각자가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같이 손에 잡히는 실사용 사례에 필요한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액티브 빌더(active builder)들과의 협업만큼 의미 있는 일은 없다"며, "지속적인 협력으로 시장에 생명을 불어넣어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암호화폐 시장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엔진사는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크립토 토큰 표준을 통해 블록체인 게임 캐릭터와 아이템이 여러 게임 세계를 오가며 사용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다중 게임 세계(멀티버스, multiverse)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엔진코인플랫폼과 ERC-1155토큰표준안을 채택한 서비스와 게임은 30개로 늘어난 상황이다. 비니스튜디오 (Beany Studio), 브렉스랩 (VREX Lab), 에이지 오브 러스트(Age of Rust), 워 오브 크립토(War of Crypto), 9라이브즈 아레나(9Lives Arena), 크립토파이트(Crypto Fights), 캣츠 인 메크(Cats in Mechs), 포레스트 나이트(Forest Knight), 본 투 더 스카이(Born to the Sky), 헬리헌터(Helihunter), 비트코인 호들러(Bitcoin Hodler), 스코어11(Score 11), 헥스월드(HEX World), 리바운스(Rebounce), 디스럽션(Disruption) 등이 엔진 플랫폼을 채택했다. 

한편, 엔진사는 엔진코인 플랫폼과 ERC-1155 토큰 표준안 기반의 블록체인 캐릭터와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검색서비스인 ‘엔진엑스(EnjinX)’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28일 블록체인 검색 서비스 중 가장 빠른 검색 성능을 가진 블록체인 검색기인 ‘엔진X’을 출시한 바 있다. 엔진엑스는 블록체인 데이터 내용을 한국어로 확인할 수 있어 한국 사용자에게 특히 편리하고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15개 이상의 언어와 여러 국가 통화표시 기능도 제공해 전 세계 사용자들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엔진팀은 엔진엑스를 블록체인계의 구글로 만들기 위해 ERC-721, ERC-1155,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도지코인 등 상위 블록체인 플랫폼에 있는 모든 블록체인 자산 데이터가 검색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블록체인 기반 자산을 쉽고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 빠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암호화폐 시장 거래에 있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이터널 토큰(XET), 암호화폐 거래소 ‘OEX’와 파트너쉽 체결

-OEX 사용자는 2월 13일부터 비트코인(BTC)와 이더리움(ETH)와 함께 ‘XET’를 사용하여 거래 가능..

-이터널 토큰(XET)은 일본 핀테크 기업인 아톰 솔루션즈가 발행하고 감독하는 집중화된 디지털 화폐..

이터널 토큰(XET)는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OEX’와 파트너쉽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OEX’는 싱가포르에서 잘 알려진 글로벌 거래소로서, 아시아 전역에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주요 시장은 한국, 베트남, 중국, 싱가포르, 45개의 서로 다른 토큰/코인, 5개의 스테이블 코인 거래 존(stable coin trading zones)이다. ‘OEX’는 소매 중심의 암호화 시장에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해 OTC(Over The Counter, 장외시장) 암호화폐 거래소를 올해 2월 중순 설립할 예정이다.

OEX와 XET는 주류 투자(mainstream investing)와 현대 암호화폐 거래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궁극적인 암호화폐 거래 경험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모든 OEX 사용자는 2019년 2월 13일부터 비트코인(BTC)와 이더리움(ETH)와 함께 ‘XET’를 사용하여 거래할 수 있다.

이터널 토큰(XET)은 일본 핀테크 기업인 아톰 솔루션즈(Atom Solutions)가 발행하고 감독하는 집중화된 디지털 화폐인 이터널 코인(XEC)와 1대 10 비율로 교환할 수 있는 프록시 토큰(a proxy token)이다.

이터널 코인(XEC)은 승인된 거래소를 통해서만 거래와 취득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전 세계의 승인되지 않은 교환을 통해 ‘XEC’를 획득할 없다는 단점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터널 토큰(XET)은 글로벌 거래소에서 다양한 화폐로 상장되고 거래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XEC’는 시장에 있는 다른 동전과는 달리 집중화 된 코인(centralize coin)이다. 핵심 아이디어는 이터널 월렛 시스템(Eternal Wallet System)을 통해 ‘동등한 가치의 해외 송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터널 코인(XEC)은 매우 낮은 이체 비용과 처리 수수료를 통해 다른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송금과 같은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XEC 시스템은 데이터와 그 밖의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추적하는 것을 통해 해커와 사기성 활동을 방지한다.

 

▲ ObEN, 중국 네트워크의 봄 축제 갈라에서 MC의 인공지능 제작
개인 AI MC는 CCTV의 연중 신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휴먼 MC와 나란히 함께 사회자로 나서

디지털 상호작용에 혁명을 일으키는 인공지능(PAI) 기술을 개발하는 AI(인공 지능) 회사인 ObEN Inc.는 매년 CCTV에서 방송되는 중국 구정(춘절) 방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월 28일 방영되는 봄 축제 갈라에서 최초의 인공지능 MC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CCTV는 중국에서 가장 큰 방송 네트워크로 전 세계에 50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봄 축제(Network Spring Festival Gala)는 사람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축하 행사를 즐기고 라이브 스트림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 스타일의 흥미로운 통합을 통해 국가의 디지털 및 기술 인프라가 급속히 가속화됨에 따라 2011년에 방송되기 시작하였다. 올해 네트워크 봄 축제 갈라 MC는 Beining Sa(撒贝宁), Xun Zhu(朱迅), Bo Gao(高博), Yang Long(龙洋) 등으로, 이들은 모두 ObEN의 개인 AI(PAI) 기술로 탄생한 디지털 쌍둥이와 함께 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ObEN의 최첨단 기술은 연예계와 방송사, 또는 스튜디오가 시청자와 팬을 보다 개인화되고 독특한 경험으로 이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특히 적합하다. ObEN이 만드는 PAI는 세계 어느 누구와도 비슷하게 생기며 누구와도 동일한 목소리로 말을 할 수 있다. 인공지능으로 구동되는 이 아바타는 당신의 목소리로 노래하고, 최신 화제의 춤을 똑같이 출 수 있으며 심지어 스타가 핸드폰을 통해 팬과 상호작용하고 실제로 교류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CCTV는 갈라를 위해 함께 제공되는 WeChat 미니앱에서 ObEN 기술의 다양성을 강조하였다. 앱을 다운로드한 시청자는 4명의 PAI MC 중 하나를 선택하여 친구나 가족에게 개인화된 다채로운 새해 인사를 보낼 수 있다. 연예인 PAI는 행복하고 풍요로운 새해를 기원하며 수신인에게 비디오 인사말을 전달한다. 팬들을 위한 맞춤 음성 인사말을 남기는 셀러브리티의 화제가 된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CCTV 시청자 모두가 자신의 가정에서 유명인 MC와의 상호작용을 즐기고 디지털 기술의 힘으로 전 세계에 사랑하는 응원과 행복을 전할 수 있다. 이로써 PAI는 올해 갈라의 테마인 ‘사랑을 집에 전달하기’라는 주제에 적합하다. 기술을 사용하여 새해의 좋은 기운을 가정과 도시, 심지어는 여러 나라에 전달할 수 있다. 

ObEN의 최고운영책임자이자 공동 창립자인 Adam Zheng은 “네트워크 봄 축제 갈라(Network Spring Festival Gala)에 참여하는 것은 ObEN에게 대단한 영예다. 이 프로그램의 주최자는 방송에서 최고의 재능을 보여주며, 우리는 PAI(개인 AI) 아바타가 사람들과 함께 춘절을 연다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AI 분야의 급속한 성장과 고급 AI 기술 개발 및 육성에 중점을 둔 CCTV는 올해의 갈라에서 AI의 중요성을 반영하려고 노력하였다. ObEN의 PAI는 인공지능과 인간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에서 무대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보여주기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었다.

ObEN은 작년에 일련의 성공적인 스타와의 파트너십을 맺은 후 이 행사에 기술을 제공하기로 선정되었다. 중국에서 偶邦(번역하면 ‘셀러브리티 크루’)으로 알려진 이 회사는 최근 여성 아이돌 그룹인 SNH48과 함께 업계 최초의 휴먼/PAI 듀엣 뮤직비디오를 발표하였다. 또한 이전에는 유명 여배우인 Dai Chunrong과 유명 기업인인 Adrian Cheng(창업자 겸 K11 회장)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겸 소매의 특별한 경험을 위한 PAI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 쇼핑몰과 블록체인 기술의 만남! 온,오프라인 쇼핑몰 통합 안내 플랫폼을 구축하는 ‘원몰' 

최근 화두가 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온,오프라인 쇼핑몰 통합 안내 플랫폼 ‘원몰(OneMall)’도 출시 전부터 주목 받고 있다. 쇼핑몰 데이터 중심의 블록체인 기술 타우스블록(TauschBloc)을 연동하여 수많은 쇼핑몰을 하나로 통합·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하나의 앱으로 어디에서든 실용적이고 편리하게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게 기획되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보와 다양한 쇼핑몰 정보 및 이벤트도 함께 제공함은 물론, 기존에는 없던 데이터에 대한 보상 체계를 확립하면서 다른 쇼핑몰 앱과의 차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엘토브(elTOV)의 김지성 대표는 “원몰 프로젝트는 타깃 광고 시청이나 앱 사용, 리뷰작성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포인트 적립의 폭을 넓히면서, 소비자들의 참여 활동을 통한 빅데이터 형성과 데이터 보상 체계를 구축해 스마트한 쇼핑 경험 및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고 하며, “현재 원몰은 1차 개발 후 고도화 작업에 들어가면서 올해 안에 정식 출시 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 RBG, 中 코인베네 간편구매 완판. 1분기 내에 상장 할 것

2차 ICO를 진행 중인 RBG코인이 글로벌 TOP 중국거래소 코인베네에서 진행한 간편구매에서 조기 완판 되었다. 

RBG 관계자는 "글로벌 스포츠의 실시간 게임 솔루션 개발업체 랭킹볼(RankingBall Inc)은 자사의 RBG코인에 대한 2차 ICO의 일환으로 지난 1월 24일부터 오늘 30일까지 코인베네에서 1ETH에 7,286 RBG로 간편구매를 진행했으며, 마감을 하루 앞둔 29일 저녁 목표 수량인 16,666,666 RBG를 모두 판매하여 조기 완판 하였다"고 밝혔다.

랭킹볼(RankingBall Inc)의 Darren Kim CEO는 “지난 1월 24일부터 1주일간 글로벌 TOP 거래소인 ‘코인베네’에서 진행한 간편구매는 조기완판 되었다. 이는 랭킹볼(RANKINGBALL)의 서비스와 RBG의 시장 가치가 해외의 많은 분들께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생각한다. 작년에 진행 했던 1차 ICO와 이번 코인베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만큼, 1분기 내에 글로벌 TOP거래소와 한국의 TOP거래소에 상장하여 글로벌 거래소 상장을 통해 랭킹볼 서비스를 위한 RBG토큰 생태계를 구축하고, 한국 거래소 상장을 통해 투자자 분들께 이익을 실현 시켜 드릴 계획이다.”고 밝혔다.

▲ 요즈마그룹 “세계적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업들, 요즈마그룹 통해 한국시장 러쉬”
요즈마그룹과 세계적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오브스(Orbs)’ 전략적 제휴 
요즈마그룹의 첫 번째 블록체인 기업 한국 진출 지원 프로젝트 
오브스의 한국 사업 확장을 위한 네트워킹 행사 개최 지원

세계적 블록체인 회사인 HEXA그룹의 자체 프로젝트 ‘오브스(Orbs)’가 요즈마그룹을 통해 한국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이에 요즈마그룹(이원재 아시아총괄 대표)은 29일 오브스와 한국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 업무협약을 요즈마그룹 코리아 본사에서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오브스는 이스라엘 기반의 블록체인 인프라스트럭처 플랫폼 회사로 2018년 기관투자자로부터 1300억원 이상의 펀딩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에서는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대형 증권사, 회계법인, 언론사를 비롯해 국내외 기관투자자 등 오브스와의 협력에 관심 있는 50여개 기업이 참석했다. 요즈마그룹은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업들의 한국 사업 확장을 도와 국내 투자 확대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국 시장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국내 기업들의 블록체인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업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요즈마그룹은 이러한 기업 중 유망 기업들을 선별해 한국에서의 파트너십을 확장, 국내 인력 고용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브스도 요즈마그룹을 통해 곧 한국 대표를 선출하고, 본격적으로 한국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이원재 요즈마그룹 아시아총괄 대표는 “오브스는 이스라엘에서 한국으로 진출하는 첫 번째 블록체인 기업인 만큼 빠른 시간 내 한국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업들의 한국 러브콜이 계속되는 만큼, 정부 및 기업 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우량 블록체인 기업들이 한국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