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밸리+] 시드벤처캐피탈 전윤오 CMO "베트남 가보니 블록체인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놀랐어요"



▲ Cryptocurrencies & Digital Asset Dialogue 2018


[블록체인 밸리=최수영 기자] 베트남이 블록체인 메카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베트남 '베트남 블록체인 서밋 2018' 등의 행사에 공산당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하면서 베트남의 블록체인 정책이 변화하는 신호를 보였다.


베트남은 현재 가상통화 거래소만 10여곳에 달하며, 1위인 '비트코인 베트남'의 경우 회원수 100만명에 이른다. 비트코인 베트남 암호화폐 거래소의 하루 거래량은 약 200억에 달한다. 업비트나 빗썸,후오비코리아,오케이코인코리아와 비교해고 손색이 없는 거래량이다. 하루 거래량 200억원 수준이다. 


최근 베트남 국립지불회사(NAPAS)는 베트남공상은행 (VietinBank), 베트남 국제은행 (VIB) 및 티엣퐁 상업은행(TPBank) 등과 함께 블록체인기술로 송금 모형을 테스트를 했다.

▲ SEED Venture Capital의 전윤오CMO, 최규현 이사(앞줄 우측 4번째, 5번째)


국내 블록체인 전문 컨설팅 기업 시드벤처캐피탈(SEED Venture Capital, 이하 SEED VC)이 이달 15,16 이틀간 하노이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베트남 법무부 장관이 주최하는 Cryptocurrencies & Digital Asset Dialogue 2018 (이하 CDAD 2018)에 심사위원 자격으로 참가했다.


“베트남 가보니 블록체인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놀랐다"


"잘 알려지지 않은 베트남 블록체인 행사였지만 30개국에서 참가했다"


"세계 주요 블록체인 기업들과 만나 블록체인 시장의 발전과 SEED VC의 행보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나눴다.” 


SEED VC 전윤오 CMO


이번 CDAD 2018은 베트남 정부가 공식적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논의한 첫번째 자리다. 베트남 규제 당국과 세계 각 국의 전문가들이 만나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와 정책에 대해 토의한 자리인 만큼 신규 암호화폐의 개발이나 ICO 규제 등에 대한 열띤 토의를 벌였다.


CDA 2018에서 참석한 토론자들은 블록체인 관련 기술 개발 및 업계 추세에 대한 분석하고,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의 현황, ICO를 위한 자율 규제, 글로벌 거래소 프로토콜 등의 주제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SEED VC 외에도 이더리움(Ethereum)의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과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Huobi를 포함하여 중국 5대 투자업체인 에프비지 캐피탈(FBG Capital)과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 해시드(Hashed)등이 참석했다.



▲ Cryptocurrencies & Digital Asset Dialogue 2018


본 행사의 공동 주최자인 레귤러스(Regulus)의 대표 데이비드 엔구엔 유(Dr. David Nguyen Vu)는‘본 행사를 통해서 베트남 시장이 오픈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가상통화거래소 업비트를 만든 두나무의 송치형 의장은 두나무가 주최한 UDC 2018 첫날인 13일 기조연설을 통해 동남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이 기존 정보기술(IT) 강국인 한국과 미국, 일본 등을 제치고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심이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두나무 송치형 의장은 아직 시장이 미성숙한 상황에서 기존 인프라 공백이 있거나 적극적인 친(親) 블록체인 정책을 펼치는 국가들이 향후 발전 여지가 더욱 크다는 이유에서다. 


▲ Cryptocurrencies & Digital Asset Dialogue 2018


최근 숨파운데이션의 페이먼트 사업부인 숨페이 코리아는 베트남 2위 통신사 모비폰의 전자지갑 업체 '비모(VIMO)'와 기술협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시장에서도 블록체인 기반 페이먼트 사업을 확대 중이다. 


국내 기업 페이게이트는 지난 7월 세이퍼트 블록체인랩 1호점을 위한 후속행정절차로 베트남 투자등록(IRC)과 기업등록(ERC)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블록체인랩의 시동을 걸었다



▲ Cryptocurrencies & Digital Asset Dialogue 2018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