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SDS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업비트 실사보고서 공개,코인제스트,아이디씨엠 코리아,벨릭,삼성SDS,비트토렌토외 암호·가상화폐 뉴스 와이어

▲ 코인제스트, ‘코인뱅크’로 디지털 자산 금융서비스로 도약 위한 초석

코인제스트, 자산가치혜택 정책 확정… '코인뱅크' 개인별 거래소 보유자산 및 코즈아이 보유율 따라 혜택 지급

국내 최초 암호화폐 거래소 내 ‘자산 예치 혜택’ 적용하여 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의 진화 준비

미래금융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제스트(대표 전종희)가 제반수익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코즈아이(COZi) 홀더들에게 혜택으로 지급하고 암호화폐 거래소에 금융서비스를 결합한 ‘코인뱅크’ 서비스를 도입하는 내용의 자산가치혜택 정책을 공개했다. 

코인제스트가 밝힌 첫번째 정책은 코인제스트가 거래소와 고객 수익 모두를 위해 코즈아이의 가치가 유지되도록 발행량을 제한하고 기대 가치 이하로 하락할 경우 자체적으로 토큰을 매입하는 등 토큰 가치를 보존하겠다는 내용이다. 

다른 하나는 ‘코인뱅크’ 서비스로 고객개인별 거래소 보유자산 및 코즈아이 보유율에 따라 기본자산혜택과 프리미엄 특별혜택 두 가지를 주 단위로 지급하는 내용이다. 기본자산혜택 지급 대상자는 코즈아이 100개 이상 보유 고객이고, 프리미엄 특별혜택 지급 대상자는 코즈아이 5,000개 이상 보유 고객이다. 혜택은 환금성이 높은 BTC나 ETH 등의 암호화폐로 분할 지급해 거래소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코인제스트는 이밖에도 마스터노드 사업 및 유망 코인에 투자를 통해 거래소 내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제스트 전종희 대표는 “지난 해 글로벌 밋업 때 코인제스트의 미래와 코인뱅크 금융서비스 계획을 처음 소개했고 그 이후 서비스 출범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며 “코인뱅크를 시작으로 향후 더욱 많은 금융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의 전략적 업무협약도 추진할 예정” 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국내 최초로 암호화폐 거래소에 ‘자산 예치’에 대한 보상 시스템을 적용하며 코인제스트는 단순 암호화폐 거래소 그 이상의 로드맵을 그려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코즈아이는 지난달 31일 코인제스트에서 공개한 프로젝트로 자산가치혜택 및 결제 유틸리티 기능을 가진 토큰이다. 코인제스트는 국내 유명 방송인과 프로듀서들로 구성된 블록체인 기반의 웹콘텐츠 방송-네티즌 연결 플랫폼인 ‘웹플릭스’와의 토큰스왑을 통해 유망 프로젝트에 대한 코즈아이 토큰 투자를 진행했다. 또한 오프라인 카페인 디센트레에서 실물 결제 수단으로 ‘코즈아이’를 사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식음료, 영화, 쇼핑 등 코즈아이를 활용한 결제가 가능한 사용처를 꾸준히 늘려갈 방침이다.

 

▲ 글로벌 디지털 자산 종합금융플랫폼 벨릭, ‘사전가입 이벤트’ 실시

- 글로벌 종합금융플랫폼 벨릭, 14일부터 사전가입 대상자 선착순으로 총 60만 ICX 에어드랍 예정

- 회원가입 이메일 인증, OTP 설정, KYC 인증 모두 완료한 가입자 한해 추가 럭키드로우 이벤트 진행

싱가포르 기반의 디지털 자산 종합금융플랫폼 ‘벨릭’(VELIC)’이 내달 첫번째 서비스인 거래소 정식 오픈을 앞두고 14일부터 사전가입 및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벨릭 거래소 사전가입 이벤트는 벨릭 공식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하며 총 64만개의 ICX(아이콘 자체 암호화폐)가 준비되어 있다. 거래소 가입 선착순으로 인증 단계에 따라 총 60만개의 ICX 에어드랍이 이뤄지며 모든 인증을 완료한 가입자 중 럭키드로우 추첨을 통해 ICX 4만개를 추가 에어드랍한다고 밝혔다.

거래소 인증 단계는 단순 회원가입(이메일 인증), OTP 설정, KYC 인증 세 단계이며, 각 단계에 따라 지급되는 ICX의 수량이 상이하다. 

벨릭 CSO 티모시 양은 “벨릭은 블록체인 플랫폼 생태계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아이콘 메인넷 기반의 디앱(dApp)으로 첫 서비스인 거래소 사전가입 이벤트 에어드랍을 ICX로 진행하게 됐다”며 “최근 아이콘과 맺은 파트너십 체결 후의 실질적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금번 이벤트 이후에도 아이콘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니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벨릭은 ‘VELIC’에서 명시된 것과 같이 Vault(금고), Exchange(거래소), Loan(대출), Investment(투자) Crypto Assets(크립토 자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계정으로 벨릭의 통합 플랫폼에서 이뤄진다. 거래소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출과 자산운용 인덱스를 살 수 있는 Pack등의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오는 3월 오픈 예정인 벨릭 거래소는 사용자 중심의 토큰 이코노미를 구사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암호화폐 거래소와 차별화된다. 자체 금융 토큰인 벨트(VELT)는 이용자들에게 PoT(Proof of Trading; 채굴)에 따라 일 단위로 토큰을 분배한다는 계획이다.

 

▲ 아이디씨엠 코리아, 프리미엄 코인 세일 플랫폼 런칭 

믿고 거래하는 가상화폐 거래소 아이디씨엠 코리아 (IDCM KOREA)가 프리미엄 코인 세일 (Premium Coin Sale) 플랫폼을 공식 런칭한다. 

아이디씨엠 코리아는 프리미엄 코인 세일 플랫폼을 공식 런칭한다고 14일 밝혔다. 

아이디씨엠 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다양한 프로젝트들과 프리미엄 코인 세일 진행 논의 중에 있다”면서 “앞으로 뛰어난 프로젝트들을 선별해 다양한 프리미엄 코인 세일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내 블록체인 업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프리미엄 코인 세일이란 아이디씨엠 코리아 만의 코인 세일 플랫폼으로, 프로젝트들의 상장 직전 전 세계 유저들에게 고정된 가격으로 코인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다만, 아이디씨엠 코리아에서는 기존 ICO의 코인 배정 기준인 선착순 매수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코인 청약 수량, 총 코인 세일물량 대비 청약 경쟁률 등 선진 자본시장 기준에 따라 코인 배정이 정해지는 구조이다. 현재 자본시장 내 공모주 청약과 비슷한 구조로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아이디씨엠 코리아는 홍콩에 본사를 둔 IDCM 거래소의 한국 지사로, 코인마켓캡 조정 거래량 기준 글로벌 20위 권에 올라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물론 60여 종의 알트코인 거래를 지원하며, 자체 스테이블 코인인 VHKD를 개발 및 VHKD 마켓을 운영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IDCM은 홍콩과 중국, 미국 등 세계적인 가상화폐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이클 노보그래츠(Michael Novogratz)가 대표로 있는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체결하기도 하였다.

▲ 아이앤나-비트교육센터, ‘2019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업무협약 체결

-영유아 대상 IT 전문기업 ‘아이앤나’와 비트컴퓨터가 운영하는 IT교육기관인 ‘비트교육센터’ 참여..

-양사는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계획..

영유아 대상 IT 전문기업 아이앤나(대표 이경재)는 비트컴퓨터(대표 조현정)가 운영하는 IT 교육기관 비트교육센터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진행하는 ‘2019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2019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AR, VR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8대 분야의 우수인재를 집중 양성하여 국가기술 경쟁력 강화 및 산업체 인력수요를 해소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 체결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 중인 아이앤나와 IT 교육기관인 비트교육센터가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현재 아이앤나는 국내 최초, 최대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출된 신생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울음소리인지, 모션감지, 안면인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산모 및 육아 산업의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대한민국 1호 소프트웨어 기업인 비트컴퓨터에서 운영하는 비트교육센터는 IT 고급 교육부터 취업까지 정부 지원 국비 무료 교육을 통해 구직자에게 비용 부담없이 직업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JAVA, AR, VR,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비트교육센터는 IT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교육부문에서 명실상부한 업계 1위의 교육기관이다.

아이앤나와 비트교육센터는 본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4차산업 분야의 우수 인재를 모집하고 각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이앤나 기술총괄이사 문석재 박사는 “비트교육센터와 함께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회사의 비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각 분야에 충분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배치하여 4차 산업시대 영유아 부문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 업비트,'암호화폐 및 예금 실사보고서' 공개

업비트는 유진회계법인에 의뢰해 2019년 1월 1일 기준으로 실사받은 '암호화폐 및 예금 실사보고서' 를 공개합니다.

[실사 결과]

암호화폐실사 결과,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암호화폐 대비 금액 기준으로 약 103%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금 실사 결과, 업비트는 고객에 대하여 지급할 금전 대비 163%의 금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사 개요]

실사 회계 법인 : 유진 회계 법인
실사 기준 일시 : 2019년 1월 1일 오전 2시 기준
실사 대상 : 실사 기준일 보유한 183종의 코인과 회사 명의 예금
대상 기간 : 2019년 1월 1일-14일
실사 방법 : 
- 암호화폐 : 두나무가 개발한 내부 전자지갑과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전자지갑에 실재성을 검증하는 방식 
- 예금 : 두나무가 보유한 예금명세서를 기초로 해당 금융기관에 조회하여, 확인하는 방식 
- 장소 : 두나무 본사

▲ 세미나허브,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기술·사업전략 세미나 개최

3월 27~2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수소로드맵·생산·저장·활용·충전소 관련 집중논의

정부는 1월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시스템 조성을 위해서는 수소생산·저장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술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세미나허브는 수소생산, 저장·운송, 활용·이용, 충전소관련 주제로 2019년 3월 27~28일 양일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및 신사업 창출을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의 수소경제 로드맵을 시작으로 수소산업 관련 기술의 경제성 분석과 함께 수소 저장과 수송의 비용절감을 위한 기술 및 사업방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주요 업체와 기관의 전문가가 다수 참석하여 다양한 주제를 통하여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첫째날에는 △2019년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로드맵 △수소 산업 관련 기술 경제성 분석 △수소 시범단지 사례를 통한 수소사회 구축 전략 △수소 제조용 개질기 개발 동향 및 사업화 현황 △PEM(고분자전해질) 수전해 기술의 상용화 현황 및 향후 발전전망 △알칼라인 수전해 기술 및 사업화 현황 △해외실증사례 중심의 P2G(Power-to-Gas)기술 현황 및 전망 △재생에너지 연계 수소 융합 기술(Power-to-Gas)이 발표된다.

두 번째 날에는 △액화수소 제조와 저장 관련기술과 사업화 현황 △수소저장액체(LOHC) 기술과 사업화 현황 △수소 저장 고압 탱크 국내외 기술 동향 소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기술개발 현황 및 수소 상용차 개발 동향 △수소운송선박과 수소연료전지 추진 선박의 기술개발 동향 및 활성화 전략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책 및 현황 △패키지형 수소 충전소 기술 소개 △액화수소방식 수소충전소 소개 및 사업화 현황 등이 발표된다.

세미나허브는 전세계적으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국내에서도 수소경제사회 실현을 위한 대한 기대가 고조되는 가운데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수소경제 관련 정책과 로드맵 및 기술과 사업전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석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오케이코인코리아(OKCOIN KOREA), P2P 파일 공유 플랫폼 ‘비트토렌트(BTT)’ 원화마켓 상장

암호화폐 거래소 오케이코인코리아는 P2P 파일 공유 플랫폼인 비트토렌트(BitTorrent, BTT)를 원화마켓에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14일 오케인코인코리아는 "비트토렌토 지갑오픈은 지난 13일 오후 3시부터 진행했다"며 "비트토렌토 거래 지원은 14일 3시부터 4시에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비트토렌트는는 2001년 Bram Cohen에 의해 발명된 선구적인 P2P(Peer-to-Peer) 분산 통신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Torrent 클라이언트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여기에 BTT 토큰이 추가되어 프로토콜이 확장되면서 기존 BitTorrent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킹 대역폭 및 스토리지 리소스에 대한 토큰 기반 경제 생태계가 만들어졌다. 

비트토렌트는 2018년 7월에 트론(TRON) 재단에 의해 인수되었는데, 트론 재단의 설립자인 저스틴 선(Justin Sun)은 “비트토렌트의 인프라와 트론의 블록체인을 결합하면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P2P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하며 사업 확장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오케이코인코리아 측은 이번 상장에 대해 “비지니스 모델, 토큰 이코노미, 팀 멤버, 기술력 등의 상장 심사 기준을 바탕으로 면밀한 검토가 진행되었다. 댑(Dapp) 탄생에 영감을 주었던 비트토렌트가 이제 분산 통화를 도입하고 암호화폐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함으로써 실제 사용자 기반의 탈중앙화 서비스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케이코인코리아는 비트토렌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프로젝트 소개 자료를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배포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블록체인허브, 2019 이더리움 에드콘(EDCON 개발자 컨퍼런스) 커뮤니티 파트너 선정

블록체인 암호화폐 포털커뮤니티 블록체인허브(대표 이충)는 '2019 이더리움 에드콘(EDCON 개발자 컨퍼런스) 커뮤니티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14일 블록체인허브는 "이더리움 에드콘(EDCON 개발자 컨퍼런스)은 매년 다양한 이더리움(Ethereum) 커뮤니티 간의 의사 소통을 개선하고, 생태계 개발을 위한 자리이다"며 "일주일 동안 해커톤, 메인컨퍼런스, 워크샵 등이 있을 예정이며 주요 연사로는 이더리움(ethereum)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칼 플로어쉬, 조셉 푼 등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어 블록체인허브 관계자는 "이미 2017년 프랑스 파리, 2018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바 있는 있다. 올해 행사는 2019년 4월 8일-14일에 호주 시드니 국제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고 덧붙였다.

이충 대표는 '국내 대표 암호화폐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블록체인허브가 블록체인 개발자 컨퍼런스인 에드콘 커뮤니티 파트너로 선정된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퍼블릭 블록체인인 이더리움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 업비트, 매수/매도 호가 확대 적용 등 신규 기능 업데이트

- 기존 10호가씩 노출되던 매수/매도 호가를 15호가로 확대 적용

-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락스크린 내 보유자산 ‘항상 접어두기’ 기능도 지원

- 앞으로도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신규 기능 선보여 나갈 것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매수/매도 호가 확대 적용 등 신규 기능을 선보였다.

기존 10호가씩 노출되던 매수/매도 호가를 15호가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고객은 호가에 들어온 더 많은 주문량을 확인하고 투자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호가 확대는 PC웹,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전 플랫폼에 걸쳐 적용됐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변경된 호가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iOS 이용자는 앱 업데이트 후 확인 가능하다.

뿐만 아니다. 안드로이드 앱에는 락스크린 내 보유자산 ‘항상 접어두기’ 기능도 추가되어 고객 자산의 노출 없이 락스크린을 통해 시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앱 내 ‘내정보’ 메뉴에서 ‘화면 설정’ → ‘락스크린 설정’ → ‘내 보유자산 표시’의 ‘항상 접어두기’를 체크해 설정할 수 있으며 적용 후에도 락스크린에서 코인명/심볼검색 하단 화살표를 탭 해 손쉽게 보유자산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업비트는 안드로이드 앱 내 USDT 마켓 간편주문창을 개편했으며, 고객이 증빙서류를 원스톱으로 제출할 수 있는 PDF 파일 첨부기능도 새롭게 반영했다. 또한, iOS앱의 경우 이용가이드를 추가하고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하는 등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모바일 거래 환경을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업비트 관계자는 “고객이 더 많은 호가 정보를 확인 후 투자 판단을 하실 수 있도록 매수/매도 호가를 보다 확대했다”며, “업비트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이번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올해 웹, 모바일에 거쳐 다양한 신규 기능을 추가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김재규교육그룹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에 대표기업군으로 선정

김재규교육그룹(유비티아, KPA)이 지난 2월 13일 국토부 주최 부산 백스코에서 진행 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 주최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에서 113개의 기업 중 21개 대표기업으로 선정되어 참여했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 발족식’은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 행사의 일환으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혁신의 플랫폼, 함께 만드는 스마트시티’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보고회에서 부산과 세종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성윤모 산업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등 정부 관련 부처 장관 그리고 오거돈 부산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 시장, 김수현 대통령정책실 정책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 국회의원, 공공기관 관계자, 민간 기업인 등 300여 명이 자리했다.

금번 스마트시티 융합얼라이언스에는 SKT, KT, LG, 현대 등 대기업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등의 13개 공공기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김재규교육그룹(유비티아, KPA)은 교육 분야에서 유일하게 대표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한편, 김재규교육그룹(유비티아, KPA)은 작년 8월부터 글로벌 포춘 500대 IT기업인 DXC 테크놀로지, 그리고 DXC 테크놀로지와 팀협약을 맺은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기업, 에듀해시(EduHash)와 함께 스마트시티 상용화 모델인 ‘Smart KPA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Smart KPA는 에듀해시의 블록체인 원천기술인 xDLT 메인넷을 중심으로, 5G, 드론,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선두주자 기업들이 총 집합해, 차세대 스마트시티 상용화를 실현하는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김재규교육그룹, 에듀해시, DXC테크놀로지, 법무법인 율촌이 함께 그 첫걸음으로 올해 상반기 안동 김재규공무원학원에서 블록체인 기반 위의 4차산업혁명의 기술들을 스마트시티로 구현하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스마트캠퍼스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 삼성SDS 성기운 블록체인랩장, 美 샌프란시스코서 블록체인 가속 기술 발표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IBM의 연례 기술 컨퍼런스인 ‘IBM Think 2019’에서 블록체인 가속 기술을 발표했다.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 적용 시 핵심 고려사항인 거래 처리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에 적용 가능한 ‘넥스레저 가속기(Nexledger Accelerator)’를 자체 개발했다. 

14일 삼성SDS에 따르면 삼성SDS 블록체인 연구Lab 성기운 랩장은 "IBM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블록체인 솔루션(New Blockchain Solutions Emerging from the IBM Blockchain Ecosystem)"주제로 강연한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IBM이 리눅스 재단에 소스코드를 제공하여 탄생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삼성SDS는 2018년 12월 넥스레저 가속기를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적용하는 테스트를 통해 거래 처리속도가 현격하게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삼성SDS는 외부 개발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넥스레저 가속기의 기술 로드맵 등이 포함된 백서와 가속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는 도구를 개발자 공유 사이트인 깃허브(github)가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SDS는 IBM 블록체인 플랫폼 위원회(IBM Blockchain Platform Board)에 참여키로 하는 등 향후 IBM과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및 오픈소스 기반 하이퍼레저 패브릭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