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장률 전망치 2.8%→3.1% 상향…2021년 1.8%로 둔화

[연합뉴스=종합]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6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추가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 기준금리는 기존 1.75~2.00%에서 2.00%~2.25%로 올랐다. 올해 들어 3월과 6월에 이은 세 번째 인상이다. 연준은 또 12월 추가 금리 인상도 전망했다.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미 금리 인상으로 한미 간 기준금리 차이는 최대 0.75%p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한국의 기준금리 인상 압박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작년 11월부터 기준금리를 1.50%로 유지하고 있다.

이번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예상해온 금융시장의 관심은 향후 인상 속도에 쏠리고 있다.

연준은 일단 오는 12월에 1차례 더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6월 금리를 인상하면서 연내 2번 더 인상할 것이라고 예고했던 것에 부합하는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12명의 FOMC 위원이 12월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 회의보다 4명 늘어난 것이다. 연내에 더는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본 위원은 4명에 그쳤다.

연준은 나아가 내년에는 3차례, 2020년에는 1차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번 점도표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2021년 금리는 동결이 유력한 것으로 봤다.

연준은 이와 함께 2018년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3.1%로 상향했다. 그러나 2021년에는 국내총생산(GDP)이 1.8%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업률도 2020년 3.5%에서 2021년에는 3.7%로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신흥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소수의 나라가 스트레스를 받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면서 "연준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는 일에 대해 투명해지는 것과 미 경제가 계속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 인상에 불만을 표출하는 것에 대해선 "정치적인 요인은 (금리 결정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연준이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아니라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며 "그것이 우리의 모습이고,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10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보다 미국의 금융 시스템은 훨씬 더 강력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우리는 초대형 은행이 보유한 자본과 유동성의 양, 그리고 리스크를 평가•관리하는 방법에 있어 훨씬 더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연준은 FOMC 회의 이후 발표한 이번 성명에서 "통화정책의 입장은 여전히 완화적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강력한 고용시장 여건과 물가상승률 2%로의 지속적인 회복을 지지하고 있다"는 표현을 삭제했다.

연준의 금리 결정 기준으로 작용해온 이 문구의 삭제는 목표가 가시권 내에 접어들었거나, 이미 달성된 것이라는 분석을 낳았다.

그러나 파월 의장은 해당 표현 삭제가 연준의 금리 정책 전망 변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인했다.

□ 기준금리 근원PCE 증가율 10년 만에 추월…"곧 실질적 긴축"- 아르헨 IMF 구제금융 규모 확대…취약 신흥국 불안 커져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신흥시장 불안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견제 등 여러 장애물에도 점진적인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조만간 중립금리 수준을 넘어서고 실질적 긴축 구간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신흥국들에는 달러 강세와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충격과 겹쳐 압박을 가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기준금리가 연준이 물가 평가에 주로 쓰는 기준인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증가율을 초과한 것은 2008년 9월 이후 처음이다. 현재 미국의 근원 PCE 증가율은 2.0%다.

짐 보겔 FTN 파이낸셜 금리 전략가는 로이터통신에 "시장은 연방기금금리가 근원 PCE를 상당히 초과하는 내년 초를 실질적인 '긴축' 시기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FOMC에서 위원들은 올해 한 차례, 내년 세 차례, 2010년 한 차례의 추가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이렇게 되면 기준금리는 3.25∼3.50%가 돼 경기를 부양하지도, 억제하지도 않는 중립금리 수준을 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지만, 연준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미국 경제지표에 바탕을 둔 금리 인상을 계속할 것이라는 점을 천명한 셈이다.

연준은 이번 성명에서 "통화정책 입장은 여전히 완화적(accommodative)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강한 고용시장 여건과 물가상승률 2%로의 지속적 회복을 지지하고 있다"라는 문장을 삭제했다.

제롬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해 연준의 금리 정책 전망이 바뀐다는 뜻은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곧바로 현 금리 수준에 대한 연준의 인식이 어떤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마이클 애론 스테이트 스트릿 수석 투자전략가는 로이터통신에 "그들(연준)이 통화정책이 덜 완화적이 되고 있고 더 중립금리 쪽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기자회견에서도 미국 경제가 현재 "특별히 빛나는(bright) 순간"에 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가 할 일은 회의마다 통화정책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묻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 인상 직후 뉴욕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국가로서 훌륭히 해내고 있다. 불행히도 그들(연준)은 방금 우리가 잘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를 올렸다. 나는 이에 대해 기쁘지(happy) 않다"고 바로 불만을 표시했다.

여러 신흥국이 통화 위기에 빠진 가운데 연준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신흥국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달러 강세와 취약 신흥국 통화 약세가 진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페소화 환율이 올해 들어 2배 급등한 아르헨티나는 이날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받는 구제금융 규모를 앞서 결정했던 500억달러에서 570억달러로 70억달러 늘렸다.

터키 리라화, 브라질 헤알화, 남아프리카공화국 랜드화 등의 환율도 10% 이상 상승했다.

신흥국 부채가 급증한 가운데 미국의 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는 신흥국의 채무 비용을 급격하게 늘리는 심각한 위험요인이다.

게다가 신흥국들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수출에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고 국제유가 상승과 달러 강세로 수입물가가 상승하는 등 경제 하방 리스크가 겹겹이 쌓여 있다.

블룸버그는 "투자자들이 큰 경상수지 적자 같은 취약점이 있는 국가에 등을 돌리는 시기에 미국 금리가 상승하면서 많은 신흥국을 통화가치 방어를 위한 긴축 정책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변동형•혼합형 주담대 금리 지표 상승세…은행 주담대 4% 중후반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세 번째로 금리를 올리면서 국내 대출금리가 한 차례 뛰어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짙어지고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결정하는 주요지표가 들썩이는 가운데 최근 고강도 안정대책이 취해진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시중은행의 변동형과 혼합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결정짓는 주요지표가 모두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은행권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금리는 지난달 잔액기준 1.89%로, 2년 9개월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잔액기준 코픽스 금리는 지난해 8월 1.59%에서 한시도 쉬지 않고 12개월 연속 상승했다.

이에 국내 주요 시중은행의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대체로 4% 중후반으로 접어든 상황이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잔액기준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최고금리가 4.78%, 신한은 4.54%, NH농협은행은 4.51%를 보였다.

시중은행의 혼합형 주택담보대출 가이드금리(5년 고정, 이후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융채 AAA등급 5년물 금리(민평평균 기준)는 며칠 새 다시 오름세를 보였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2.278%까지 내렸던 금융채 AAA등급 5년물 금리는 20일 2.441%로 올랐다. 21일에는 2.416%로 주춤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2.4%대를 웃돌았다.

이 영향 속에 한 시중은행의 27일자 혼합형 주택담보대출 가이드금리는 전주보다 0.16%포인트(p) 상승한 3.52∼4.72%를 보였다.

최근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과 신흥국의 금융위기 불안감이 시장금리를 끌어올린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처럼 시장금리가 오르면 국내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승하고 부동산 시장 타격도 불가피하다.

가뜩이나 규제 탓에 대출을 받아 주택을 구매하는 것이 힘들어진 상황에서 금리 부담까지 늘어나면 거액의 주택담보대출을 꺼리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은행이 조만간 기준금리를 올리리라는 전망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장은 한국은행이 연내 기준금리를 한 차례 인상할 것으로 보는 모습이다.

블룸버그가 22개 투자은행(IB)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올해 4분기 말 금리 전망 중간값은 1.75%로 집계됐다.

연준의 기준금리 결정이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로 들어선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마냥 금리 인상을 늦출 수 없으리라는 분석이다.

IB들은 한국 기준금리가 2019년 3분기에 2.00%, 2020년 2분기에는 2.25%로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 금리역전 폭 확대, 한국 경제 부담 커지나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26일(현지시간) 올해 들어 세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하면서 한미 정책금리 역전폭이 0.75%포인트로 커졌다.

이번 미 금리인상이 당장 대규모 자금유출을 초래한다는 우려는 많지 않다. 올해 3월 한미 금리가 역전된 이후 자금이 급격히 빠져나가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도 경계감은 점점 커진다. 미 금리 인상은 신흥국 불안 등을 초래하며 간접적으로, 장기적으로 한국 경제에 부담을 늘리는 요인이다.

한은에도 금리인상 압박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깜빡이'를 켜둔 한은은 10월이냐 11월이냐를 두고 고심 중이다. 국내 경기 등을 감안하면 판단이 쉽지 않다. 연내 금리동결 전망도 많이 나온다.

미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금리를 연 2.0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연 1.50%다.

한미 금리차는 2007년 7월 이래 11년여 만에 가장 커졌다.

직전 최대치였던 1%포인트에도 한 걸음 다가섰다. 미 연준이 12월에 금리를 또 올리고 한은이 연내 동결하면 1%포인트가 된다. 내년이면 새로운 기록이 나올 확률이 높다.

한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전날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연 데 이어 27일에는 허진호 부총재보 주재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하고 FOMC결과가 국내 금융 및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점검한다.

금리 차 확대가 바로 자금 유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은 올해 3월 이후 입증됐다. 채권시장에는 오히려 외국 자금이 들어왔다.

한은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13일 기준)까지 외국 증권자금은 86억 달러 넘게 순유입됐다. 외국인 주식투자금은 28억1천만 달러 순유출이지만 채권에선 114억7천만 달러 순유입된 결과다.

양호한 대외건전성이 그 배경으로 설명된다.

우리나라는 경상수지 흑자가 77개월째 이어졌고 외환보유액은 4천억달러 선으로 늘었다.

준비자산(외환보유액) 대비 단기외채 비율은 30% 내외이고 국가부도위험을 나타내는 CDS프리미엄은 40 전후로 낮은 수준이다.

통화스와프 협정도 중국과 연장한 데 이어 캐나다, 스위스 등과도 체결했다.

문제는 신흥국 금융불안으로 국제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리는 경우다.

일부 국가에서 외채 만기 연장이 안 되고 급격하게 자본이 빠져나가는 '서든 스탑(sudden stop)'이 발생하고, 불안이 주변으로 퍼지면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내외 금리차가 크면 충격파가 확대될 수 있다.

이 때문에 금리차가 커질수록 긴장감도 고조된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미 금리인상으로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두드러지면 국내에서도 어느 정도 자금유출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정식 연세대 교수는 "금리차가 1%포인트로 벌어지면 환율이 오를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자본유출 우려가 크진 않아도 무시할 순 없다"고 말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우리나라 자본유출은 금리 차가 아니라 대외여건에 훨씬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금리차 확대로 부담이 커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급격한 자본유출 우려는 낮다. 달러 인덱스 등 대외 여건 변수를 복합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 미 금리 3차례 올릴 동안 한은은 저울질만 계속

올해 미 연준이 금리를 3차례 올릴 동안 한은은 계속 동결했다. 작년 11월에 금리인상을 단행한 이래 추가인상 시기를 살펴왔지만 행동에 나서지 않았다. 그 사이 한미 금리차는 자꾸 벌어졌다.

한은은 금리인상 깜빡이를 켜놨다. 이일형 금통위원이 7월부터 0.25%포인트 인상 의견을 내고 있다. 다른 금통위원들도 금융안정을 고려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에선 금리인상 시기를 두고 전망이 엇갈린다.

10월 인상에 걸림돌은 경기 지표다. 한은이 경제전망을 수정하는 때라는 점도 고려 요인이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또 낮출 것이 확실시된다. 성장률 전망을 하향조정하면서 금리를 올리려면 매우 강한 명분이 필요하다. 더군다나 10월 금통위 전에 물가와 고용 등 지표가 나오면서 경제주체들의 심리가 더 위축될 우려도 있다.

게다가 10월에 올리면 이낙연 국무총리의 금리 발언에 따라 움직인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한은을 향한 신뢰에 금이 가면 중장기적으로 한국 경제에 더 큰 리스크가 될 수 있다.

11월로 미룬다고 사정이 좋아진다는 보장이 없다. 그때가 되면 내년 경기가 주목받게 될텐데, 내년 성장률을 올해보다 높게 보는 기관은 드물다. 미중 무역분쟁은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금리를 그대로 두자니 한미 금리차는 자꾸 벌어지고 부동산 시장이 심상치 않다. 1천5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를 향한 우려가 커진다. 가계부채는 저금리로 인한 금융불균형의 대표 사례이자 한국 경제의 '뇌관'으로 꼽힌다.

부총재 시절부터 금통위원 경력 8년차인 이 총재가 어려운 여건에 놓인 한국 경제를 위해 어떤 수를 놓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