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일랜드 블록체인 행사 기획 회사인 프로베넨스 이벤트의 디렉터 후이치만



[블록체인밸리=최수영 기자] 글로벌 블록체인 제품 개발 컨퍼런스가 서울 서초구 세빛섬 플로팅 아일랜드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Provenance Evnets(프로베넨스 이벤트, 이하 프로베넨스) 측은 오는 11월 20일 Provenance Summit(프로베넨스 서밋)에 500 명 이상의 참가자가 모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프로베넨스는 블록체인 기술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아일랜드에 위치한 회사로 전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제품이 실제로 존재’하는 블록체인 플랫폼들만을 밋업이나 컨퍼런스 회사에 유치하려는 회사다.


프로베넨스는 팀에게 블록체인 기술 개발주기와 분산된 제품 구축에 관해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베넨스는 신생 기업, 기업 및 정부의 팀이 팀 협업 및 제품 개발과 관련해 모범 사례와 방법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자인, 개발, 관리, 규정 및 컴플라이언스와 같은 제품 개발주기의 관점에서 세계적인 업계 선두 기업을 함께 모으고 있는 것이다.


프로베넨스의 Director(디렉터) 후이치만은 “프로베넨스는 블록체인 기술 교육 및 밋업 주관에만 초점을 맞추며 제품이 있는 파트너들만 상대한다. 이 산업에는 스캠형 프로젝트와 ICO프로젝트들이 너무 많지만 그들은 어떤 제품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많은 투자를 받는다”라며 “우리는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해하고 제품을 만들도록 돕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정부와 협력하기를 원하는 이유다. 그들은 블록체인의 이점만을 보기 원하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본지는 후이치만 디렉터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16살 때부터 자신의 회사를 운영해 온 경험을 가지고 있는 후이치만의 블록체인 스토리를 들어보자. (이하 영문 서면 인터뷰 번역 내용)



1.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고 블록체인 산업에 종사하는 이유는?



블록체인 혹은 암호화폐/블록체인 사업의 장점은 현재까지는 미미합니다.


이벤트는 한 번 열리고 주최자들은 스폰서를 받고 스피커들을 강단에 세웁니다.


어떤 플랫폼들은 제품조차 확실하지 않습니다. 제품 없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이 바로 제가 프로베넨스 이벤트를 시작한 이유입니다.


저는 블록체인 관련 스타트업들, 기업체, 정부 등에 교육을 지원하고 싶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잠재력이 무한하지만 단, 제품(Real Product)이 존재할 때 그 역량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예전에 어떤 일에 종사하셨나요?


저는 16살 때 제 스타트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당시 아일랜드에서 진행한 국가적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엔터프라이즈 아일랜드"에 최연소로 합격했습니다.


2년을 스타트업에 종사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이후 저는 기술 회사들의 컨퍼런스 프로듀서로서 새로운 일을 시작했습니다.


몇 개월 후 블록체인 플랫폼들의 이벤트 및 컨퍼런스를 해 주는 일을 맡게 됐고, 얼마 후 저 만의 블록체인 이벤트 기획 회사를 차리게 됐습니다.



3.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서 중요한 점들은?



블록체인이 많은 가능성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기업체나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를 들여다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기술은 현존하는 산업 시스템을 파괴하고 혹은 새로운 제품을 혁신 시킬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산업에 있어서 제품 설계는 제일 먼저 이뤄져야 되는 부분입니다.





4. 프로베넨스 이벤트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프로베넨스 이벤트는 블록체인과 관련된 스타트업들, 기업, 정부를 지원합니다.


실제 제품이 존재하는 블록체인 플랫폼 및 스피커를 초청하는 것은 참석자들에게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고유 가치입니다.


무대에 오르기 위해 돈을 낸 이들이 아니라 실제 블록체인 제품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무언가를 배워야 합니다.


토마스 에디슨은 "실행없는 비전은 환상에 불과하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들은 이 말대로 수행되야 합니다.


그들에게 제품이 없다면 백서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5. 한국시장에 대한 시각은?


한국 시장은 블록체인 성장에 있어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큰 효과를 지닌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이들 잠재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성장을 위해서는 사람의 힘과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