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센터코인 제공



국내 블록체인 업계에서 ICO(코인공개상장,Initial Coin Offering)의 새로운 대안으로 IEO(거래소공개,Initial Exchange Offering)가 떠오르고 있다.


센터코인은 외환마진거래 시장에서 트레이더와 브로커간 안전하고 빠른 자금이체를 위해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센터코인이 IEO(Initial Exchange Offering)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IEO는 ICO의 대안방식으로 거래소에 직접상장하는 것으로 한국블록체인스타트협회를 비롯해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고려대 암호화폐 연구센터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로 하면서 국내 블록체인업계의 이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무르타자 무스탄서(Murtaza Mustansir) 센터코인 CTO는 "기존 ICO가 대부분 이더리움의 ERC2.0의 토큰을 기반으로 자금을 모집하지만 상장여부가 불확실하여 최근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사례가 나타나는 반면 IEO는 이미 메인넷까지 진행하여 거래소상장까지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투자위험도는 현저히 낮아진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거래소 입장에서 전문가들이 백서를 기초로 하여 상장조건을 면밀히 검토 후 상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캠의 가능성을 떨어뜨리고 일반 투자자가 검증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ICO의 경우 해당 토큰의 상장 여부가 불명확하지만 IEO는 거래소를 통한 판매가 보장되기 때문에 일단 해당 토큰의 유통성이 보장된다는 측면에서 투자자에게 매력적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거래소에서 1차적으로 토큰에 대해 검증을 하기 때문에 스캠에 투자할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사진=센터코인 제공


반면에, 일각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이 투자수익을 보장하지는 않고 거래소 자체의 위험도 상존하는 만큼 거래소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ICO를 진행한 후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개발보다는 거래소 상장에 더 중점을 두었던 행보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인의 행보에 따라 신뢰를 받는 코인은 가치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센터코인 관계자는 "센터코인은 로드맵에 제시된대로 IEO를 착실히 진행하고 있어 IEO를 준비하는 타 프로젝트팀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센터코인은 최근 러시아 거래소에 상장된 이후 활발히 거래되고 있으며, 곧 한국 거래소와 올해 안으로 글로벌거래소에 상장되어 10여개국 이상의 거래소에서 활발히 거래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IEO를 추진 중인 센터코인에 대한 설명은 홈페이지 및 방송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