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업비트,코인원,비엘씨코리아,프로비트,큐포라,바이낸스,KT,SK텔레콤,KEB하나은행,인트비트외 암호·가상화폐 뉴스 와이어

▲ 업비트, 투자 유의 종목 안내 통해 투자자 보호 앞장서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암호화폐 투자 유의 종목 안내를 통해 투자자 보호에 앞장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유의 종목 지정은 업비트가 작년 10월 국내 거래소 최초로 공개한 상장 심사 원칙 내 상장 후 관리 지침을 근거로 진행됐다. 유의 종목 지정 사유로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 중요한 상황 변화 △ 기술 및 기술지원 변동에 대한 늦은 대응 △ 낮은 유동성 등이 있으며 지정된 프로젝트는 소명 절차를 통해 유의 종목 해제가 가능하다. 소명 기간 동안 지정 사유가 완벽히 소명되지 않을 경우, 업비트 거래지원 종료로 이어질 수 있다. 거래 지원 종료 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별도 안내될 예정이다.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차주부터 ‘유의’ 혹은 ‘유’ 뱃지가 노출되어 고객이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투자 유의 종목 뱃지 기능은 PC웹,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iOS 전 플랫폼에 걸쳐 적용 예정으로, 모바일 앱 이용자는 앱 업데이트 후 확인 가능하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지난해 상장 심사 원칙과 함께 공개한 상장 후 관리 지침에 따라 투자 유의 종목에 대한 안내를 시행했다”며, “상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각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이고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이 자산을 더욱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비트는 최근 상장 심사 원칙, 투자 유의 종목 안내 외에도 국내외 주요 보안 인증 획득, 자체 피해금 환급절차 운영 등 등 투자자 보호와 건전한 거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 'ISO27001' 획득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정보보호 능력을 국제기구로부터 인정받았다.  

코인원은 국제표준 정보보호 인증인 'ISO27001'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ISO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하는 정보보호 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이다.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보안, 접근통제 등 14개 분야에 포함된 114개 항목의 적정성 평가를 거쳐야 한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코인원은 이용자 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의 투자, 정보보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보안 수준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고도화된 정보보호 관리를 통해 보안에 대한 우려 없이 코인원 이용자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가상화폐 거래소 비엘씨코리아(BLC KOREA), 4월 오픈 예정

가상화폐 거래소 비엘씨코리아(BLC KOREA)가 오는 4월 1일 오픈한다.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거래소로 안전성과 공정성, 공익성을 갖추어 입지를 다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비엘씨코리아는 4월 오픈 전까지 한달 간 모의테스트를 통해 거래소의 문제점을 파악해 수정할 계획이며,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소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거래소에 상장하는 코인에 대해 투표제를 통해 상장할 것을 밝혔다. 상장될 코인의 기술력, 유저의 수, 재단의 안정성, 시장성 심사와 함께 실 유저들의 투표에 의해 상장 여부를 결정해 공정하고, 투명한 코인 상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 큐포라 상장과 MOU 체결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는 뷰티 패션 큐레이션 플랫폼 큐포라와 큐로즈(Quroz) 토큰 상장 계약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21일 밝혔다.

프로비트는 오는 2월 26일 큐포라 큐로즈 코인을 상장할 예정이다.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큐로즈 코인 거래를 위한 입금은 2월 25일부터 진행되며, QUROZ/KRW 거래쌍으로 2월 26일부터 거래할 수 있다.

프로비트는 큐로즈 코인 상장과 함께 리워드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선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큐로즈 코인을 거래하는 사용자에게 큐로즈 코인 또는 프로비트 자체 토큰(PROB)을 지급하는 바운티 이벤트가 시행된다.

▲ KT,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사업설명회 개최

KT는 블록체인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Blockchain as a Service)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KT BaaS 설명회에는 블록체인 도입을 검토중인 43개 기업이 참여했다.시범서비스 참여사로 선정된 기업은 KT BaaS 서비스를 3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블록체인 사업 추진 시 KT의 블록체인 사업화 노하우가 축적된 블록체인 사업 컨설팅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들 기업 관계자들은 KT BaaS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블록체인 노드(Node)가 구성되고 스마트 컨트랙트 API가 구현되는 과정을 실제로 경험해보며, 블록체인 사업화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영일 KT 블록체인 비즈 센터장(상무)은 “KT BaaS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사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파트너사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사진=SK텔레콤

▲ SK텔레콤,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 개발...독일 도이치텔레콤과 협력

SK텔레콤은 25일(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9’에서 독일 도이치텔레콤 산하 연구소인 ‘T-랩스’와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 개발 등 블록체인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

양사가 협력하기로 한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은 디지털 신분증의 한 종류다. 신원 확인·출입 통제·각종 거래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양사는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을 상용화하고 이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자료=SK텔레콤
자료=SK텔레콤

▲ KEB하나은행, 국내은행 최초 블록체인 기술세미나 개최

KEB하나은행은 지난 20일 을지로 본점에서 기술 개발자 및 대학생 2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국내은행 최초 블록체인 기술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세미나는 기업용 블록체인을 주제로 ▲KEB하나은행이 바라본 블록체인 기술 ▲R3 Corda 소개 및 적용사례 ▲EEA의 블록체인 기술소개 ▲Hyperledger 활용사례 등의 강의로 구성됐으며 각 빅 3 컨소시엄 소속 전·현직 대표, 이사 등이 직접 강사로 참여했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이번 세미나는 KEB하나은행과 세계적 블록체인 컨소시엄 전문가들로부터 직접 금융권 블록체인 관련기술과 활용사례를 전해 듣고 공유하고자 마련했다”고 밝혔다.

▲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 블로코어와 MOU체결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비트가 블록체인 플랫폼 기업인 블로코어와 블록체인 관련 상호 협력 및 사업 기회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도현수 프로비트 대표는 “앞으로 블로코어와 함께 신규 유망 프로젝트의 IEO, 상장 및 마케팅 방안 등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라며 “글로벌 블록체인 무대에서 윈윈하는 건강한 모델로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인트비트(intbit) 암호화폐 거래소 2월 20일 정식 오픈

신규 암호화폐 거래소 인트비트(intbit)가 2월 20일 정식 오픈했다. 인트비트는 IEO 특화 거래소로 유망한 코인을 지속적으로 상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