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밸리 인터뷰] 영국상원의원 로드 루퍼트 리즈데일 "정부는 항상 기술의 발전 속도에 대응이 느리다"
[블록체인밸리 인터뷰] 영국상원의원 로드 루퍼트 리즈데일 "정부는 항상 기술의 발전 속도에 대응이 느리다"
  • 최수영
  • 승인 2018.11.0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국 상원 의원 Lord Rupert Redesdale (로드 루퍼트 레데스데일)의원


[블록체인밸리=최수영 기자] 영국 상원 의원 Lord Rupert Redesdale (로드 루퍼트 리즈데일)의원은 지난달 23일 본지와 블록체인 에너지 플랫폼 에너지마인(Energimine)의 오마르 라힘(Omar Rahim)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와 강남 언주역 인근에 있는 호텔 카푸치노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호텔카푸치노는 이미 에너지마인 토큰과 파트너십을 맺고 결제가 가능하게 했다.


오마르 라힘 CEO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절약 정신을 갖게끔 해 보다 많은 사람이 에너지 절약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에너지마인은 영국 맨체스터에 위치한다.


"에너지마인, 블록체인 시장 선도하고 있어... 자발적 에너지 절약 데이터를 정확히 정량화 해 소비자들이 보상받을 수 있는 블록체인 에너지시장 플랫폼 형성하겠다"


영국 상원 의원 Lord Rupert Redesdale (로드 루퍼트 리즈데일) 영국상원의원



Q1. 에너지 마인은 어떤 식으로 토큰 생태계를 꾸리고 조성하나요.



에너지 시장에서는 소비자가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이 에너지 토큰 보상 생태계에 기여하게끔 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Quantifiying the saving(소비자가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했는지 측정(measure)하는 것이 무엇보다 요구됩니다.


에너지 절약량의 정량화할 수 있는 기술을 에너지마인은 가지고 있습니다.





Q2. 사례가 있나요?


한 가지 예로 영국에 있는 트럭회사에 이 같은 에너지 마인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트럭회사에서 연료를 적게 사용하는 만큼 인센티브를 부여해 실질적으로 눈에 보이는 수치를 뽑아내는 것이죠


트럭 운전사가 운전방식을 바꿔 주행거리를 줄여나가든지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개념이죠.


트럭 회사 뿐 아니라 앞으로 전기차량에도 이를 적용할 것입니다.


물론 에너지마인은 AI 기술이 적용되는 자율주행차 시장에도 기술을 지원할 것입니다.



Q3. 정부는 기술의 규제를 마련하는 데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해야하나요?


가령 정부는 기술등의 도입을 통해 도시가 잘 작동하게 끔 (city runs properly)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에너지 시장 특히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에너지마인을 도입하는 이유는 아까 말한 소비자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관점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가 에너지를 managing(관리)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시간처럼 말이죠.


규제자의 입장에서 교통혼잡을 예로 들었을 때 '차를 타지 마라'라고 직접적이고 강압적으로 말하고 명령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억지로 바꾸는 것보다


이유를 설명해서 소비자가 에너지를 절약하고 관리하게 끔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에너지마인의 블록체인 보상책이 필요한 것이죠.



Q4. 기술의 발전 속도를 정부가 못따라간다는 문제점이 항상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상원의원님의 견해는?


네 정부는 항상 기술의 발전 속도에 대한 대응이 느립니다. (the government does always behind)


정부가 기술보다 앞서나간다면 혁신적 기술이라는 말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에 주목하게 됩니다.


영국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solution(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에너지마인이 이런 블록체인 기술 활용의 틀에서 볼 때 시장을 leading the way(선도)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영국 상원 의원 Lord Rupert Redesdale (로드 루퍼트 레데스데일, 왼쪽)의원, 에너지마인(Energimine)의 오마르 라힘(Omar Rahim)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오른쪽)



Q5. 영국에서 실제 이런 블록체인 기술 활용 검증 작업이 이뤄지고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많은 회사에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살피고 있습니다.


특히 아까 말씀드린 트럭회사의 경우 일년에 10% 에너지만 절약해도 도로 환경 개선 및 공기 오염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교통당국과의 협업, 전기 자동차 회사, 제조회사 등과도 같이 일하며, 에너지 데이터 수치를 개선시킬 것입니다.


어느 기술이나 마찬가지죠.


결과는 데이터가 말해줍니다.


감사합니다.

FINTECHPOS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