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가상이었던 블록체인이 현실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상을 지배했던 중앙집중식 시스템을 탈중앙화 구조로 바꿔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는 정부와 기업에게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단기간에 폭등,폭락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제도적 틀은 물론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토론의 장도 부족합니다. 블록체인허브 커뮤니티에서는 자유롭게 블록체인 포럼을 개설할 수 있고 블록체인에 관한 다양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지에서는 포럼을 운영하는 운영자의 다 전하지 못한 탈중앙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시리즈 인터뷰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③ 블록체인허브 ''XJ 블록체인아카이브' 포럼 운영자인 이수정을 만납니다.

 

 

▲ 사진=`XJ 블록체인아카이브` 이수정 포럼운영자

 

 

 

Q1. 'XJ 블록체인아카이브' 포럼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우선 소개 먼저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XJ 블록체인아카이브' 포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블록체인 업계에서 ICO와 암호화폐 거래소 마케팅을 하고 있는 이수정입니다.

 

저는 다른 분들처럼 오랜 기간 블록체인 업계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누구보다도 블록체인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해외에서 인정받고 널리 알려진 블록체인 글들을 한글로 번역하여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번역을 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해서 하나의 글을 번역하기 전 관련 내용을 전부 찾아 이해하고 쓰려고 노력합니다.

 

아무래도 국내보다 해외 기사에서 빠르게 블록체인 소식들을 접할 수 있어서 블록체인 트렌드를 재빠르게 캐치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블록체인을 실제 진행중인 프로젝트에 접목시켜보며 사용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하는 마케터이자 블록체인 블로거입니다.

 

처음에는 스스로를 위한 공부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보러 와주시고 또 이렇게 블록체인허브라는 좋은 커뮤니티에서 개인 포럼 운영을 하게 되는 행운도 얻게 되어 너무 신기합니다.

 

 

Q2. 블록체인에 열정이 남다르다고 들었습니다.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와 블록체인 산업 매력에 빠진 이유가 궁금합니다.

 

예전부터 4차 산업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된 기술은 죄다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1차 산업부터 3차 산업까지 증기기관, 전기, 인터넷이라는 신기술로 경제체제와 사회구조가 완전히 바뀌었으며 그 결과 지금 우리는 좋은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또 다른 차원의 신기술이 새로운 사회와 경제체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믿었고, 많은 4차 산업 기술 중 특별히 블록체인이 그 몫을 감당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와 블록체인 회사에만 지원서를 냈고 감사하게도 지금의 블록체인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 사진=`XJ 블록체인아카이브` 이수정 포럼운영자

 

 

 

Q3. 현재 블록체인 허브 포럼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포럼에는 주로 어떤 글을 쓰고 있는지요. 글을 읽어 본 독자들의 반응이나 그 외 보람을 느꼈던 적이 있었나요.

 

앞에서 잠깐 소개한 것처럼 외국에서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얻은 글들을 번역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가 블록체인 기술 활용 분야,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 아무래도 제가 마케터이다 보니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이 왜 암호화폐 광고를 금지시키는가에 관한 글도 따로 준비 중입니다.

 

개인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사람들이 많이 보지만 댓글과 같은 반응은 크게 없습니다.

 

보통 글만 보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블록체인허브 포럼 사람들의 반응은 굉장히 호의적이며 즉각적인 반응이 나와 글을 올릴 맛이 난다고 해야 할까요?

 

아무래도 좋은 반응을 얻게 되면 더 좋은 내용을 준비하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Q4. 블록체인허브 뿐만 아니라 다른 블록체인 온라인 커뮤니티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요. 블록체인 온라인 커뮤니티가 단순 투자 방향으로 쏠려있는 것도 문제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어요.

 

블록체인이 알려지면서 블록체인 커뮤니티 또한 많이 오픈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커뮤니티를 다녀보지는 않았지만 블록체인허브는 단순히 투자 목적의 글만 있는 것이 아닌 블록체인 기술과 비즈니스 관련 내용들도 조화롭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 하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블록체인허브 사이트를 보면 ‘상생’이란 단어가 떠오릅니다.

 

특정 소수가 이득을 취하는 것이 아닌, 포럼 운영자들에게도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는 모습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블록체인 암호화폐 온라인 광고가 수월하지 않은 점들을 고려하면 커뮤니티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는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알리기 위한 플랫폼이 필요하고, 유의미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가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블록체인허브 사이트가 모두를 위한 상생의 역할을 감당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5.현 시점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중요한 점들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앞으로의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비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블록체인 업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하면 블록체인이 뭐야?라고 묻는 분들 혹은 아~ 비트코인?이라고 대답하시는 분들로 나눠집니다.

 

주변의 반응으로 짐작해볼 수 있는 것은 아직까지 블록체인이 비즈니스, 기술적으로는 익숙하지 않지만 암호화폐(비트코인)로는 많이 알려진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블록체인 스터디를 시작하면서 ‘왜 꼭 암호화폐가 있어야 하는 걸까?’라는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암호화폐 거래 없이는 블록체인 기술은 절대 발전될 수 없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지요.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암호화폐를 보상하면서 블록체인의 신뢰도를 유지하게끔 동기 부여하는 것이 결국 핵심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라는 몸의 ‘혈액’과 같은 존재입니다.

 

다만 현재는 이런 자발적인 참여에 따른 보상의 의미보다는 투기성이 짙어 아쉽지만 이 부분은 블록체인 기술과 비즈니스가 발전되면서 완화될 것이라고 조심스레 기대해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상관관계를 떠나 블록체인이 진정한 4차 산업 혁명의 주역으로 발돋음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쓰는 앱, 즉 Killer DApp이 등장해야 합니다.

 

토마스 에디슨이 발명한 전구(Killer DApp)를 사용하기 위해 Edison Illuminating 회사를 설립하여 뉴욕 지역에 전력망을 깔았던 것처럼요.

 

아이폰(Killer DApp) 출시 이후 수많은 기업 더 나아가 모바일 산업 전체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것처럼 블록체인 Killer DApp의 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느린 속도, 수수료 비용, 불편한 UX/UI 등 아직까지 블록체인이 가야 할 길은 멉니다. 하지만 세상을 완전히 새롭게 바꾼 과거의 역사처럼 블록체인 또한 새로운 혁명 중 하나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6. 마지막 질문입니다. 블록체인허브 포럼에 글을 보러 오시는 독자들 또는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상생’이 중요하듯이 포럼 운영자인 저는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생성해야 하고, 그 콘텐츠를 잘 활용하여 더 많은 회원들을 끌어오는 것은 블록체인허브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커뮤니티에서 생성되는 콘텐츠를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겠지요. 콘텐츠가 콘텐츠 되게 하는 역할은 블록체인허브 사용자라고 생각합니다.

 

모두에게 더 좋은 공간으로 발전되기를 바랍니다. 지금 쓰고 있는 블록체인 번역 글뿐만 아니라 저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 마케터의 일상을 다룬 글이라든지 혹은 진행 중인 블록체인 사이드 프로젝트가 생긴다면 그 과정을 다룬 콘텐츠를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좋은 양질의 콘텐츠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