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바이낸스,레이싱랜드,엑스블록시스템즈,엠블,인벡스,하이퍼레저,타우스블록,아티스글로벌,마하거래소외 암호·가상화폐 뉴스 와이어

▲ 바이낸스가 한국에서 2019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27일 바이낸스는 ‘2019 바이낸스 로드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로드쇼는 세계최대의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의 비전과 계획을 한국에 선포하고, 국내 주요 블록체인 관계자들간의 네트워킹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행사에는 ▲ 바이낸스 덱스 동영상 시연 ▲ 바이낸스 체인 메인넷 진행현황 ▲ 신규 지역 거래소 진출 계획발표 ▲ 바이낸스 생태계 등이 포함됐다. 

행사중 첫 순서로는 바이낸스 덱스와 관련된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서 바이낸스는 자사의 탈중앙화 거래소 바이낸스 덱스의 테스트 버전을 공개해 업계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얻은 바 있다. 바이낸스 덱스는 기존 거래소에 비해 크게 강화된 안전성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바이낸스 덱스의 기반이 되는 메인넷 발표도 수반될 예정이다.

사진=바이낸스 제공
사진=바이낸스 제공

이어 바이낸스의 신규 거래소 진출 계획 발표도 예정됐다. 바이낸스는 지난해 우간다와 영국령 저지 아일랜드에 각각 우간다 실링과 유로화/영국 파운드를 기축으로 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설립한 바 있다. 이밖에도 추가로 현지 법정통화와 연동되는 지역 거래소 설립 방안이 공개될 전망이다.

마지막 순서로는 바이낸스 생태계에 대한 발표가 있을 전망이다. 바이낸스는 자사의 암호화폐인 BNB를 중심으로 탈중앙화되고 안전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블록체인 기반 결제업체인 TravelbyBit과 암호화폐지갑업체 Trustwallet을 인수하여 생태계의 지평을 크게 넓힌 바 있다. 

해당 행사는 오는 19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18길 14 세게스 빌딩 지하 1층 시리우스 홀에서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개최된다.

▲ 레이싱랜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경주마 및 말산업 플랫폼...한국말산업중앙회 장미경 수석부회장 위원 임명

레이싱랜드(RacingLand)는 장미경 한국말산업중앙회 설립 멤버 겸 수석 부회장을 레이싱랜드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했다고 27일 밝혔다. 

레이싱랜드 관계자는 "한국말산업중앙회는 한국의 농림축산식품부 소속의 단체로서 한국의 말산업 발전에 주력하고 있다. 2011년에 설립된 한국말산업중앙회는 말산업 정책수립, 말산업발전, 말 산업 긍정적 인식개선을 위한 전문 미디어 영역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3.0’ 엑스블록시스템즈, 다차원블록체인 특허 등록

-엑스블록시스템즈 ‘전자정부에 최적화된 블록체인’ 전자문서기반 다차원블록체인 특허 취득

-특허받은 블록체인기술, 엑스블록시스템즈 다차원블록체인 특허등록 발표

-블록체인을 검증하는 시스템이 기존의 PC급에서 스마트폰 및 저용량의 환경에서도 구현 가능..

엑스블록시스템즈는 지난 25일 특허청으로부터 ‘블록체인 시스템 및 블록체인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 방법’에 대한 특허등록결정이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엑스블록시스템즈 권용석CTO는 ‘이번 특허등록은 다차원구조의 블록체인에 대한 혁신기술을 검증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미 해외 PCT출원까지 마친 상태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에 대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유럽 등 주요 국가별로 특허등록을 진행, 올해는 국내 사업화 및 해외시장 개척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엑스블록시스템즈는 이번 특허 외에도 블록체인기술에 대한 다양한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며, 핵심 기술이 특허등록됨에 따라 계속적으로 특허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엑스블록시스템즈가 개발한 엑스블록체인(X.Blockchain)의 핵심 기술로 기존의 선형적인 블록체인 구조를 다차원 구조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필요에 따라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하고,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불필요한 블록의 동기화를 최소화함으로써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가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는 블록체인을 검증하는 시스템이 기존의 PC급에서 스마트폰 및 저용량의 PC 환경에서도 가능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삼성 갤러시S10에 가상화폐가 탑재되 듯 모바일 환경에서도 블록체인을 검증(채굴)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게 업계관계자의 평이다. 엑스블록시스템즈는 계속적인 기술개발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인정받는 전자문서에 최적화된 블록체인을 구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엑스블록시스템즈는 다음달 5일 블록체인 분야 전문가 및 각계 각층의 전문가를 초청해 전자문서기반 다차원블록체인 ‘엑스블록체인’ 메인넷 개발 완료에 따른 엑스블록체인 발표회를 개최하고,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된 블록체인 기술을 소개, 향후 응용분야 및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 모빌리티 블록체인 MVL, TADA에 인센티브 프로그램 시범 적용

MVL Foundation(엠블 파운데이션)은 싱가포르 차량호출 서비스 ‘TADA(타다)’에 모빌리티 블록체인 MVL(엠블)을 시범 적용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번 적용을 통해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MVL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투명하고 신뢰높은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MVL 생태계 안에서는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관리되고, MVL 생태계에 기여하는 모든 참여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테스트는 MVL 생태계 구축을 위해 TADA 데이터가 잘 저장되고 분석이 가능한지, 인센티브 로직은 적절한지 등에 대한 테스트다. 

기존 TADA 사용자들은 별도의 MVL 가입 등의 절차 없이 TADA 서비스를 사용하면 인센티브 로직에 따라 인센티브인 'MVL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MVL 포인트에 따라 향후 등급이 정해지며, 등급에 따른 혜택이 차별화될 예정이다. MVL 포인트는 MVL코인으로 바꿀 수 있다. 

운전기사는 △승객을 태우고 주행할 때 자동으로 MVL 포인트가 적립되며 △특정 지역을 주행할 때, △자동 배차 서비스를 완료했을 때, △승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등의 경우 MVL 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승객은 △TADA를 타고 이동할 때 자동으로 MVL 포인트가 적립되며 △운전기사에 대한 리뷰를 남겼을 때, △운전기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등의 경우 MVL 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테스트 진행 후에도 인센티브는 계속 적립되며 이를 기반으로 MVL 프로토콜의 인센티브 로직을 완성할 예정이다. 

MVL은 상반기 내에 메인넷을 출시하고, 보다 완벽한 모습의 MVL 프로토콜을 TADA에 적용할 계획이다.

 

▲ 인벡스 “암호화폐거래소는 가상계좌·벌집계좌부터 청산해야”

암호화폐 거래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가상계좌와 벌집계좌 등 일탈적 계좌관리 방식이 즉시 철폐돼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암호화폐 업계 내에서 제기됐다. 세계 최초의 오픈소스 거래 시스템인 PXN(Peatio eXchange Network)을 적용하여 28일 정오에 정식 오픈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인벡스(INBEX)’는 이같이 주장했다. 

인벡스 운영사인 ㈜체인쿼터스 문상필 대표는 “국내 암호화폐거래소에서 횡행하는 속칭 ‘벌집계좌’는 거래소 법인이나 임직원 계좌이지 고객 본인 계좌가 아니며, 가상계좌 또한 공과금 등의 수납 편의를 위한 일회성 계좌일 뿐”이라며 “가상계좌와 벌집계좌 등은 타인이 송금해도 파악할 수 없고 금융실명제와 자금세탁 방지 규정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타우스블록’, 쇼핑몰 데이터 블록체인으로 코인시장 노크

O&O(Online & Offline) 융합 쇼핑몰 데이터 블록체인 ‘타우스블록’이 타우코인(TUC)에 적용된다고 ㈜엘토브(대표 김지성)가 27일 밝혔다. 

타우스블록 프로젝트는 다양한 O&O 쇼핑몰 융합 플랫폼을 구축해온 핵심파트너사인 ㈜엘토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쇼핑몰 데이터 중심의 블록체인 플랫폼 타우스블록(TauschBloc) 기반의 타우코인(TUC) 상장을 올해 상반기에 진행함으로써 블록체인 및 코인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엘토브 김지성 대표는 “데이터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만큼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데이터도 적극 활용하여, 누락/소실되어 보장 받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쇼핑에 관련된 데이터를 타우스블록 기술을 이용해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이며, “이를 통해 쇼핑데이터 소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및 타우코인(TUC)으로 한 차원 높은 사용자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AI 챗봇 기반 P2P 자산 거래소 마하(MACH),이달 28일부터 총 1,000명 선정해 클로즈베타 시행

AI챗봇 기반 P2P 자산 거래소 마하(MACH)가 2월 28일부터 클로즈베타를 시행한다. 이번 클로즈베타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을 거래하는 게이머들과 일반 자산 거래를 원하는 20~30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 모집 인원은 총 1,000명이며 선착순으로 선정한다.

선정된 클로즈베타 테스터들은 3달러 상당의 마하 토큰 3개(3MACH)를 부여 받는다. 필요 시 암호화폐로 추가 구매가 가능하다. 테스터들은 마하 토큰으로 마하 프로젝트를 테스트하고 오류나 기능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메일로 보고하게 된다.

 

▲ 아티스타글로벌, 음원의 중동시장 유통 위해 ‘토탈콘셉트인터내셔널’과 협약 체결

㈜아티스타글로벌(ARTISTA GLOBAL) 이종현 대표)는 음원의 중동시장 유통을 위해 중동 두바이에 있는 ‘토탈콘셉트인터내셔널 (TOTAL CONCEPTS INTERNATIONAL)’과 상호 업무협력(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피규어를 활용한 아바타앨범과 음원스트리밍 서비스 관련 공동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 첫 아바타앨범 유통, 음원스트리밍 및 공연 사업, 두바이공항 KPOP몰 건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티스타글로벌 이종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삼을 예정”이라며 “블록체인 기반의 가장 강력한 콘텐츠 스트리밍 에코-플랫폼 (Eco-Platform)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KSCIA, 4차산업혁명시대 생존과 범죄예방전략 세미나 및 정기총회 개최

한국사회안전 범죄정보학회(회장 이종화, 이하 ‘KSCIA’)와 광운대 범죄학과는 ‘4차산업혁명시대 생존과 범죄예방전략'을 주제로 25일(월) 광운대학교 새빛관에서 2019년 춘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공동 주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KSCIA, 광운대 범죄학과, 광운대 범죄연구소, ‘포럼’ 감성과 문화, 국방안보포럼,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센티넬프로토클 등 소속 교수와 예비역 장성, 경찰, 학위과정 학생 등 산·학·연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날 이종화 KSCIA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은 생활에서부터 비즈니스, 국가 안보, 가상세계 등 무궁무진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이를 이용한 VR에서의 사이버 성폭력, 테러 등 새로운 형태의 첨단범죄도 급격히 발생하고 있으나 법률 미비로 사회 대처가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고도화된 4차산업혁명시대에 있어 묻지마 범죄 등 이상범죄와 청소년 범죄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세미나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단초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학술세미나 제1세션은 좌장인 이금숙 교수(신한대) 주재로 토론자인 신현주 교수(가톨릭관동대), 임요송 수석부회장(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김부건 VOCOINC 대표(작가겸 기술사)가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부건 대표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생존과 범죄예방 전략으로 블록체인 기술개발과 현실적 응용 △소프트웨어(코딩) 전문기술 습득 △1인 기업가로의 창의적 마인드 고취 △신재생/신서비스 업역 적극 개발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범죄율 저감 등 5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세미나 제2세션에서는 승장래(세명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토론자인 이재화 박사과정(국방부 조사본부), 박동수 교수(선문대) 등이 참여했다. 발표자 안상원(광운대 범죄연구소) 박사는 “‘이상동기 범죄자의 유형 및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에서 ‘이상동기’를 가진 전체 범죄자의 판결문을 통해 분석한 유형을 ‘화풀이에 의한 범죄자’, ‘이유 없는 범죄자’, ‘정신병에 의한 범죄자’ 등 3가지로 분류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중 화풀이로 인한 범죄자는 부모와의 말다툼, 이혼 등 가정의 불화나 무직 등으로 인한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 범죄를 계획하고, 이유 없는 범죄자는 자신의 처지를 사회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르며, 정신병에 의한 범죄자는 조현병 등 정신병질로 인해 범죄를 저질렀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제3세션에는 좌장인 지정우(국방부 조사본부) 박사의 주재 아래 이영일 교수(동국대), 윤종영 박사(웰빙뉴스 대표)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이상인 박사(서울 혜화경찰서 경찰)는 “’스토리맵(Story Map)을 통한 청소년 탈비행 유형 분석 연구‘를 통해 미래에 대한 나만의 꿈이 있어야 탈비행의 시작이 되고, 미래에 대한 꿈이 있는 청소년 중 선배, 교사, 친인척 등 기성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필요한 조언과 정보 습득을 잘 하는 청소년이 비행에서 잘 벗어났다”고 말했다. 또 “비행을 지속하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필요한 정보 대부분을 또래집단이나 비슷한 비행단계에 있는 선배에게서 얻는 정도라 상담사나 교사 등 멘토 역할에 대한 부족함이 많다”고 덧붙였다.

KSCIA 회장 이종화는 “학회 활성화를 위해 우리사회를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만드는 데 동참하는 산·학·연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범죄예방을 위해 인터넷 방송국을 개설해 ‘영화와 범죄’, ‘예술과 범죄’, ‘최면과 범죄’ 등 다양한 주제로 도전365소셜라이브(대표 심현용)와 협력해 방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날 KSCIA는 신영진 배재대 교수에게 학술상을, 정금수(한길CND 대표) KSCIA 운영자문위원에게 공로상을 시상했다.

이 날 학회 회원들의 학문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거행된 시상식에서는 신영진(배재대) 교수가 학술상을 수상했다. 정금수(한길 CND대표) 학회 운영자문위원은 CEPTED 분야의 학문적 공헌과 학회 발전을 위해 헌신한 점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