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논문 인용건수 1만여 건 넘는 권위자 포함 ‘네이버랩스 유럽’ 소속 엔지니어 4명 발표자로 나서


올해 10회째를 맞이한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 2017’에는 세계적인 AI 권위자들이 발표자로 나서 국내 개발자들과 최신 기술에 대해 소통하고 공유한다. 

컨퍼런스 둘째 날인 17일에는 네이버가 지난 8월 인수한 ‘네이버랩스 유럽’ 소속의 엔지니어들이 직접 세션 발표자로 나선다. 이들은 검색, 빅데이터, 인공지능, 머신러닝 분야 등에서 ‘네이버랩스 유럽’이 축적한 수준 높은 연구 결과를 참가자들과 공유하게 된다.

특히, 전 세계 논문 인용건수 1만여 건이 넘는 등 세계적인 AI 개발자로 손꼽히는 Florent Perronnin도 발표자로 나서며, 참가신청 페이지 오픈 전부터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페이스북 AI리서치센터(FAIR)의 디렉터를 지내기도 한 Perronnin은 를 주제로 개발 경험을 공유한다.

이외에도 ‘네이버랩스 유럽’의 컴퓨터 비전 그룹을 이끄는 Naila는 양질의 학습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AI 모델을 구축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들과 방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Christopher Dance는 다양한 대도시에 위치한 주차장의 가격을 유동적으로 책정하는데 적용된 머신러닝과 매커니즘 설계 연구 경험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줄리안 페레즈(Julien Perez)는 ‘Reasoning, Attention and Memory – Toward Differentiable Reasoning Machines’라는 주제 하에 머신러닝에 대한 최신 연구를 소개한다.

세계적인 AI 연구소로 자리 잡고 있는 ‘네이버랩스 유럽’은 앞으로도 의미 있는 기술 성과와 노하우에 대해 국내 개발자들과의 소통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데뷰 참석에 앞서 ‘네이버랩스 유럽’ 연구진들은 “네이버 및 네이버랩스와 다양한 시도를 통해 기술적 시너지가 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네이버랩스 유럽’이 진행해 온 다양한 연구과제들이 생활환경지능이라는 기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적 한계들을 극복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글로벌 무대에서 국내 기술력의 위상에 대한 제고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운 해외 IT기업들을 중심으로 국경 없는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유되는 해외의 우수한 연구 성과들이 국내 기술 저변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