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업비트,크립토닷컴체인,글로스퍼,하이콘,이그드라시,네오프레임,인벡스,레디,아티스타코인외 암호·가상화폐 뉴스 와이어

▲ 글로스퍼·하이콘, 블록체인 기술 발전 위해 ‘블록메이슨’과 업무협약 체결

-이번 제휴로 블록체인 개발팀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진보된 기술 개발 위해 협력..

-디앱(DApps)을 개발할 때, 프로그래머들이 당면하는 문제 해결 목표로 협약..

개발자 중심의 블록체인 기술을 추구하는 업체 블록메이슨(대표 마이클 친이)과 차세대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글로스퍼·하이콘(대표 김태원)이 블록체인을 근간으로 한 기술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MoU)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디앱(DApps)을 개발할 때, 프로그래머들이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록메이슨(blockmason)의 마이클 친이 대표는 “글로스퍼·하이콘과 파트너가 되어 매우 기쁘다. 오늘날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팀”이라며 “개발자들이 디앱(DApp)을 확장시키고 만들어 나가는데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스퍼·하이콘의 김태원 대표는 “블록메이슨이 개발하는 링크는 블록체인 개발의 미래를 형성케 할 중요한 프로젝트”이라며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정부 프로젝트에 접목이 될 수도 있으며,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도구로 소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록메이슨이 개발하는 링크는 새로운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로서 블록체인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게임 개발자들이 접목시킬 수 있는 서비스다. 링크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이 평범한 웹과 모바일 API를 사용하듯이 스마트 계약과 블록체인에 접목시킬 수 있다.

링크를 활용하면 암호화폐 서버를 따로 관리하거나 브라우저 플로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개발자는 단순히 스마트 계약을 링크에 추가하고 API 결과를 게임이나 앱에 사용하면 된다. 링크에는 API 트랜잭션 용량을 제공하는 유틸리티 토큰, 블링크가 있다.

하이콘은 인피니티라고 하는 개발 위에 만들어진 디지털 자산이다. 더 빠르고 안전하며 확정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 블록체인의 적용사례가 대량으로 일어나도록 목표하고 있다. 또한DAG 구조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블록을 동시다발적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하며, 이중 지불 문제를 막는 스펙터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차용했다. 이런 방식으로 실물 경제에 적용할 수 있는 차세대 블록체인을 만들어 낸 것이다.

 

▲ 네오프레임, 대체거래소 플랫폼 개발완료 … "인가절차 거쳐 연내 서비스 돌입"

+ 순수 자체기술로 ‘대체 거래소’ 플랫폼 개발 ... 
+ 올해 상반기중 대체거래소준비위원회 출범예정

1999년도에 설립된 국내 HTS(홈트레이딩시스템) 개발 1위 기업 네오프레임(대표이사 김성룡)이 대체거래소 플랫폼을 개발했다. 회사 측은 연내 국내 증권사들과 연계해 연내 대체거래소 실 서비스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체거래소는 정규 거래소 외에 상장(IPO) 기능이 없이 진행되는 매매체결 사업을 의미한다. 수수료 인하 및 자체적인 호가▪수량 기준, 매매체결 기준 설정이 가능해 거래소 간 경쟁체제를 통해 투자자는 여러 거래소 중 유리한 쪽을 선택해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는 전체 주식거래의 약 40%가 대체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을 만큼, 대체거래소를 통한 다양한 증권 서비스가 활발하게 제공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3년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가능해졌으며, 2016년 거래량 제한 요건이 종전 5%에서 15%로 확대되면서 대체거래소 설립 여건이 실질적으로 마련됐다. 하지만 정작 자본금 과다로 인한 사업성, 플랫폼 개발 규모 및 기간 등 설립 여건 등이 미성숙했던 탓에 국내에선 그동안 대체거래소 설립에 난항을 겪어왔다.

네오프레임 김성룡 대표는 “국내에서 처음 도입될 대체거래소에 대해 최소한의 인력과 장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미국이나 유럽, 일본의 대체거래소 사례처럼 20명 내외의 소수 인력으로도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체거래소 보다는 정규 거래소가 아닌 Alternative Trading System(대체거래시스템)이 더 정확한 표현이며, 이에 맞는 효율적이고 고도화된 시스템을 갖추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네오프레임이 구축한 ‘대체거래소 플랫폼’은 현재 한국거래소(KRX)와 증권사간 연동방식과 동일한 구조로 개발돼 증권사의 추가 개발 부담을 현저하게 감소시켰다. 또한 체결 등 처리속도는 국내외 주요 거래소보다 훨씬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된다. 

회사 측은 4월경 대체거래소 플랫폼 시연회 및 설명회 개최를 통해 국내 최초로 개발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상반기 내에 국내외 증권사들과 대체거래소 출범준비위원회를 발족해 인가절차를 마무리하고, 4분기 내 실 서비스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 인벡스, 기업형 암호화폐 지갑 “국내 첫 도입” 

인벡스, 기업형 암호화폐 지갑 ‘VENEZIA’ 적용… PXN, FSDC와 3중 보안 시스템 완성

①개인키 암호화 ②콜드 스토리지 보관 ③멀티 시그 ④해킹 경보 순으로 안전성 극대화

첫 상용화된 기업형 암호화폐 지갑… 기관투자자, 거래소 플랫폼, 수탁 서비스 적용 가능

암호화폐거래소 보안 시스템의 최종 관문으로 불리는 ‘기업형 암호화폐 지갑’이 국내 거래소에 처음 선을 보였다. 암호화폐거래소 인벡스(INBEX)는 국내 최초로 기업형 암호화폐 지갑인 ‘베네지아(VENEZIA)’를 보안 솔루션으로 적용했다. 이미 도입한 오프소스 거래 시스템(PXN)과 금융보안데이터 센터(FSDC)에 이어 3중 보안을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인 셈이다.

베네지아는 PXN을 공개한 Peatio팀이 글로벌 거래소를 운영하며 얻은 필요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기업형 암호화폐 자산관리 솔루션이다. 개인키 암호화 후 콜드 스토리지 보관, 멀티 시그(Multi-sig)와 시스템 침입경보 메커니즘을 사용해 지갑에 보관중인 암호화폐의 안전성을 극대화한다. 

베네지아는 암호화폐 이동에 필요한 개인키를 1차로 암호화한 후 2차로 별도의 보안성 높은 콜드 스토리지에 보관한다. 해커가 공격해도 짧은 시간에 개인키를 찾아내기 힘들다. 멀티 시그는 다수가 암호화폐를 공동 관리하도록 해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해커가 특정 개인키를 탈취하더라도 등록된 5개의 키 중 3개 이상의 키를 동시 호출해 서명해야 자산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법적인 암호화폐 이동을 원천적으로 방지한다.

또한 해킹 시도가 감지되면 바로 경보가 울려 관리자가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서버가 다운되는 상황에서 다시 거래를 재개하려면 역시 5개 중 3개 이상의 키를 합쳐야 한다. 

이처럼 3중으로 보안성이 강화된 베네지아는 이미 BTC, ETH, ETC, EOS 등 24개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사용 중이며, 글로벌 자산운용사 2개사가 채택해 운용하고 있다. 인벡스 측은 “최근 주목받는 암호화폐 수탁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할 만큼 최고의 보안성을 확보한 베네지아를 도입해 고객의 자산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암호화폐거래소를 비롯하여 기관투자자와 기업을 중심으로 암호화폐 보유고는 늘었지만, 거액의 암호화폐를 개인지갑에 보관하거나 개인키 관리가 허술해 해킹 사고에 취약한 것이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암호화폐 거래와 보관에서 보안솔루션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벡스의 3중 보안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업비트(Upbit) 크립토닷컴 체인 토큰(Crypto com Chain Token, CRO) 등재

크립토닷컴, 체인 테스트넷 V0.1 목요일 3월 14일에 오픈소스 준비 

결제와 암호화폐 플랫폼의 선구자 크립토닷컴(Crypto.com)은, 오늘 크립토닷컴 체인 토큰(Crypto com Chain Token, CRO)이 한국의 글로벌 거래소 업비트(Upbit)에 등재된 사실을 발표했다. 

 

크립토닷컴 체인(Crypto com Chain)은 크립토닷컴 페이(Crypto com Pay)를  구동하는 고성능 네이티브 블록체인으로, 고객이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하는 동시에 넉넉한 캐시백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크립토닷컴 페이(Crypto com Pay)는 상인들에게 본질적인 변동성에 노출되지 않고 어떤 암호화폐로도 지불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처리 수수료와 거의 즉각적인 결제를 즐길 수 있다. 

크리스 마자렉(Kris Marszalek) 크립토닷컴 공동 설립자 겸 CEO는 “우리는 업비트가 우리의 프로젝트를 지지해 준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 크립토닷컴 페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가 지난주에 출하되었으며 이번 주에 40만 명의 사용자에게 플랫폼 개방을 앞두고, 더 폭넓은 개발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20일에 체인 테스트넷의 첫 번째 버전을 오픈소스할 예정이다.  이것은 CRO 백서에 전달된 일정보다 앞서 달성한 또 다른 마일스톤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 재생에너지 데이터 통합 플랫폼 ‘레디(REDi)’,일본 태양광 선두기업 ‘퍼시피코에너지’와 MOU 체결 

재생에너지 데이터 통합 플랫폼 업체인 레디(REDi, 대표 이동영)는 일본 현지 태양광 발전의 선두기업인 퍼시피코에너지(Pacifico Energy)의 국내 법인 ‘퍼시피코에너지 코리아’와 태양광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퍼시피코에너지는 일본 내 태양광 발전 사업 개발, 투자 및 운영을 주력하는 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2012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누적 1기가와트(1GW) 이상의 대형 태양광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일본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 개발에 착수했으며 국내에서는400 메가와트(400MW) 규모의 태양광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 국내 법인인 ‘퍼시피코에너지 코리아’를 설립했다.

레디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재생에너지 데이터 통합 플랫폼 업체로,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발전량, 소비량, 유지보수비 등 각종 재생에너지 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분석·관리하는 ‘레디 인프라넷(REDi Infranet)’ 서비스를 업계 참여자들에게 제공한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레디는 향후 레디 인프라넷 기술 서비스 중 하나인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SUNDY M)’을 퍼시피코에너지의 국내 태양광발전소에 구축하는 등 퍼시피코에너지의 국내 태양광 사업 확장과 효율적인 전력 생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레디 인프라넷 서비스의 일부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로,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량, 유지 보수비, 발전효율저감상태 등 발전소 운영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발전소 사업자들에게 체계적인 발전량 관리와 효율적인 전력 생산을 지원한다. 현재, 현대종합상사의 국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담당하는 현대리뉴어블랩의 국내 발전소에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동영 레디 대표는 “현대리뉴어블랩에 이어 일본 태양광 발전 사업의 1위 기업인 퍼시피코에너지의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 개발에도 참여하게 됐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앞으로 폭넓은 재생에너지 데이터 교류와 정보 서비스를 통해 국내 태양광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음원 스트리밍 아티스타코인, 바이백 및 소각 발표

-현재 상장된 3개 거래소(비트소닉, 코인제우스, 코아거래소) 통해 이달 18일부터 22일까지 진행..

-아티스타코인의 가격 안정과 코인 유통량 축소 목적..

-아티스타글로벌은 피규어를 활용한 아바타앨범과 음원스트리밍 서비스 추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개발 중인 ARTISTA GLOBAL FZ-LLC(이하 아티스타글로벌)은 현재 상장된 3개 거래소(비트소닉, 코인제우스, 코아거래소)를 통해 이달 18일부터 22일까지 바이백을 진행하고 매수한 토큰 전량과 회사 유통 보유분 1억개를 함께 소각한다고 발표했다.

아티스타글로벌 관계자는 “총 2억개의 토큰을 거래소를 통하여 시장가로 매수하며 이 때 매수한 2억개 토큰 전량과 회사 유통 보유분 1억개를 포함해 총 3억개의 토큰을 소각한다”며 “바이백 및 소각을 통해 아티스타코인의 가격 안정과 코인 유통량 축소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티스타글로벌은 국내 최대 음원 보유자인 청하연미디어와의 판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될 음원 스트리밍 앱 정식버전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6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티스타글로벌은 작년 12월 글로벌 음원스트리밍 '아티스타뮤직앱'의 베타서비스를 런칭하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최신 K-pop, Pop, 월드뮤직(World Music), J-pop 등을 음원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바타와 스마트폰이 닿으면 아바타앨범으로 접속하게 하는 아바타앨범 서비스로 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아티스타글로벌이 발행한 아티스타(ARTS)코인은 아티스타 뮤직 플랫폼의 음원 스트리밍, 피규어, 문화컨텐츠, 쇼핑 등 서비스 이용자의 결제 수단 및 보상에 사용되는 토큰이다. 이 코인은 유틸리티 코인으로 음악 감상, 플랫폼 내 활동에 따른 리워드를 제공하여 음악 감상하는 재미와 함께 보상이 되도록 구현된다.

 

▲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그드라시, ‘크립토 미소’ 11위 기록

‘크립토 미소’에는 1000여 개의 코인들이 등재, 이그드라시는 그 중 상위 11위 기록..

-전 세계 블록체인 프로젝트 대상으로, 깃허브 활동 빈도수, 차트와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가..

한국 발 글로벌 블록체인 프로젝트 이그드라시(YGGDRASH)가 개발 현황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크립토 미소(Cryptomiso)’ 사이트에서 11위를 기록하며, 또 한 번 ‘한국 프로젝트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았다고 밝혔다.

이그드라시는 올해 초에는 한국 프로젝트 최초로 코인코드캡에서 100위권 진입에 성공하기도 했다.

 

‘크립토 미소’는 전 세계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깃허브 활동 빈도수(Commit), 차트와 로그를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순위를 매긴다. 이들은 개발 순위를 보여주는 사이트들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크립토 미소’에는 1000여 개의 코인들이 등재되어 있으며, 이그드라시는 그 중 상위 11위를 기록, JAVA 언어를 쓰는 프로젝트 중에는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크립토 미소' 홈페이지에서는 기간 별 개발 추이를 비롯해 프로그램 내 사용 언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특정 기간에만 개발이 몰려 있지 않고 전 기간 내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 개발 활동 그래프는 활발하고 의욕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이그드라시의 모습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평소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그드라시의 개발사 (주)알투브이(대표 서동욱)는 최근 디앱(DAPP) 인큐베이팅 업무를 담당하는 ‘디스테이션(D-STATION)’을 개관했고, 신개념 암호화폐 거래소 론칭을 앞두고 있다.

이그드라시는 업계 최초로 멀티체인을 구현하여 현존하는 블록체인의 결함을 해결하고,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는 여러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그드라시 메인넷은 다가오는 3분기 출시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